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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266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플러그인 연료전지 자동차(Plug-in Fuel Cell Vehicle, PFCV)에서 1차 동력원 및 2차 동력원으로부터의 에너지 공급을 제어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은, 배터리를 1차 동력원으로 하고, 연료전지를 2차 동력원으로 하여 주행 상태에 따라 연료전지 및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을 조절하여 모터 및 기어를 구동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제어를 모의로 수행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컴퓨터를 포함하는 연산처리수단에 의하여 실행되는, 저장매체 상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인 시뮬레이터 형태로 구현되며, 상기 시뮬레이터에 의하여 a1) 연료전지 스택 및 배터리 용량이 설정되는 단계(S01); a2) 배터리 SOC 값이 1로 설정되는 단계(S02); a3) i 값이 1로 설정되는 단계(S03);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초기 설정 단계와, b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S04); b2) 상기 i 값이 N이 아닐 경우, 상기 저장매체 상에 저장되어 있는 주행 정보가 읽혀지는 단계(S05); b3) 상기 주행 정보를 사용하여 차량 부하 전력(S06) - AC 모터 전력(S07) - DC/AC 인버터 입력 전력(S08)이 순차적으로 산출되는 단계; b4) 상기 b2) 및 b3) 단계에서 얻어진 주행 정보 및 산출 값들을 사용하여, 연료전지 및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을 조절하는 전력 분배 제어가 수행되는 단계(S9); b5) DC/DC 컨버터 출력 전력(S10) - 연료전지 전력 및 열량(S11) - 배터리 용량 및 SOC(S12) - 수소 및 공기 입력량(S13) - 공기 압축기 전력(S14) - 물 펌프 전력(S15) - 보조 전력(S16)이 순차적으로 산출되는 단계; b6) 시스템 효율이 산출되는 단계(S17); b7) 상기 i 값에 1을 더하고, 상기 b1) 단계로 되돌아가는 단계(S18);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순환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는 0 이상의 정수, N은 1 이상의 정수)
Int. CL B60L 11/18 (2006.01)
CPC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17563 (2010.02.26)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80278-0000 (2010.08.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009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2.26)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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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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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윤영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9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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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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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2.26 수리 (Accepted) 1-1-2010-0126581-53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0.03.02 수리 (Accepted) 1-1-2010-0133204-20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3.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24727-22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0.05.25 수리 (Accepted) 1-1-2010-0331572-06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0.06.25 수리 (Accepted) 1-1-2010-0410317-5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7.23 수리 (Accepted) 1-1-2010-0475208-3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7.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475313-2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80591-4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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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1차 동력원으로 하고, 연료전지를 2차 동력원으로 하여 주행 상태에 따라 연료전지 및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을 조절하여 모터 및 기어를 구동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제어를 모의로 수행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컴퓨터를 포함하는 연산처리수단에 의하여 실행되는, 저장매체 상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인 시뮬레이터 형태로 구현되며, 상기 시뮬레이터에 의하여a1) 연료전지 스택 및 배터리 용량이 설정되는 단계(S01);a2) 배터리 SOC 값이 1로 설정되는 단계(S02);a3) i 값이 1로 설정되는 단계(S03);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초기 설정 단계와,b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S04);b2) 상기 i 값이 N이 아닐 경우, 상기 저장매체 상에 저장되어 있는 주행 정보가 읽혀지는 단계(S05);b3) 상기 주행 정보를 사용하여 차량 부하 전력(S06) - AC 모터 전력(S07) - DC/AC 인버터 입력 전력(S08)이 순차적으로 산출되는 단계;b4) 상기 b2) 및 b3) 단계에서 얻어진 주행 정보 및 산출 값들을 사용하여, 연료전지 및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을 조절하는 전력 분배 제어가 수행되는 단계(S9);b5) DC/DC 컨버터 출력 전력(S10) - 연료전지 전력 및 열량(S11) - 배터리 용량 및 SOC(S12) - 수소 및 공기 입력량(S13) - 공기 압축기 전력(S14) - 물 펌프 전력(S15) - 보조 전력(S16)이 순차적으로 산출되는 단계;b6) 시스템 효율이 산출되는 단계(S17);b7) 상기 i 값에 1을 더하고, 상기 b1) 단계로 되돌아가는 단계(S18);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순환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b4) 단계에서 전력 분배 제어는index 값이 0인 경우는 배터리만으로 구동을 수행하는 상태를 나타내고, index 값이 1인 경우는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여 구동을 수행하되 배터리가 충전되는 상태를 나타내고, index 값이 2인 경우는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여 구동을 수행하되 배터리 SOC가 유지되는 상태를 나타낼 때,상기 초기 설정 단계에서 상기 index 값이 0으로 설정된 후(T01),하기의 p1) 내지 p4)를 포함하는 단계가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단계나,p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T02);p2) 상기 i 값이 N일 경우(T02-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0으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구동 전력 값 Pd로 설정되는 단계(T03);p3)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소값 SOCmin보다 작은지 확인되는 단계(T04);p4) 상기 p3)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이 아닐 경우(T04-no),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되는 단계(T05);하기의 q1) 내지 q7)을 포함하는 단계가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단계나,q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T02);q2) 상기 i 값이 N일 경우(T02-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0으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구동 전력 값 Pd로 설정되는 단계(T03);q3)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소값 SOCmin보다 작은지 확인되는 단계(T04);q4) 상기 q1) 단계에서 상기 i 값이 N이 아니거나(T02-no), 상기 q3)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인 경우(T04-yes), 상기 index 값이 1인지 확인되는 단계(T06);q5) 상기 q4) 단계에서 상기 index 값이 1인 경우(T06-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0이 아닌 소정의 양수로서 상기 시뮬레이터로 입력되는 연료전지 전력 값 Pfc-rated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Pd - Pfc로 설정되는 단계(T07);q6)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대값 SOCmax보다 큰지 확인되는 단계(T08);q7) 상기 q6) 단계에서 SOC 003e# SOCmax가 아닐 경우(T08-no)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되거나(T05), 상기 q6) 단계에서 SOC 003e# SOCmax일 경우(T08-yes) 상기 index 값이 2로 설정된 후(T09)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T05)되는 단계;하기의 r1) 내지 r8)을 포함하는 단계가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단계,r1) 상기 i 값이 N인지 확인되는 단계(T02);r2) 상기 i 값이 N일 경우(T02-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0으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구동 전력 값 Pd로 설정되는 단계(T03);r3)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소값 SOCmin보다 작은지 확인되는 단계(T04);r4) 상기 r1) 단계에서 상기 i 값이 N이 아니거나(T02-no), 상기 r3)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인 경우(T04-yes), 상기 index 값이 1인지 확인되는 단계(T06);r5) 상기 r4) 단계에서 상기 index 값이 1이 아닌 경우(T06-no), 구동 전력 값 Pd가 0이 아닌 소정의 양수로서 상기 시뮬레이터로 입력되는 연료전지 전력 값 Pfc-rated보다 큰지 확인되는 단계(T10);r6) 상기 r5) 단계에서 Pd 003e# Pfc-rated인 경우(T10-yes),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Pfc-rated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Pd - Pfc로 설정되며(T11),상기 r5) 단계에서 Pd 003e# Pfc-rated이 아닌 경우(T10-no), 연료전지로부터 얻는 전력 값 Pfc가 Pd로 설정되고, 배터리로부터 얻는 전력 값 Pbat가 0으로 설정되는 단계(T12);r7) 배터리 SOC가 SOC 기준 범위 최소값 SOCmin보다 작은지 확인되는 단계(T13);r8) 상기 r7)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이 아닐 경우(T13-no)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되거나(T05), 상기 r7) 단계에서 SOC 003c# SOCmin일 경우(T13-yes) 상기 index 값이 1로 설정된 후(T14) 배터리 SOC 값이 업데이트(T05)되는 단계;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의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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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기본사업 차세대 고온형 PEMFC 핵심요소 및 원천소재 및 스택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