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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5268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선형 왕복기관으로 리니어 엔진에 제너레이터와 에어펌프를 병렬식으로 설치하여 커넥팅 로드의 길이가 최소화하여 크랭크 및 플라이 휠이 없어 소형화(meso-scale)가 가능하고, 상기 리니어 엔진의 구동으로 제너레이터를 통해 직접적으로 전기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상기 리니어 엔진의 상부에 설치되는 배기가스 배출장치와 연료탱크 사이에 열전소자가 설치됨으로써, 상기 버려지는 배기가스의 폐열을 이용하여 액체연료의 기화에 필요한 열로 사용되며, 일부 열에너지를 기화된 연료에 흡수되어 엔진의 효율성이 증가하는 특징으로 한다. 병렬식 리니어 엔진, 제너레이터, 에어펌프, 열전소자, 배기가스
Int. CL F03G 7/00 (2006.01) F01N 5/02 (2006.01)
CPC F01N 5/025(2013.01) F01N 5/025(2013.01) F01N 5/025(2013.01) F01N 5/02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29592 (2009.12.23)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7877-0000 (2011.12.16)
공개번호/일자 10-2011-0072595 (2011.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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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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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영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3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조종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5 우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권오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길범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김남열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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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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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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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3 수리 (Accepted) 1-1-2009-0796349-3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99951-13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13 수리 (Accepted) 1-1-2011-0440577-92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40576-46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37993-0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와 공기가 내부에 각각 전달되어 폭발에 의해 작동하는 엔진부(100)와, 상기 엔진부(100)의 양측 끝단부에 연결되어 엔진부(100)에 전달되는 연료와 공기를 개폐하고 상기 엔진부(100)에 전달된 연료와 공기를 점화하는 헤드부(200)와, 상기 엔진부(100)의 양측면에 병렬로 연결되어 엔진부(100)의 작동에 의해 전기가 발생되는 제너레이터(3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리니어 엔진(400)과; 상기 리니어 엔진(400)의 상부면에 연결되어 엔진부(100)의 폭발에 의해 발생되는 배기가스를 외부로 배출하는 배기가스 배출장치(500)와; 상기 배기가스 배출장치(500)의 상부면에 형성되어 배기가스의 고온과 연료탱크(700)의 저온에 의해 전기가 발생되는 열전소자(600)와; 상기 열전소자(600)의 상부면에 형성되어 내부에 채워진 액상의 연료가 엔진부(100)의 폭발에 의해 발생된 고온의 배기가스의 열에 의해 기화되고, 상기 리니어 엔진(400)의 헤드부(200)와 연통되어 기화된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탱크(70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리니어 엔진의 엔진부(100)는, 내부에 연료와 공기가 유입되어 폭발이 이루어지도록 길이방향으로 관통홀(111)이 형성되고, 상기 관통홀(111)과 연통되어 연료의 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배기가스 배출장치로 배출되도록 상부면에 90도로 경사진 배기포트(112)가 형성되며, 상기 관통홀(111)과 연통되어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단면에 45도로 경사지게 흡기포트(113)가 형성되는 연소실(110)과; 상기 연소실(110)의 양측면에 병렬로 구비되어 연소실(110)의 작동에 맞춰 공기가 발생되도록 내부의 길이방향으로 공기홀(151)이 형성되고, 상기 공기홀(151)을 통해 발생된 공기는 헤드부(200)에 전달되며, 상기 제너레이터(300)가 구비되도록 중앙부에 결합홈(152)이 형성되는 에어펌프(150)와; 상기 연소실(110)의 하단부에 구비되어 양끝단부가 헤드부(200)와 연결되고, 상기 에어펌프(150)에서 발생 된 공기가 헤드부(200)를 통해 연소실(110)에 전달되도록 내부에 공기이송로(181)가 형성되며, 상기 공기이송로(181)의 끝단부가 연소실의 흡기포트와 연통되는 공기이송부(18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리니어 엔진의 헤드부(200)는, 연소실(110)의 양끝단부에 구비되고, 상기 관통홀(111)에 삽입되어 지지되도록 일단면에 삽입부(211)가 돌출 형성되고, 상기 삽입부(211)에 연료를 폭발시키는 점화플러그(215)가 삽입 설치되도록 삽입홀(212)이 관통 형성되며, 상기 삽입부(211)의 반대측 일단부에서 연소실의 관통홀(111) 내부까지 연료가 유입되도록 연료유입홀(213)이 형성되는 연소실 헤드(210)와; 상기 연소실 헤드(210)의 양측면에 일체형으로 형성되며, 상기 에어펌프(150)의 끝단부에 구비되어 외부의 공기가 에어펌프(150)의 공기홀(151)에 유입되도록 공기이송홀(221)이 형성되고, 상기 공기이송홀(221)을 압력차에 의해 개폐하도록 리드밸브(REED VALVE)가 형성되는 에어펌프 헤드(22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리니어 엔진(400)의 제너레이터(300)는, 상기 엔진부(100)의 양측면에 병렬로 상호 이격되어 설치되는 몸체(310)와, 상기 몸체(310)의 상호 대응되는 면에 설치되는 코어(311)와, 상기 코어(311)의 외주연에 각각 감겨서 부착되는 코일(312)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고정자(stator)와; 상기 병렬로 설치된 고정자의 사이에 구비되어 좌,우로 반복 슬라이딩되도록 영구자석인 마그네트(313)로 이루어지는 이동자;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5 5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가스 배출장치(500)는, 연소실(110)의 배기포트(112)에 결합되도록 하단면에 배기연결구(511)가 돌출 형성되고, 상기 배기연결구(511)를 통해 내부에 유입된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도록 측면부에 다수개의 배기홀(512)이 형성되는 하판(510)과; 상기 하판(510)의 상부면에 일체형으로 삽입되어 하판(510)과의 사이에 내부 공간부가 형성되고, 상기 하판(510)을 통해 유입된 배기가스를 내부 공간부에서 유동시키도록 다수개의 격벽(521)이 형성되며, 상기 격벽(521)을 통해 내부 공간부에 유로가 형성되어 배기가스의 고온이 지속적으로 열전소자(600)에 열전달되는 상판(520); 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열전소자(600)는 배기가스 배출장치(500)와 연료탱크(700)의 온도가 전달되도록 상,하부에 금속 가이드판(610)이 설치되고, 상기 금속 가이드판(610)의 일단부에는 외부에 전기를 전달하도록 +,-의 전선(620)이 연결되며, 상기 금속 가이드판(610) 사이에는 N타입의 반도체와 P타입의 반도체가 격자형태로 상호 교호(交互)되도록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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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탱크(700)는 내부에 채워진 연료가 엔진부(100)의 폭발에 의해 발생된 고온의 배기가스의 열에 의해 기화되어 리니어 엔진(400)에 전달되도록 상부면에 연료이송부(710)가 돌출 형성되고, 상기 연료이송부(710)의 끝단부에는 양측으로 분기된 관이 형성되어 상기 관에 의해 리니어 엔진(400)의 헤드부(200)에 연결되며, 상기 리니어 엔진(400)의 작동에 따라 압력차에 의해 내부의 연료가 이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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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이송부(710)의 관과 헤드부(200) 사이에는 관을 통해 이송되는 연료를 하단부에 설치되는 센서부(721)에 의해 개폐되는 연료개폐밸브(720)가 더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배열 및 기화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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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