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및 이의 활용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이송수단에 착탈이 가능토록 열저장 유닛을 다수 설치하여, 이송수단에서 발생되는 배열을 저장하도록 한 후, 배열이 저장된 열저장 유닛을 사용대상처에 운반하여 장착해 사용토록 함으로써, 열저장 유닛을 통해 사용대상처에서 열수요 용도 및 시기에 맞춰 열에너지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사용이 완료된 열저장 유닛은 이송수단에 다시 장착하여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및 이의 활용방법에 관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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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F02G 5/02 (2006.01) F01N 5/02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120083589 (2012.07.31) |
출원인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331621-0000 (2013.11.14)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31122)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2.07.31) |
심사청구항수 | 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임용훈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2 | 박병식 | 대한민국 | 대전 서구 |
3 | 정대헌 | 대한민국 | 서울 강남구 |
4 | 강새별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5 | 이재용 | 대한민국 | 서울 강남구 |
6 | 이동현 | 대한민국 | 서울 서초구 |
7 | 최규성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진용석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2.07.31 | 수리 (Accepted) | 1-1-2012-0611174-0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3.02.12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3.03.08 | 수리 (Accepted) | 9-1-2013-0014279-98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3.05.0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309058-38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6.14 | 수리 (Accepted) | 1-1-2013-0529216-14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3.06.14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529219-40 |
7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3.10.2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744280-05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번호 | 청구항 |
---|---|
1 |
1 이송수단에서 발생되는 잉여 배열을 이용하기 위한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에 있어서,이송수단에 설치되어, 이송수단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의 잉여 배열이 저장되는 화학적 반응열을 이용하는 열저장 유닛(101);다수의 열저장 유닛(101)으로 이루어지는 열저장장치(100);상기 열저장 유닛(101)의 열저장 운반체(20)가 장착가능토록 열에너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집 또는 사무실의 사용대상처에 설치되어, 상기 열저장 운반체(20)에 저장되어 있는 열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급탕, 난방, 냉방장치 중 어느 하나인 활용수단과 연결되어 있는 열사용장치(200); 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열저장 유닛(101)은이송수단의 배기가스 매니폴드(P1)와 연결되어 배기가스가 내부에 저장되는 저장체(10);상기 저장체(10)와 착탈가능하게 결합되되, 저장체(10) 내 배기가스 열에 의해 가열되는 화학적 반응열을 이용하는 열저장물질(21)이 저장되어 있는 열저장 운반체(20);상기 열저장 운반체(20)가 저장체(10)에 장착시, 저장체(10) 내부의 배기가스가 배출될 수 있도록 저장체(10) 저면에 형성되는 배출수단(30);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
3 |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저장체(10)는내부 압력이 유입된 배기가스에 의해 사전설정압력에 도달한 경우 배기가스의 유입을 차단하고, 내부 압력이 사전설정압력보다 설정수치만큼 낮아진 경우 배기가스를 내부로 유입시키는 제 1제어밸브(V1);가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
4 |
4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배출수단(30)은상기 열저장 운반체(20)의 저면에 돌출형성되는 돌출부(31);상기 저장체(10) 내부를 외부와 연통시키도록 저장체(10)의 저면에 천공형성되는 다수의 배출홀(32);상기 저장체(10)의 저면 내에 상, 하 유동가능하게 내설되며, 상기 돌출부(31)와 대응되는 압착돌기(33)를 돌출형성하여, 상기 돌출부(31)에 의해 압착시 배출홀(32)을 개방시키는 유동체(34);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
5 |
5 제 1항 있어서,상기 열저장 유닛(101)은이송수단의 EGR 배관(P3)과 배출관(P2)으로 연통설치되어, 저장체(10) 내 배기가스가 배출될 수 있도록 하되, EGR 배관(P3)에 설치된 제 2제어밸브(V2)가 개방될 시에만 압력차에 의해 배출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
6 |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열사용장치(200)는상기 열저장 유닛(101)이 착탈가능하게 결합되는 열사용 모듈(40);급탕, 난방, 냉방장치 중 어느 하나인 활용수단과 연결되어 열사용 모듈(40)에 내설됨으로써, 사용하고자 하는 급탕, 난방, 냉방장치 중 어느 하나인 활용수단에 열저장 유닛(101)과 열교환을 통해 열을 전달하는 열교환수단(50);상기 열교환수단(50)으로 열저장 유닛(101)의 열이 용이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반응유발수단(60);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
7 |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반응유발수단(60)은가열수단(61)을 통해 생성된 스팀을 열사용 모듈(40)에 주입하거나, 또는 히팅수단(62)을 통해 열사용 모듈(40) 내부를 가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
8 |
8 이송수단 내에 열저장 운반체(20)가 다수 장착되는 단계(S100);열저장 유닛(101)에 배기가스가 저장되는 단계(S200);배기가스의 열이 열저장 운반체(20)에 저장되는 단계(S300);제 2제어밸브(V2)가 열리는 시점에 열저장 유닛(101)의 배기가스 일부가 배출되고, 새로운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단계(S400);배기가스의 열이 열저장 운반체(20)에 저장되는 단계(S500);충전이 완료된 열저장 운반체(20)를 탈거하는 단계(S600);탈거된 열저장 운반체(20)를 열에너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집 또는 사무실의 사용대상처에 운반하는 단계(S700);열에너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집 또는 사무실의 사용대상처 내 열사용장치(200)에 열저장 운반체(20)를 장착하는 단계(S800);상기 열사용장치(200)의 열저장 운반체(20)에 저장된 열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내부의 온도를 올리는 단계(S900);상기 열저장 운반체(20)의 열을 급탕, 난방, 냉방장치 중 어느 하나인 활용수단에 사용하는 단계(S100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의 활용방법 |
9 |
9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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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4021497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4021497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식경제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주요사업 | 마이크로 에너지 네트워크 개발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33162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20731 출원 번호 : 1020120083589 공고 연월일 : 20131122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1029 청구범위의 항수 : 8 유별 : F02G 5/02 발명의 명칭 : 차량 잉여 배열 활용장치 및 이의 활용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78,500 원 | 2013년 11월 15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51,200 원 | 2016년 11월 07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51,200 원 | 2017년 11월 07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08,000 원 | 2018년 09월 18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202,000 원 | 2019년 09월 09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202,000 원 | 2020년 09월 11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2.07.31 | 수리 (Accepted) | 1-1-2012-0611174-0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3.02.12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3.03.08 | 수리 (Accepted) | 9-1-2013-0014279-98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3.05.0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309058-38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6.14 | 수리 (Accepted) | 1-1-2013-0529216-14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3.06.14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529219-40 |
7 | 등록결정서 | 2013.10.2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744280-05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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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415127626 |
---|---|
세부과제번호 | KIER-B22412 |
연구과제명 | 스마트 에너지네트워크 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산업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201~2014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27626 |
---|---|
세부과제번호 | KIER-B22412 |
연구과제명 | 스마트 에너지네트워크 기술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산업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201~2014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711007724 |
---|---|
세부과제번호 | KIER-B32442 |
연구과제명 | 스마트그리드연계 고효율 무방류 해수농축기술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미래창조과학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301~2013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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