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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시스템을 구비한 전기차충전소와 충전기 및 그의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270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의 집중적인 충전에 의한 계통전력의 부하를 충당하기 위해 충전소에 구비된 연료전지 발전기를 이용한 보조전력를 공급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소와 충전기 및 그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연료전지 발전기를 포함한 충전소에서 다수의 전기차를 충전할 때 보조 전력원인 연료 전지의 효율을 최적화하고 수명저하를 최소화하도록 다수 자동차의 충전시간을 스케줄링하고 연료전지 발전기의 작동 및 출력을 제어하는 것이다.
Int. CL H01M 8/04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L 11/1898(2013.01) B60L 11/1898(2013.01) B60L 11/1898(2013.01) B60L 11/189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37320 (2010.04.22)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63529-0000 (2010.06.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006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22)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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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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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최영우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8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윤영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10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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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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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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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22 수리 (Accepted) 1-1-2010-0258021-1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0.04.28 수리 (Accepted) 1-1-2010-0274932-6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5.26 수리 (Accepted) 9-1-2010-0033279-7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5.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27298-7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충전소로 계통전력이 유입되는 주전력 공급부와 상기 충전소에 구비된 연료전지발전기를 포함하는 전기차 충전소에 있어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기차 사용자가 충전 요구 시간값을 입력하는 입력부;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기차의 배터리에 연결되어 충전필요전력량을 측정하는 계측부;상기 충전요구시간 값과 상기 충전 필요전력량 값을 읽고 상기 충전요구시간값 및 상기 충전필요전력량 값을 입력값으로 최적화 방법을 수행하고 결정변수를 산출하는 동시에 상기 연료전지발전기의 공급전력을 결정하는 최적화 논리 제어기;상기 최적화 논리 제어기로부터 상기 결정변수를 읽고 상기 전기차의 충전스케줄을 확정하고, 상기 전기차의 충전을 제어하는 전력공급제어부; 및상기 최적화논리제어기로부터 산출된 상기 연료전지발전기가 부담해야 할 공급전력에 따라 상기 연료전지발전기의 작동 및 출력을 제어하는 연료전지 관리시스템;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충전소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소 외부의 하나 이상의 외부 연료전지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력을 공급받기 위한 예비 전원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충전소
3 3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발전기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충전소
4 4
계통전력이 유입되는 주전력 공급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으며, 충전기의 부하가 일정량 이상인 경우 연료전지 발전기로부터 추가로 전력공급을 받는 전기차 충전기에 있어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기차 사용자가 충전 요구 시간값을 입력하는 입력부;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기차의 배터리에 연결되어 충전필요전력량을 측정하는 계측부;상기 충전요구시간 값과 상기 충전 필요전력량 값을 읽고 상기 충전요구시간값 및 상기 충전필요전력량 값을 입력값으로 최적화 방법을 수행하고 결정변수를 산출하는 동시에 연료전지발전기의 공급전력을 결정하는 최적화 논리 제어기;상기 최적화 논리 제어기로부터 상기 전기차에 대한 결정변수를 읽고 상기 전기차의 충전스케줄을 확정하고, 상기 전기차의 충전을 제어하는 전력공급제어부; 및상기 최적화논리제어기로부터 산출된 상기 연료전지발전기가 부담해야 할 공급전력에 따라 상기 연료전지발전기의 작동 및 출력을 제어하는 연료전지관리시스템;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기
5 5
충전소로 계통전력이 유입되는 주전력 공급부와 상기 충전소에 구비된 연료전지 발전기를 포함하는 전기차 충전소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기차 사용자가 입력한 충전 요구 시간값과 상기 전기차의 배터리와 연결된 계측부가 측정한 충전 필요전력량 값의 조합을 입력 값으로 하여, 목적 함수를 이용한 최적화 방법에 의해 결정 변수를 산출하고 이에 따라 상기 전기차의 충전 시간을 스케줄링하고, 상기 전기차의 충전 및 상기 연료 전지 발전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충전소의 제어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차 충전소는 충전소 외부의 하나 이상의 연료전지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력을 공급받기 위한 예비 전원부를 포함하며, 상기 예비 전원부는 충전기의 부하가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충전소의 제어 방법
7 7
충전소로 계통전력이 유입되는 주전력 공급부와 상기 충전소에 구비된 연료전지 발전기를 포함하는 전기차충전소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전기차 사용자의 충전요구시간 입력단계;전기차의 배터리에 연결된 계측부가 전기차의 충전필요전력량을 측정하는 단계; 입력부가 충전요구시간을, 상기 계측부가 충전필요전력량을, 전력공급제어부가 기충전전력량의 정보를 최적화논리제어기로 전달하는 단계;상기 최적화논리제어기가 목적함수를 계산하고 결정변수를 산출하는 단계; 충전스케줄을 확정하고 전력공급을 확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전력공급제어기가 전기차 충전을 제어하고 이와 동시에 연료전지관리시스템이 연료전지 발전기의 작동과 출력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기본사업 차세대 고온형 PEMFC 핵심요소 및 원천소재 및 스택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