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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측에 공기 유입구 및 공기 배출구가 형성된 바텀플레이트;상기 바텀플레이트로부터 이격된 상부측에 배치되며, 일측에 연료 유입구 및 연료 배출구가 형성된 어퍼플레이트;상기 바텀플레이트와 어퍼플레이트 사이에 조립되며,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해질이 개재된 형태를 갖는 단위 셀 유닛이 복수 개 적층되어 이루어진 셀 스택(cell stack);상기 공기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공기를 예열시켜 상기 셀 스택에 구비된 각 셀 유닛으로 고르게 분배해 주는 음극측 열교환기;상기 연료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연료를 예열시켜 상기 셀 스택에 구비된 각 셀 유닛으로 고르게 분배해 주는 양극측 열교환기;상기 바텀플레이트와 어퍼플레이트, 셀 유닛, 음극측 열교환기 및 양극측 열교환기들 사이를 밀폐하는 동시에 전기적으로 절연시켜 주는 실링부재;를 포함하며,상기 셀 스택과 열교환기 및 실링부재를 수직방향으로 관통하도록 형성된 연료 및 공기의 유동 통로에 있어, 상기 연료 및 공기가 유입되는 유입통로는 그 입구로부터 내부로 들어갈수록 면적이 점차 줄어들고, 연료 및 공기가 배출되는 각 배출통로는 그 출구 쪽으로 갈수록 면적이 점차 확장되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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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셀 스택은 적어도 2개 이상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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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실링부재는 금속재로 이루어진 홀더 및 스페이서와, 절연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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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절연판은 운모(Mica)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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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셀 유닛의 적층시 발생되는 공차는 스페이서의 두께 및 설치 개수의 조정을 통해 보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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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셀 유닛의 양극 쪽에 구비되는 집전판은 니켈 메시(nickel mesh)가 적용되고, 음극 쪽에 구비되는 집전판은 크로퍼 메시(crofer mesh)가 적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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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집전판은 니켈-코발트 코팅이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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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와 공기의 화학적인 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셀 유닛을 구비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구비된 셀 유닛으로 연료를 공급해주는 연료공급수단; 및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구비된 셀 유닛으로 공기를 공급해주는 공기공급수단;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은,일측에 공기 유입구 및 공기 배출구가 형성된 바텀플레이트;상기 바텀플레이트로부터 이격된 상부측에 배치되며, 일측에 연료 유입구 및 연료 배출구가 형성된 어퍼플레이트;상기 바텀플레이트와 어퍼플레이트 사이에 조립되며,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해질이 개재된 형태를 갖는 단위 셀 유닛이 복수 개 적층되어 이루어진 셀 스택(cell stack);상기 공기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공기를 예열시켜 상기 셀 스택에 구비된 각 셀 유닛으로 고르게 분배해 주는 음극측 열교환기;상기 연료 유입구를 통해 유입된 연료를 예열시켜 상기 셀 스택에 구비된 각 셀 유닛으로 고르게 분배해 주는 양극측 열교환기;상기 바텀플레이트와 어퍼플레이트, 셀 유닛, 음극측 열교환기 및 양극측 열교환기들 사이를 밀폐하는 동시에 전기적으로 절연시켜 주는 실링부재;를 포함하며,상기 셀 스택과 열교환기 및 실링부재를 수직방향으로 관통하도록 형성된 연료 및 공기의 유동 통로에 있어, 상기 연료 및 공기가 유입되는 유입통로는 그 입구로부터 내부로 들어갈수록 면적이 점차 줄어들고, 연료 및 공기가 배출되는 각 배출통로는 그 출구 쪽으로 갈수록 면적이 점차 확장되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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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비한 연료전지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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