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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이륜차 시험장치 및 시험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322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이륜차 시험장치 및 시험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외부 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챔버 내에서 전기 이륜차의 새시동력계를 제어하는 위한 다이너모미터 벤치, AC 모터 드라이버, 각종 제어장치 등 다수개의 구성품을 연결하여 구비하고, 상기 전기 이륜차를 시험하기 위해 각종 설정된 조건으로 전기 이륜차를 시험 준비함으로써, 종래에는 실 도로에서 바람, 온도 등의 외부환경 변화로 인해 전기 이륜차의 성능시험의 제한이 많은 것에 비해 챔버에 설치된 새시동력계를 통한 성능시험은 재현성 및 반복성 있는 성능시험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기 이륜차의 최고속도 및 가속도를 측정할 수 있고, 1회 충전으로 전기 이륜차의 주행거리를 측정할 수 있고, 전기 이륜차의 등판 능력과 유효 배터리 에너지 용량을 측정할 수 있어 시판되는 전기 이륜차 또는 연구 중인 전기 이륜차의 성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전기 이륜차의 성능을 데이터화하여 추후에 연구 개발되는 전기 이륜차에 적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Int. CL G01M 17/007 (2006.01) B62M 6/40 (2010.01)
CPC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36547 (2012.04.09)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34277-0000 (2013.11.22)
공개번호/일자 10-2013-0114322 (2013.10.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1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4.09)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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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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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조종표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4 권오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길범수 대한민국 강원 춘천시 남춘천새길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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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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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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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4.09 수리 (Accepted) 1-1-2012-0279875-9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3.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5.09 수리 (Accepted) 9-1-2013-0038359-0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41689-7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58384-5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1-1-2013-0658383-12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8.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35906-31
8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3.09.02 수리 (Accepted) 7-1-2013-0035019-13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3.09.3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88827-65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30 수리 (Accepted) 1-1-2013-0888799-74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3.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01559-1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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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환경 조건에 맞춰 설정되도록 형성되는 챔버(10)와;상기 챔버(10) 내에 구비되고, 전기 이륜차의 새시동력계를 회전 제어하도록 모터가 설치되는 다이나모메터 벤치(dynamometer bench,20)와;상기 챔버(10) 내에 구비되어 다이나모메터 벤치(20)의 작동 및 다이나모메터 벤치(20) 작동에 따른 전기이륜차가 측정되는 측정 제어부(30)와;상기 챔버(10)의 외부에 구비되어 챔버(10)가 외부 환경 조건에 맞춰 설정되도록 제어하는 챔버 제어기(40)와;상기 챔버(10)의 외부에 구비되어 다이나모메터 벤치(20)의 모터와 연결되고, 상기 다이나모메터 벤치(20)의 모터 회전을 제어하는 모터 드라이버(50)와;상기 측정 제어부(30)와 챔버 제어기(40) 및 모터 드라이버(50)와 연결되어 제어하는 제어장치(60)와;상기 챔버(10) 내의 물리적인 신호를 설치된 각종 센서들에 의해 측정되어 전류와 전압의 신호로 제시해주도록 설치되는 DAQ 장치(Data Acquisition,70);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측정 제어부(30)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31)와;상기 전기 이륜차의 주행모드를 시험자에게 알려주는 디스플레이 장치(driver's aid,32)와;상기 전기 이륜차와 연결되어 전기 이륜차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오토 스피트 컨트롤 장치(auto control,33)와;시험자가 버튼 조작에 의해 시험의 시작 및 끝을 설정하는 리모트 컨트롤러(remote controller,34)와;상기 전기이륜차의 충전시의 전압, 전류, 파워, 역률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파워 애널라이저 장치(power analyzer,35)와;상기 전기이륜차와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하는 DC 파워(DC power,36);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제어장치(60)는, 상기 측정 제어부(30)와 챔버 제어기(40) 및 모터 드라이버(50)를 제어하는 제어부 컴퓨터(control personal computer,61)와;상기 전기이륜차의 모드주행시험시, 전기이륜차의 차대동력계 속도를 실시간 제어하는 리얼 타임 동력계 제어기(real-time dyno-controller,62)와;상기 챔버 제어기, 모터 드라이버, DAQ 장치, 측정 제어부, 전원공급기에 연결되어 데이터 및 제어신호의 통신을 관리하는 이더넷 허브(ethernet hub,63)와;주전지가 제거된 전기이륜차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기(power supplier,64);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전원공급기(64)는 챔버 내에 설치된 전기단자함을 통해 주전지가 제거된 전기이륜차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써, 성능시험의 경우 전기이륜차 웜업단계에 필요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이륜차 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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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이륜차의 시험제어방법에 있어서,전기 이륜차의 구동에 적용될 시험장치의 작동상태가 점검되는 단계(S100);상기 전기 이륜차의 주전지가 충전되는 단계(S200);상기 단계(S200) 후, 전기 이륜차가 설정 온도조건에서 설정시간 이상 주차되는 단계(S300);상기 단계(S300) 후, 전기 이륜차의 타이어 공기압이 설정 압력에 맞춰 적용되는 단계(S400);상기 단계(S400) 후, 차대동력계의 주행 저항 설정이 KS R ISO 11486에서 나타내는 규정에 맞춰 설정되는 단계(S5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전기 이륜차의 주전지가 충전되는 단계(S200)에서,상기 전기 이륜차의 주전지는 출하 1년 이내, 충전 및 방전 횟수가 설정횟수 미만인 것을 사용하고, 전기 이륜차 제조사의 전용충전기에 의해 충전하며, 제조사가 제공한 충전순서에 의해 충전되며, 상기 전기 이륜차의 주전지가 출하 1년 이상 또는 충전 및 방전 횟수가 설정횟수 이상일 경우, 성능시험의 가능성을 제조사에서 제공되는 메뉴얼에 맞춰 적용되고,상기 전기 이륜차의 타이어 공기압이 설정 압력에 맞춰 적용되는 단계(S400)에서,상기 타이어 공기압의 설정 압력은 제조사의 제원표에 명시된 타이어 공기압에 맞춰 설정되고,상기의 단계들이 모두 준비 완료되면 전기 이륜차의 시험에 들어가면 되고, 준비가 덜됐다면 다시 처음단계(S100)에서부터 다시 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이륜차의 시험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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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환경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차세대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 전기이륜차 주행성능 기준 및 주행성능평가 시험방법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