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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

  • 기술번호 : KST201515303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선형 왕복기관으로 리니어 제너레이터와 에어펌프를 병렬식으로 설치하여 커넥팅로드의 길이가 최소화되며 크랭크 및 플라이휠이 없어 소형화(meso-scale)가 가능하고, 상기 리니어 제너레이터에 의해 직접적으로 전기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피스톤 슬리브와 피스톤을 세라믹 재질로 제작하여 무윤활 또는 저윤활 상태에서 엔진이 작동될 수 있어 엔진의 내구성 및 효율이 증가하고, 상기 연소실 헤드를 통해 연료가 연소실 내로 유입, 상기 연소실의 하단부를 통해 에어펌프부의 공기가 연료와 다른 경로를 통해 유입되어 연료의 손실을 최소화하여 엔진의 효율이 증가하며, 상기 에어펌프부의 양측면을 통해 외부 공기가 피스톤의 작동에 의해 용이하게 유입됨으로써, 종래에 헤드부의 리드밸브 등 밸브부를 통해 외부 공기가 유입되는 것이 배제되어 부품 수량이 절감 및 파손 등을 방지하게 되고, 그로 인해 제작기간 및 제작단가가 절감되는 특징이 있다.
Int. CL F02B 75/34 (2006.01) F02B 63/04 (2006.01) F02B 75/40 (2006.01)
CPC F02B 75/34(2013.01) F02B 75/34(2013.01) F02B 75/34(2013.01) F02B 75/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22782 (2010.12.03)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46097-0000 (2013.03.08)
공개번호/일자 10-2012-0061457 (2012.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3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0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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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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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조종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길범수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남춘천새길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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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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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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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03 수리 (Accepted) 1-1-2010-0798831-0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3.15 수리 (Accepted) 9-1-2012-0016972-2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7.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43558-2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9.28 수리 (Accepted) 1-1-2012-0794507-0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9.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794506-5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32938-0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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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연료탱크에서 전달되는 연료와 공기를 내부에 전달받아 작동하는 엔진부(100)와;상기 엔진부(100)의 양측 끝단부에 구비되어 연료탱크에서 전달되는 연료와 외부의 공기를 엔진부에 공급하는 헤더부(200)와;상기 엔진부(100)의 양측면에 병렬로 구비되어 엔진부(100)의 작동에 의해 전기가 발생되는 발전부(300);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엔진부(100)는, 내부에 연료와 공기가 유입되어 폭발이 이루어지도록 길이방향으로 관통홀(111)이 형성되고, 상기 관통홀(111)과 연통되어 연료의 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도록 상부면에 다수개의 배기포트(112)가 형성되며, 상기 관통홀(111)과 연통되어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단면에 다수개의 흡기포트(113)가 형성되는 연소실(110)과;상기 연소실(110)의 양측면에 병렬로 구비되며, 상기 연소실(110)과의 사이에 공간부(190)가 형성되도록 상호 이격되어 일체형으로 형성되고, 내부는 길이방향으로 공기홀(151)이 형성되며, 상기 연소실(110)의 작동에 맞춰 외부 공기가 공기홀(151)에 유입되도록 외측면과 공간부 내측면에 각각 다수개의 공기유입구(154)가 형성되고, 상기 공기홀(151)에 유입된 공기는 헤드부(200)에 전달되며, 상기 발전부(300)가 구비되도록 중앙부에 결합홈(152)이 형성되는 에어펌프부(150)와;상기 연소실(110)의 흡기포트(113)에 각각 결합되고, 각각 끝단부에 형성된 연결부(182)가 반대측 헤드부(200)와 연결되어 헤드부(200)를 통해 공기가 이송되며, 상기 연결부(182)의 내부를 통해 이송된 공기는 연소실(110)의 관통홀(111)에 전달되도록 내부에 공기이송로(181)가 형성되는 공기이송부(18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연소실(110)에는,관통홀(111)에 삽입 설치되고, 내부의 길이방향으로 피스톤홀(121)이 형성되며, 상기 연소실(110)의 배기포트(112)와 흡기포트(113)의 위치에 맞춰 다수개의 홀(122)이 형성되는 세라믹 재질의 피스톤 슬리브(120)와;상기 피스톤 슬리브(120)의 피스톤홀(121)에 삽입되어 연소실(110)의 폭발에 의해 좌,우로 슬라이딩되도록 피스톤헤드(131)와 피스톤축(132)으로 이루어지는 세라믹 재질의 피스톤(130);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각각의 에어펌프부(150)에는,공기홀(151)에 삽입 설치되고, 내부에 길이방향으로 공기피스톤홀(161)이 형성되며, 상기 다수개의 공기유입구(154)에 맞춰 다수개의 연결구(162)가 형성되는 세라믹 재질의 공기피스톤 슬리브(160)와;상기 공기피스톤 슬리브(160)의 공기피스톤홀(161)에 삽입되어 연소실(110)의 폭발에 맞춰 좌,우로 슬라이딩되도록 공기피스톤헤드(171)와 공기피스톤축(172)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공기피스톤축(172)은 발전부(300) 사이에서 슬라이딩되는 세라믹 재질의 공기피스톤(170)과;상기 공기피스톤헤드(171)의 끝단부에 각각 설치되어 공기피스톤(170)의 좌, 우 슬라이딩 시, 탄성력으로 지지해주는 스프링(173);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
4 4
제 2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피스톤(130)과 공기피스톤(170)은 피스톤(130)의 슬라이딩 시, 공기피스톤(170)도 동일한 방향으로 슬라이딩되도록 상호 연결시키는 링크(140)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공기이송부(180)는 연소실(110)의 흡기포트(113)에 삽입되도록 일단면에 삽입부(183)가 형성되고, 상기 공기이송로(181)는 연결부(182)에서 삽입부(183)까지 연통되는데, 상기 공기이송로(181)가 연소실(110)의 내부 방향으로 경사지게 형성되어 연결부(182)를 통해 많은 양의 공기가 용이하게 연소실(110) 내에 이송되며, 상기 공기이송로(181)가 공기이송부(180)의 내부에서 두 개로 분기되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헤드부(200)는 연소실(110)과 에어펌프부(150)의 양측 끝단부에 고정 설치되되,상기 연소실(110)의 양측 끝단부에 구비되고, 중앙부에 연료를 폭발시키는 점화플러그(215)가 삽입 설치되도록 삽입홀(212)이 관통 형성되며, 상기 삽입홀(212)에는 외부의 연료가 유입되도록 연료이송홀(214)이 하측부로 관통 형성되고, 상기 연료이송홀(214)의 하단부에는 외부에 형성된 연료탱크와 연결되도록 연료연결부(213)가 형성되는 연소실 헤드(210)와;상기 에어펌프부(150)의 양측 끝단부에 구비되면서 연소실 헤드(210)의 양측면에 일체형으로 형성되며, 상기 에어펌프부(150)의 공기홀(151)의 공기가 이송되도록 내부에 직각으로 공기이송홀(221)이 각각 형성되는 에어펌프 헤드(220)와;상기 에어펌프 헤드(220)의 외부면에 형성된 공기이송홀(221)에 각각 연통되도록 형성되어 반대측 공기이송부(180)에 공기를 전달하는 공기전달부(230)와;상기 각각의 공기전달부(230)와 연결되어 양측으로 나누어진 공기를 한 방향으로 모아서 반대측 공기이송부(180)의 연결부(182)에 연결되도록 단면상 "Y" 형태로 형성되는 공기연결부(24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
7 7
제 1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부(300)는,결합홈(152)의 상,하부에 이격되어 코어(311)가 고정설치되고, 상기 코어(311)가 상호 대칭되는 면에 코일(312)이 부착되는 고정자와;상기 코일(312)이 부착된 코어(311)의 사이에 구비되고, 상기 공기피스톤(170)의 공기피스톤축(172) 일단부에 고정 설치되어 공기피스톤(170)과 동일하게 슬라이딩되는 영구자석인 마그네트(313)로 이루어지는 이동자;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스톤 밸브 형태의 과급장치가 형성된 리니어 엔진
8 8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효율연구센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민군겸용기술사업 세라믹 리니어엔진을 이용한 100W급 휴대용 파워팩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