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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1차 동력원으로 하고, 연료전지를 2차 동력원으로 하여 주행 상태에 따라 연료전지 및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을 조절하여 모터 및 기어를 구동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제어를 모의로 수행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컴퓨터를 포함하는 연산처리수단에 의하여 실행되는, 저장매체 상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인 시뮬레이터 형태로 구현되며, 상기 시뮬레이터에 의하여a1) 연료전지 스택 및 배터리 용량이 설정되는 단계(S01);a2) 배터리 SOC 값이 1로 설정되는 단계(S02);a3) i 값이 1로 설정되는 단계(S03);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초기 설정 단계와,b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S04);b2) 상기 i 값이 N이 아닐 경우, 상기 저장매체 상에 저장되어 있는 주행 정보가 읽혀지는 단계(S05);b3) 상기 주행 정보를 사용하여 차량 부하 전력(S06) - AC 모터 전력(S07) - DC/AC 인버터 입력 전력(S08)이 순차적으로 산출되는 단계;b4) 상기 b2) 및 b3) 단계에서 얻어진 주행 정보 및 산출 값들을 사용하여, 연료전지 및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을 조절하는 전력 분배 제어가 수행되는 단계(S9);b5) DC/DC 컨버터 출력 전력(S10) - 연료전지 전력 및 열량(S11) - 배터리 용량 및 SOC(S12) - 수소 및 공기 입력량(S13) - 공기 압축기 전력(S14) - 물 펌프 전력(S15) - 보조 전력(S16)이 순차적으로 산출되는 단계;b6) 시스템 효율이 산출되는 단계(S17);b7) 상기 i 값에 1을 더하고, 상기 b1) 단계로 되돌아가는 단계(S18);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순환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b4) 단계에서 전력 분배 제어는index 값이 0인 경우는 배터리만으로 구동을 수행하는 상태를 나타내고, index 값이 1인 경우는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여 구동을 수행하되 배터리가 충전되는 상태를 나타내고, index 값이 2인 경우는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여 구동을 수행하되 배터리 SOC가 유지되는 상태를 나타낼 때,상기 초기 설정 단계에서 상기 index 값이 0으로 설정된 후(T01),하기의 p1) 내지 p4)를 포함하는 단계가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단계나,p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T02);p2) 상기 i 값이 N일 경우(T02-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0으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구동 전력 값 Pd로 설정되는 단계(T03);p3)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소값 SOCmin보다 작은지 확인되는 단계(T04);p4) 상기 p3)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이 아닐 경우(T04-no),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되는 단계(T05);하기의 q1) 내지 q7)을 포함하는 단계가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단계나,q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T02);q2) 상기 i 값이 N일 경우(T02-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0으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구동 전력 값 Pd로 설정되는 단계(T03);q3)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소값 SOCmin보다 작은지 확인되는 단계(T04);q4) 상기 q1) 단계에서 상기 i 값이 N이 아니거나(T02-no), 상기 q3)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인 경우(T04-yes), 상기 index 값이 1인지 확인되는 단계(T06);q5) 상기 q4) 단계에서 상기 index 값이 1인 경우(T06-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0이 아닌 소정의 양수로서 상기 시뮬레이터로 입력되는 연료전지 전력 값 Pfc-rated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Pd - Pfc로 설정되는 단계(T07);q6)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대값 SOCmax보다 큰지 확인되는 단계(T08);q7) 상기 q6) 단계에서 SOC 003e# SOCmax가 아닐 경우(T08-no)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되거나(T05), 상기 q6) 단계에서 SOC 003e# SOCmax일 경우(T08-yes) 상기 index 값이 2로 설정된 후(T09)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T05)되는 단계;하기의 r1) 내지 r8)을 포함하는 단계가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단계,r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T02);r2) 상기 i 값이 N일 경우(T02-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0으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구동 전력 값 Pd로 설정되는 단계(T03);r3)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소값 SOCmin보다 작은지 확인되는 단계(T04);r4) 상기 r1) 단계에서 상기 i 값이 N이 아니거나(T02-no), 상기 r3)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인 경우(T04-yes), 상기 index 값이 1인지 확인되는 단계(T06);r5) 상기 r4) 단계에서 상기 index 값이 1이 아닌 경우(T06-no), 구동 전력 값 Pd가 0이 아닌 소정의 양수로서 상기 시뮬레이터로 입력되는 연료전지 전력 값 Pfc-rated보다 큰지 확인되는 단계(T10);r6) 상기 r5) 단계에서 Pd 003e# Pfc-rated인 경우(T10-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Pfc-rated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Pd - Pfc로 설정되며(T11),상기 r5) 단계에서 Pd 003e# Pfc-rated이 아닌 경우(T10-no),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Pd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0으로 설정되는 단계(T12);r7)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소값 SOCmin보다 작은지 확인되는 단계(T13);r8) 상기 r7)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이 아닐 경우(T13-no)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되거나(T05), 상기 r7)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일 경우(T13-yes) 상기 index 값이 1로 설정된 후(T14)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T05)되는 단계;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의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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