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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333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 본 발명은 환경정보와 제품정보를 기반으로 운전방법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H01M 8/04 (2006.01) G05D 27/00 (2006.01) G05D 7/00 (2006.01)
CPC H01M 8/04992(2013.01) H01M 8/04992(2013.01) H01M 8/04992(2013.01) H01M 8/0499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03045 (2012.09.17)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13880-0000 (2013.09.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0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17)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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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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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배병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5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최영우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7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윤영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9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11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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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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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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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17 수리 (Accepted) 1-1-2012-0752521-6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12.07 수리 (Accepted) 1-1-2012-1020414-9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2.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1.03 수리 (Accepted) 9-1-2013-0000247-6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07234-96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4.10 수리 (Accepted) 1-1-2013-0313183-3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5.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405547-36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5.08 수리 (Accepted) 1-1-2013-0405557-93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80555-30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8.09 수리 (Accepted) 1-1-2013-0722604-43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3.08.0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722572-70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3.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29509-4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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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의 컨트롤부와 착탈 가능하며, 연결부(100), 수집부(200), 연산부(300) 및 제어부(4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장치(1000)의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수집부(200)가 상기 연결부를 통해 제품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연산부(300)가 외부 입력장치와 연결되어 환경정보를 입력받는 정보 입력 단계(S10);상기 연산부(300)가 상기 정보 입력 단계에서 입력받은 상기 제품정보 및 상기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전기 효율이 높은 운전, 열 효율이 높은 운전, 전기 효율과 열 효율을 합한 종합 효율이 높은 운전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운전목적에 따른 운행방법을 산출하여 운전 효율을 높이기 위한 상기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의 제어방법을 결정하는 제어방법 결정 단계(S20); 및상기 제어부(400)가 상기 제어방법 결정 단계에서 상기 결정된 제어방법에 따라 상기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을 제어하는 제어 단계(S3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의 제품정보는개질기에 공급되는 연료 유량, 개질기용 버너에 공급되는 연료 유량, 정치형 연료전지 전압, 정치형 연료전지 전류, 연료변환시스템에 공급되는 연료 유량, 정치형 연료전지 전력, 정치형 연료전지 온도, 정치형 연료전지 압력, 정치형 연료전지 연료 및 산화제 이용률, 정치형 연료전지 습도, 정치형 연료전지 주변장치(BOP)의 총 소비전력, DC/DC 컨버터 효율, DC/AC 인버터 기기 효율, 열회수용 유체의 유량, 온수 입구 온도의 물 엔탈피, 온수 출구 온도의 물 엔탈피, 정치형 연료전지 이외의 용도로 가정이나 건물에서 사용하는 NG 유량 및 가정이나 건물에서 필요로 하는 전기 부하량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의 환경정보는연료 발열량 및 연료 조성정보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전기 효율이 높은 운전은다음식(ηp는 전기 효율, Wstack는 정치형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되는 전력(전압×전류), WBOP는 주변장치(BOP)에서 소비되는 전력(전압×전류)의 합 , Ecov는 DC/DC컨버터 효율, Einv는 DC/AC인버터 효율, FNG-in는 연료변환시스템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 K는 연료발열량)에 의해 가장 높은 전기 효율을 나타내는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열 효율이 높은 운전은다음식(ηh는 열 효율, Q는 열회수용 유체 유량, i1는 온수 입구 온도의 물 엔탈피, i2는 온수 출구 온도의 물 엔탈피, FNG-in는 연료변환시스템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 K는 연료발열량)에 의해 가장 높은 열 효율을 나타내는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종합 효율이 높은 운전은다음식(ηsfc는 종합 효율, Wstack는 정치형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되는 전력(전압×전류), WBOP는 주변장치(BOP)에서 소비되는 전력(전압×전류)의 합 , Ecov는 DC/DC컨버터 효율, Einv는 DC/AC인버터 효율, Q는 열회수용 유체 유량, i1는 온수 입구 온도의 물 엔탈피, i2는 온수 출구 온도의 물 엔탈피, FNG-in는 연료변환시스템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 K는 연료발열량)에 의해 가장 높은 종합 효율을 나타내는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제어방법 결정 단계(S20)는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에서 입력받은 상기 제품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의 성능을 예측하는 성능 예측 단계(S21); 상기 성능 예측 단계(S21)에서 예측한 상기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의 성능, 상기 정보 입력 단계에서 입력된 상기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적어도 하나의 운전 조건에 따른 운행방법을 산출하는 운행방법 산출 단계(S23); 및상기 운행방법 산출 단계(S23)에서 산출된 적어도 하나의 운행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는 운행방법 결정 단계(S24);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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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의 컨트롤부와 착탈 가능하며, 연결부(100), 수집부(200), 연산부(300) 및 제어부(4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장치(1000)의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수집부(200)가 상기 연결부를 통해 제품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연산부(300)가 외부 입력장치와 연결되어 환경정보를 입력받는 정보 입력 단계(S10);상기 연산부(300)가 상기 정보 입력 단계에서 입력받은 상기 제품정보 및 상기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전기 효율이 높은 운전, 열 효율이 높은 운전, 전기 효율과 열 효율을 합한 종합 효율이 높은 운전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운전목적에 따른 운행방법을 산출하여 운전 효율을 높이기 위한 상기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의 제어방법을 결정하는 제어방법 결정 단계(S20); 및상기 제어부(400)가 상기 제어방법 결정 단계에서 상기 결정된 제어방법에 따라 상기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을 제어하는 제어 단계(S3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의 제품정보는개질기에 공급되는 연료 유량, 개질기용 버너에 공급되는 연료 유량, 정치형 연료전지 전압, 정치형 연료전지 전류, 연료변환시스템에 공급되는 연료 유량, 정치형 연료전지 전력, 정치형 연료전지 온도, 정치형 연료전지 압력, 정치형 연료전지 연료 및 산화제 이용률, 정치형 연료전지 습도, 정치형 연료전지 주변장치(BOP)의 총 소비전력, DC/DC 컨버터 효율, DC/AC 인버터 기기 효율, 열회수용 유체의 유량, 온수 입구 온도의 물 엔탈피, 온수 출구 온도의 물 엔탈피, 정치형 연료전지 이외의 용도로 가정이나 건물에서 사용하는 NG 유량 및 가정이나 건물에서 필요로 하는 전기 부하량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의 환경정보는연료 발열량 및 연료 조성정보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전기 효율이 높은 운전은다음식(ηp는 전기 효율, Wstack는 정치형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되는 전력(전압×전류), WBOP는 주변장치(BOP)에서 소비되는 전력(전압×전류)의 합 , Ecov는 DC/DC컨버터 효율, Einv는 DC/AC인버터 효율, FNG-in는 연료변환시스템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 K는 연료발열량)에 의해 가장 높은 전기 효율을 나타내는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열 효율이 높은 운전은다음식(ηh는 열 효율, Q는 열회수용 유체 유량, i1는 온수 입구 온도의 물 엔탈피, i2는 온수 출구 온도의 물 엔탈피, FNG-in는 연료변환시스템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 K는 연료발열량)에 의해 가장 높은 열 효율을 나타내는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종합 효율이 높은 운전은다음식(ηsfc는 종합 효율, Wstack는 정치형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되는 전력(전압×전류), WBOP는 주변장치(BOP)에서 소비되는 전력(전압×전류)의 합 , Ecov는 DC/DC컨버터 효율, Einv는 DC/AC인버터 효율, Q는 열회수용 유체 유량, i1는 온수 입구 온도의 물 엔탈피, i2는 온수 출구 온도의 물 엔탈피, FNG-in는 연료변환시스템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 K는 연료발열량)에 의해 가장 높은 종합 효율을 나타내는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제어방법 결정 단계(S20)는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에서 입력받은 상기 제품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의 성능을 예측하는 성능 예측 단계(S21); 외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운전목적을 선택하여 입력하는 운전목적 입력 단계(S22); 및상기 성능 예측 단계(S21)에서 예측한 상기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70)의 성능, 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에서 입력된 상기 환경정보 및 상기 운전목적 입력 단계(S22)에서 입력된 상기 운전목적을 기반으로 운행방법을 산출하는 운행방법 산출 단계(S23);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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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요사업 중온 저가습 건물용 연료전지의 핵심소재 국산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