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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니컴 구조의 유동방지판을 설치한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용 연료혼합 탱크 및 이를 포함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5336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 유동 방지 장치를 설치한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용 연료혼합 탱크 및 이를 포함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연료혼합 탱크는 연료탱크, 공기극 및 연료극으로부터 각각 원액 메탄올 연료, 공기극 배출물 및 연료극 배출물을 전달 받고, 이들을 혼합하여 제조된 혼합연료를 연료극으로 공급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에 있어서, 분리판에 의해 상, 하로 분리된 상실 및 하실을 포함하되, 상기 상실에는 상기 공기극 배출물이 공급되는 공기극 배출물 유입구 및 외부로 가스를 배출하는 가스배출구가 형성되고, 상기 하실에는 상기 연료극 배출물이 공급되는 연료극 배출물 유입구, 상기 연료탱크로부터 상기 원액 메탄올 연료가 공급되는 원액 메탄올 유입구 및 상기 연료극으로 상기 혼합연료를 공급하는 연료공급구가 형성되고, 상기 분리판은, 상기 분리판을 관통하는 관으로서 상부는 상기 상실에 배치되고 하부는 상기 하실에 배치되는 물공급채널 및 상기 하실의 가스가 상기 상실로 전달되도록 하는 가스전달부가 형성되며, 상기 하실의 내측에는 상기 혼합연료의 상하 이동이 가능하도록 다공성 유동방지판이 형성된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1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43433 (2012.12.11)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075250 (2014.06.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1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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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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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봉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백동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정두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김상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임성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6 이병록 대한민국 대전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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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경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매강빌딩 *층(에이치앤에이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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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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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11 수리 (Accepted) 1-1-2012-1027887-7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86564-1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3.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01758-1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04 수리 (Accepted) 1-1-2014-0327127-0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27128-46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25398-79
9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4.07.25 무효 (Invalidation) 7-1-2014-0028429-9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탱크, 공기극 및 연료극으로부터 각각 원액 메탄올 연료, 공기극 배출물 및 연료극 배출물을 전달 받고, 이들을 혼합하여 제조된 혼합연료를 연료극으로 공급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에 있어서,분리판에 의해 상, 하로 분리된 상실 및 하실을 포함하되, 상기 상실에는 상기 공기극 배출물이 공급되는 공기극 배출물 유입구 및 외부로 가스를 배출하는 가스배출구가 형성되고, 상기 하실에는 상기 연료극 배출물이 공급되는 연료극 배출물 유입구, 상기 연료탱크로부터 상기 원액 메탄올 연료가 공급되는 원액 메탄올 유입구 및 상기 연료극으로 상기 혼합연료를 공급하는 연료공급구가 형성되고,상기 분리판은, 상기 분리판을 관통하는 관으로서 상부는 상기 상실에 배치되고 하부는 상기 하실에 배치되는 물공급채널 및 상기 하실의 가스가 상기 상실로 전달되도록 하는 가스전달부가 형성되며,상기 하실의 내측에는 다공성 유동방지판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성 유동방지판은 허니컴 구조의 유동방지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허니컴 구조의 유동방지판은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 또는 폴리카보네이트(PC)를 포함하여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허니컴 구조의 유동방지판은 2~12mm의 허니컴 셀 사이즈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허니컴 구조의 유동방지판은 3~100mm의 두께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스배출구는 다공성 소수성 분리막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성 소수성 분리막은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PTFE), 에틸렌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ETFE) 또는 폴리비닐리덴플루오리드(PVDF)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성 소수성 분리막의 기공의 크기는 0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성 소수성 분리막의 두께는 0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하실의 수위가 상기 연료극 배출물 유입구보다 낮게 유지되고 연료공급부보다 높게 유지되도록 수위를 감지하기 위해 상기 하실의 수위를 측정하는 레벨센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하실의 수위에 대한 상기 상실의 수위의 비는 1/10 내지 1/3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물공급채널의 단면적은 상기 가스전달부의 면적의 4~30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스전달부의 면적은 0
14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물공급채널의 단면적은 상기 분리판 면적의 1/5 이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15 15
제1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의 연료혼합 탱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
16 16
연료탱크, 공기극 및 연료극으로부터 각각 원액 메탄올 연료, 공기극 배출물 및 연료극 배출물을 전달 받고, 이들을 혼합하여 제조된 혼합연료를 연료극으로 공급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에 있어서,분리판에 의해 상, 하로 분리된 상실 및 하실을 포함하되, 상기 상실에는 상기 공기극 배출물이 공급되는 공기극 배출물 유입구 및 외부로 가스를 배출하는 가스배출구가 형성되고, 상기 하실에는 상기 연료극 배출물이 공급되는 연료극 배출물 유입구, 상기 연료탱크로부터 상기 원액 메탄올 연료가 공급되는 원액 메탄올 유입구 및 상기 연료극으로 상기 혼합연료를 공급하는 연료공급구가 형성되고,상기 분리판은, 상기 분리판을 관통하는 관으로서 상부는 상기 상실에 배치되고 하부는 상기 하실에 배치되는 물공급채널 및 상기 하실의 가스가 상기 상실로 전달되도록 하는 가스전달부가 형성되며,상기 하실의 내측에는 상기 혼합연료의 상하 이동이 가능하도록 2개 이상의 다공성 유동방지판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다공성 유동방지판은 허니컴 구조의 유동방지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18 18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유동방지판 중 하나는 상기 하실의 혼합연료의 평시(平時) 수위보다 높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혼합 탱크
19 19
제16항 내지 제18항 중 어느 한 항의 연료혼합 탱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자체연구사업/제주글로벌연구센터 현지연구사업 전기자동차용 연료전지(DMFC)/배터리 하이브리드 동력원 기술 개발 및 성능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