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5313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지역별 전력부하가 설정된 범위를 넘어서지 않도록 전기자동차 별로 충전 가능 시간을 관리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청이 수신되면, 상기 전기자동차가 위치한 지역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 설비의 부하율, 상기 지역의 전력 수요 패턴, 상기 지역에서 현재 충전을 요청한 전기자동차의 총 대수를 확인하고, 이들을 모두 고려하여 상기 지역의 전력 부하가 기준 범위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가능 시간을 산출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전기자동차의 충전 시간 분산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전력 설비의 과부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Int. CL H02J 7/02 (2006.01) B60L 11/18 (2006.01)
CPC H02J 7/14(2013.01) H02J 7/14(2013.01) H02J 7/14(2013.01) H02J 7/14(2013.01) H02J 7/14(2013.01) H02J 7/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13253 (2011.11.02)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07405-0000 (2013.09.05)
공개번호/일자 10-2013-0048413 (2013.05.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9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3.15)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유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국경수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1.02 수리 (Accepted) 1-1-2011-0862213-7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03.15 수리 (Accepted) 1-1-2012-0211048-81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1.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12.20 수리 (Accepted) 9-1-2012-0095380-9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91470-3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3.11 수리 (Accepted) 1-1-2013-0209358-6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3.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209357-1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02063-1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전기자동차가 위치한 지역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 설비의 부하율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지역의 전력 수요 패턴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지역에서 현재 충전을 요청한 전기자동차의 총 대수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전력 설비의 부하율, 해당 지역의 전력 수요 패턴 및 충전을 요청한 전기자동차의 총 대수를 고려하여, 상기 지역의 전력 부하가 기준 범위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가능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충전 가능 시간을 상기 전기자동차의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는 플러그인 전기자동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청은, 상기 전기자동차 사용자의 단말로부터 수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가능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지역의 전력 수요 패턴을 참조하여, 상기 전력 설비의 부하율 변동분을 예측하는 단계;상기 전력 설비의 부하율 및 상기 예측된 부하율 변동분을 합한 값과 임계값간의 차이로부터 허용 부하율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허용 부하율을 고려하여 단위 시간당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산출하는 단계;현재 충전을 요청한 전기자동차들 간의 우선 순위를 고려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순서를 결정하고, 상기 충전 순서 및 상기 산출된 단위 시간당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참조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가능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자동차들 간의 우선 순위는충전 요청 시간 및 전기자동차의 용도 중에서 하나 이상을 기준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단위 시간당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상기 지역에 위치한 다수의 전기자동차 충전소에 일정 기준으로 분배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소별로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소로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방법
7 7
통신망을 통해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부;상기 통신부를 통해서 사용자 단말로부터 전기자동차의 충전 요청을 수신하고, 상기 전기자동차에 충전될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 설비의 부하율, 상기 전력 설비가 전기를 공급하는 지역의 전력 수요 패턴 및 상기 지역에서 충전을 요청한 전기자동차의 총 대수를 고려하여, 상기 지역의 전력 부하가 기준 범위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가능 시간을 산출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로 통지하는 충전 관리 제어부; 및지역별 전력 수요 패턴 및 지역별로 충전을 요청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포함하는 충전 관리 정보를 저장한 저장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는 플러그인 전기자동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 관리 제어부는상기 지역의 전력 수요 패턴을 참조하여, 상기 전력 설비의 부하율 변동분을 예측하고, 상기 전력 설비의 부하율 및 상기 예측된 부하율 변동분을 합한 값과 임계값간의 차이로부터 허용 부하율을 산출하고, 상기 허용 부하율을 고려하여 단위 시간당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산출하고, 현재 충전을 요청한 전기자동차들 간의 우선 순위를 고려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순서를 결정하고, 상기 충전 순서 및 상기 산출된 단위 시간당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참조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 가능 시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자동차들 간의 우선 순위는충전 요청 시간 및 전기자동차의 용도 중에서 하나 이상을 기준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장치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 관리 제어부는상기 단위 시간당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상기 지역에 위치한 다수의 전기자동차 충전소에 일정 기준으로 분배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소별로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충전 가능한 전기자동차의 대수를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소의 단말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지능형 충전 관리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