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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일한 유동분배 구조를 갖는 금속재 실링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 기술번호 : KST201515335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평판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연료전지 스택 내부로 유입되는 연료 및 공기를 내부의 열교환기를 통해 일정 온도로 예열한 상태에서 각 셀 유닛의 전극 반응면 전체에 고르고 균일하게 분배되도록 함으로써 연료전지의 사용효율을 높일 수 있고, 고온 및 고압 환경조건 하에서도 연료전지 스택의 실링을 효과적이며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연료전지의 높은 안전성을 구현할 수 있는 균일한 유동분배 구조를 갖는 금속재 실링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구조를 제공한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12 (2006.01) H01M 8/2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09076 (2012.09.28)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07937-0000 (2014.06.10)
공개번호/일자 10-2014-0042374 (2014.04.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6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28)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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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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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상근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정우남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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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병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지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영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지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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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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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28 수리 (Accepted) 1-1-2012-0796411-6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10.05 수리 (Accepted) 1-1-2012-0808049-62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3.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256098-8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02.07 수리 (Accepted) 1-1-2014-0123770-10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3.10 수리 (Accepted) 9-1-2014-0016880-0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71386-2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일측에 공기 유입구 및 공기 배출구가 형성된 바텀플레이트;상기 바텀플레이트로부터 이격된 상부측에 배치되며, 일측에 연료 유입구 및 연료 배출구가 형성된 어퍼플레이트;상기 바텀플레이트와 어퍼플레이트 사이에 조립되며,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해질이 개재된 형태를 갖는 단위 셀 유닛이 복수 개 적층되어 이루어진 셀 스택(cell stack);상기 공기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공기를 예열시켜 상기 셀 스택에 구비된 각 셀 유닛으로 고르게 분배해 주는 음극측 열교환기;상기 연료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연료를 예열시켜 상기 셀 스택에 구비된 각 셀 유닛으로 고르게 분배해 주는 양극측 열교환기;상기 바텀플레이트와 어퍼플레이트, 셀 유닛, 음극측 열교환기 및 양극측 열교환기들 사이를 밀폐하는 동시에 전기적으로 절연시켜 주는 실링부재;를 포함하며,상기 셀 스택과 열교환기 및 실링부재를 수직방향으로 관통하도록 형성된 연료 및 공기의 유동 통로에 있어, 상기 연료 및 공기가 유입되는 유입통로는 그 입구로부터 내부로 들어갈수록 면적이 점차 줄어들고, 연료 및 공기가 배출되는 각 배출통로는 그 출구 쪽으로 갈수록 면적이 점차 확장되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셀 스택은 적어도 2개 이상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실링부재는 금속재로 이루어진 홀더 및 스페이서와, 절연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절연판은 운모(Mica)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셀 유닛의 적층시 발생되는 공차는 스페이서의 두께 및 설치 개수의 조정을 통해 보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셀 유닛의 양극 쪽에 구비되는 집전판은 니켈 메시(nickel mesh)가 적용되고, 음극 쪽에 구비되는 집전판은 크로퍼 메시(crofer mesh)가 적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집전판은 니켈-코발트 코팅이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8 8
연료와 공기의 화학적인 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셀 유닛을 구비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구비된 셀 유닛으로 연료를 공급해주는 연료공급수단; 및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구비된 셀 유닛으로 공기를 공급해주는 공기공급수단;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은,일측에 공기 유입구 및 공기 배출구가 형성된 바텀플레이트;상기 바텀플레이트로부터 이격된 상부측에 배치되며, 일측에 연료 유입구 및 연료 배출구가 형성된 어퍼플레이트;상기 바텀플레이트와 어퍼플레이트 사이에 조립되며,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해질이 개재된 형태를 갖는 단위 셀 유닛이 복수 개 적층되어 이루어진 셀 스택(cell stack);상기 공기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공기를 예열시켜 상기 셀 스택에 구비된 각 셀 유닛으로 고르게 분배해 주는 음극측 열교환기;상기 연료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연료를 예열시켜 상기 셀 스택에 구비된 각 셀 유닛으로 고르게 분배해 주는 양극측 열교환기;상기 바텀플레이트와 어퍼플레이트, 셀 유닛, 음극측 열교환기 및 양극측 열교환기들 사이를 밀폐하는 동시에 전기적으로 절연시켜 주는 실링부재;를 포함하며,상기 셀 스택과 열교환기 및 실링부재를 수직방향으로 관통하도록 형성된 연료 및 공기의 유동 통로에 있어, 상기 연료 및 공기가 유입되는 유입통로는 그 입구로부터 내부로 들어갈수록 면적이 점차 줄어들고, 연료 및 공기가 배출되는 각 배출통로는 그 출구 쪽으로 갈수록 면적이 점차 확장되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9 9
제8항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비한 연료전지 차량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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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STX 메탈주식회사 광역경제권선도산업육성산업 SOFC BOP 및 시스템 최적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