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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분할구조식으로 스프링이 설치된 일체형 리니어엔진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5307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병렬분할구조식으로 스프링이 설치된 일체형 리니어엔진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엔진부의 양측에 펌핑실이 분할되어 형성됨으로써, 연소실의 연소시, 발생되는 고열이 발전부에 전도되는 것을 최소화하여 발전부의 출력이 상승되고, 발전부를 가운데 부분이 아닌 양쪽 측면으로 배치하여 길이 방향의 크기를 줄였으며, 기존 리니어 엔진의 좌굴 및 진동에 의한 편심을 줄여 내구성을 증대하고, 상기 연소실의 피스톤 슬리브가 양측으로 분할되어 형성됨으로써, 가공성 향상 및 원가가 절감되고, 엔진피스톤의 피스톤축이 상호 분리형으로 형성되어 일측이 타측의 내부에 결합됨으로써, 엔진피스톤의 동적 자유도를 크게 하여 구동시, 측면하중을 최소화하여 마찰손실을 줄이는 동시에 피스톤 및 슬리브의 내구성이 향상되며, 상기 발전부의 코어가 상호 대응되는 면에 챔퍼링을 함으로써, 공극에서의 자기 저항의 변화를 줄이고, 상기 발전부의 코깅력(디텐트력)이 저감되며, 이를 통해 피스톤 주파수 상승의 효과가 있어 출력이 향상되는 특징이 있다.
Int. CL F02B 63/04 (2006.01) F02B 75/22 (2006.01) F02B 75/28 (2006.01)
CPC F02B 75/22(2013.01) F02B 75/22(2013.01) F02B 75/22(2013.01) F02B 75/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01106 (2011.10.05)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81119-0000 (2013.06.26)
공개번호/일자 10-2013-0036892 (2013.04.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7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0.0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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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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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조종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권오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길범수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6 손병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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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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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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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0.05 수리 (Accepted) 1-1-2011-0776064-1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19822-3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3.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208335-4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3.11 수리 (Accepted) 1-1-2013-0208334-08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35103-7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와 공기를 내부에 전달받아 작동하는 엔진부(100)와;상기 엔진부(100)의 양측에 이격되어 병렬로 구비되고, 공급부(400)를 통해 유입된 공기와 연료를 엔진부(100)에 이송하는 펌핑부(200)와;상기 엔진부(100)의 외부면에 구비되어 연료탱크에서 전달되는 연료와 외부의 공기를 펌핑부(200)에 공급하는 공급부(400)와;상기 펌핑부(200)의 일단부에 구비되어 엔진부(100)와 연결되고, 상기 엔진부(100)의 작동에 의해 전기가 발생되는 발전부(300);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엔진부(100)는, 내부에 연료와 공기가 유입되어 폭발이 이루어지도록 길이방향으로 관통홀(113)이 형성되고, 상기 관통홀(113)과 연통되어 연료의 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도록 상부면에 다수개의 배기포트(111)가 형성되고, 상기 관통홀(113)과 연통되어 공기 및 연료가 내부에 유입되도록 양측면부에 다수개의 흡기구(112)가 형성되는 연소실(110)과;상기 연소실(110)의 양측부에 일체형으로 돌출 형성되어 펌핑부(200)와 일체형으로 연결되는 연결부(130)와;상기 연소실(110)의 양측 끝단부에 구비되어 연소실(110)의 관통홀을 차단하고, 상기 연소실(110) 내의 연료를 폭발시키도록 점화플러그(121)가 중앙부에 관통 설치되는 연소실 헤드(12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연소실(110)에는, 관통홀(113)에 삽입 설치되되, 상기 연소실(110)의 양측에 분리되어 형성되고, 내부의 길이방향으로 피스톤홀(141)이 형성되며, 상기 연소실(110)의 배기포트(111)와 흡기구(112)의 위치에 맞춰 다수개의 연결홀(142)이 형성되는 세라믹 재질의 피스톤 슬리브(140)와;상기 양측으로 분리된 피스톤 슬리브(140)의 피스톤홀(141)에 삽입되어 연소실(110)의 폭발에 의해 좌,우로 슬라이딩되는 세라믹 재질의 엔진피스톤(150);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분할구조식으로 스프링이 설치된 일체형 리니어엔진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피스톤(150)은,상기 양측으로 분리된 피스톤 슬리브(140)의 피스톤홀(141)에 각각 삽입되는 피스톤헤드(151)와;상기 피스톤헤드(151)의 사이를 연결하도록 형성되되, 상호 분리형으로 형성되어 일측이 타측의 내부에 결합되어 엔진피스톤(150)의 동적 자유도를 크게 하여 구동시, 측면하중을 최소화하여 마찰손실을 줄이는 피스톤축(152);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분할구조식으로 스프링이 설치된 일체형 리니어엔진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펌핑부(200)는,외부면이 연결부(130)와 일체형으로 연결되고, 내부에 길이방향으로 공기홀(211)이 형성되어 상기 공급부(400)의 연료와 공기를 내부에 유입시키며, 중앙부에 발전부(300)가 구비되도록 형성되는 펌핑실(210)과;상기 펌핑실(210)의 양끝단부에 구비되고, 상기 공급부(400)와 연결되어 공기와 연료가 유입되는 유입홀(221)이 일단면에 형성되며, 상기 유입홀(221)을 통해 유입된 공기와 연료가 펌핑피스톤에 의해 연소실(110) 내에 이송되도록 이송구(222)가 일단부에 형성되는 펌핑실 헤드(2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분할구조식으로 스프링이 설치된 일체형 리니어엔진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펌핑실(210)에는,공기홀(151)에 삽입 설치되도록 양측으로 분리되어 형성되고, 내부에 길이방향으로 펌핑피스톤홀(231)이 형성되는 세라믹 재질의 펌핑피스톤 슬리브(230)와;상기 펌핑피스톤 슬리브(230)의 펌핑피스톤홀(231)에 삽입되어 연소실(110)의 폭발에 맞춰 좌,우로 슬라이딩되도록 펌핑피스톤헤드(241)와 펌핑피스톤축(242)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펌핑피스톤축(242)은 발전부(300) 사이에서 슬라이딩되는 세라믹 재질의 펌핑피스톤(240)과;상기 펌핑피스톤헤드(241)의 끝단부에 각각 설치되어 펌핑피스톤(240)의 좌, 우 슬라이딩 시, 탄성력으로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동시에 반동을 주어 일측으로 밀어주는 스프링(250);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분할구조식으로 스프링이 설치된 일체형 리니어엔진장치
5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펌핑실 헤드(220)의 내부에는 유입홀(221)을 통해 유입되는 공기와 연료의 압력차에 의해 개폐하도록 리드밸브(REED VALVE,223)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분할구조식으로 스프링이 설치된 일체형 리니어엔진장치
6 6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부(300)는,펌핑실(210)에 수평상 상,하로 상호 이격되어 고정설치되는 코어(310)와;상기 코어(310)에 감겨 부착되는 코일(320)과;상기 상,하로 이격된 코어(310) 사이에 구비되고, 펌핑피스톤(240)이 양측에 고정 설치되어 펌핑피스톤(240)과 동일하게 슬라이딩되는 영구자석인 마그네트(33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분할구조식으로 스프링이 설치된 일체형 리니어엔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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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경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요사업 전기자동차용 Range Extender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