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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방전 제어 장치 및 방법, 그리고 이를 위한 서비스 관리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5281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의 충방전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차량의 전력 사용 패턴 및 일정 정보를 기초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을 산출하고, 현재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량과 비교하여, 필요한 전력을 구매하거나 잉여 전력을 판매할 수 있는 전기차 충방전 제어 장치 및 방법, 그리고 이를 위한 서비스 관리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이를 위해,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충방전 제어 장치는 차량주행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저장부, 일정기간 단위로 상기 차량주행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분석된 상기 차량 전력 사용 패턴 및 일정 정보를 기초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을 산출한 후 현재의 배터리 잔량과 비교하여, 현재의 배터리 잔량이 상기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보다 적을 경우 부족 전력량을 산출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잉여 전력량을 산출하는 제어부 및 전력을 거래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상기 제어부의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부족 전력량만큼 공급되는 전력을 상기 배터리로 충전하거나 상기 잉여 전력량만큼 상기 배터리에서 방전하는 것을 제어하는 배터리 구동부를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다.
Int. CL H02J 7/04 (2006.01) B60L 11/18 (2006.01) G01R 13/06 (2006.01)
CPC H02J 7/04(2013.01) H02J 7/04(2013.01) H02J 7/04(2013.01) H02J 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12714 (2011.11.01)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05089-0000 (2014.06.02)
공개번호/일자 10-2013-0047902 (2013.05.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6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3.15)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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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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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세승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채수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송유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정학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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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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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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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1.01 수리 (Accepted) 1-1-2011-0858069-4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03.15 수리 (Accepted) 1-1-2012-0210861-16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1.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12.20 수리 (Accepted) 9-1-2012-0094331-9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79590-2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4.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285007-1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4.02 수리 (Accepted) 1-1-2013-0285008-67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3.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02055-42
10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10.28 수리 (Accepted) 1-1-2013-0972643-65
11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11.29 수리 (Accepted) 1-1-2013-1092867-12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27 수리 (Accepted) 1-1-2013-1196067-19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96068-54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66278-81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2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2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주행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저장부; 외부로부터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를 수신하는 통신부;일정기간 단위로 상기 차량주행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상기 통신부를 통해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가 수신되면, 분석된 상기 차량 전력 사용 패턴과 수신된 상기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를 기초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을 산출한 후 현재의 배터리 잔량과 비교하여, 현재의 배터리 잔량이 상기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보다 적을 경우 부족 전력량을 산출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잉여 전력량을 산출하는 제어부; 및전력을 거래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상기 제어부의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부족 전력량만큼 공급되는 전력을 배터리로 충전하거나 상기 잉여 전력량만큼 상기 배터리에서 방전하는 것을 제어하는 배터리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차량주행정보를 검출하는 차량정보 수집부;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통신부는사용자 단말 장치로부터 상기 사용자 일정 정보를 수신하며, 서비스 관리 장치로부터 상기 지역 일정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주행정보는차량주행거리, 주행속도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일정기간 단위로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차량주행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하는 패턴 분석 모듈;상기 전력 사용 패턴,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를 기초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을 산출하는 전력량 산출 모듈;배터리의 전력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현재의 배터리 잔량을 산출하는 배터리 모니터링 모듈; 및상기 전력량 산출 모듈을 통해 산출된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과 상기 배터리 모니터링 모듈을 통해 산출된 배터리 잔량을 비교하여, 부족 전력량 또는 잉여 전력량을 판단하는 충방전 판단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패턴 분석 모듈은시간대별, 요일별, 일별, 월별, 계절별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단위로 차량주행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장치
7 7
제 1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구동부는상기 배터리에 대하여 전력의 충전 및 방전을 모두 수행하는 양방향 컨버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장치
8 8
사용자에 의해 설정된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수신된 지역 일정 정보를 저장하는 일정 정보 저장부; 및충방전 제어 장치의 요청에 따라 상기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를 상기 충방전 제어 장치로 전송하며, 상기 충방전 제어 장치로부터 차량 전력 사용 패턴과 상기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를 기초로 산출된 부족 전력량 또는 잉여 전력량에 대응하는 전력 거래 요청 정보가 수신되면, 전력 거래가 가능한 전력 공급 장치 정보를 상기 충방전 제어 장치로 전송하는 서비스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서비스 관리 장치
9 9
삭제
10 10
제 8항에 있어서,충전소, 부하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전력 공급 장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전력 공급 관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서비스 관리 장치
11 11
제 8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 제어부는상기 충방전 제어 장치로부터 전력 거래 요청 정보가 수신되면, 상기 충방전 제어 장치 인근의 위치한 전력 공급 장치로 상태 정보를 요청하고, 상기 전력 공급 장치로부터 상기 상태 정보가 수신되면, 최적의 거래 조건을 제시한 전력 공급 장치 정보를 상기 충방전 제어 장치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서비스 관리 장치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상태 정보는 전력 거래 가능 여부, 전력 거래 가격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서비스 관리 장치
13 13
충방전 제어 장치가,일정기간 단위로 기저장된 차량주행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하는 단계;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전력 사용 패턴, 상기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를 기초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현재 차량의 배터리 잔량을 검출한 후, 상기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과 비교하는 단계;상기 비교 결과, 현재 차량의 배터리 잔량이 상기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보다 적을 경우, 부족 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서비스 관리 장치로 전력 공급 요청 정보를 전송하고,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상기 부족 전력량만큼 공급되는 전력을 상기 배터리로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비교 결과, 현재 차량의 배터리 잔량이 상기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보다 많을 경우, 잉여 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서비스 관리 장치로 전력 송전 요청 정보를 전송하고, 전력을 송전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상기 잉여 전력량만큼을 상기 배터리에서 방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15 15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하는 단계는시간대별, 요일별, 일별, 월별, 계절별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일정기간 단위로 기저장된 차량주행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16 16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을 산출한 후 확인된 상기 사용자 일정 정보 및 지역 일정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전력량을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방전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