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의 구동으로 인해 발생한 전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교통 전력 관리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은 차량에 장착되며, 자성수단을 포함하는 차량장치; 도로에 마련된 적어도 하나의 축전구간에 설치되는 전력선을 포함하여, 상기 차량이 상기 전력선 상을 통과함에 따라 전자기 유도를 통해 발생하는 전력을 저장하고,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분석하는 축전시스템; 및 상기 축전정보를 관리하는 관리서버를 포함할 수 있다. |
---|---|
Int. CL | H02J 7/14 (2006.01) H02N 1/06 (2006.01) H02K 35/02 (2014.01) H02J 7/00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130073214 (2013.06.25) |
출원인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481015-0000 (2015.01.05) |
공개번호/일자 | 10-2015-0000946 (2015.01.06)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50115)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3.06.25) |
심사청구항수 | 25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임용훈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2 | 이재용 | 대한민국 | 서울 강남구 |
3 | 이동현 | 대한민국 | 서울 서초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다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길 **, 신관 *층~*층, **층(역삼동, 광성빌딩)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3.06.25 | 수리 (Accepted) | 1-1-2013-0568938-18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4.02.05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4.03.12 | 수리 (Accepted) | 9-1-2014-0023204-20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4.06.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434912-59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4.08.21 | 수리 (Accepted) | 1-1-2014-0792727-69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4.08.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792726-13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4.12.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873317-22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번호 | 청구항 |
---|---|
1 |
1 차량에 장착되며, 자성수단을 포함하는 차량장치;도로에 마련된 적어도 하나의 축전구간에 설치되는 전력선을 포함하여, 상기 차량이 상기 전력선 상을 통과함에 따라 전자기 유도를 통해 발생하는 전력을 저장하고,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분석하는 축전시스템; 및상기 축전정보를 관리하는 관리서버를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는 상기 축전구간에서 발생한 상기 차량의 전력량을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장치는,상기 차량의 정보를 외부로 전달하는 정보전송수단을 더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정보는 상기 차량의 식별정보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4 |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정보전송수단은,상기 차량의 정보가 저장되는 차량정보 저장부; 및저장된 상기 차량의 정보를 외부로 전송하는 차량 통신부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축전시스템은,상기 전력선과 연결되어, 발생한 상기 전력을 저장하는 축전수단;상기 축전시스템을 관리하며,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 축전관리수단;상기 차량이 상기 축전구간을 통과하는 시간을 인식하는 차량인식수단; 및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상기 관리서버로 전송하는 통신수단을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축전수단은 이동식 축전지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7 |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축전관리수단은 전력계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8 |
8 제5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인식수단은 상기 축전구간의 시작 지점 및 종료 지점에 각각 배치된 차량인식모듈을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관리서버는,상기 축전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수신하는 서버 통신부;차량별 축전정보가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 및상기 관리서버를 관리하며, 수신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차량정보 관리부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정보 관리부는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차량별 축전정보를 사용자 단말기로 제공하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1 |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충전용 전력을 충전하고, 상기 관리서버와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어, 상기 관리서버에 저장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제공받는 전력저장소를 더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저장소는,상기 충전용 전력이 저장되는 전력저장장치;상기 전력저장장치에 저장된 상기 충전용 전력을 상기 차량에 공급하는 충전장치;상기 차량의 정보를 인식하는 차량인식장치;상기 전력저장소를 관리하며, 상기 차량에 충전된 상기 충전용 전력에 대한 과금을 산정하는 충전관리장치; 및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수신하는 통신장치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충전관리장치는 상기 차량에 충전된 상기 충전용 전력량에 상기 관리서버로부터 제공받은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반영하여 과금을 산정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충전관리장치는 상기 통신장치를 통해, 과금에 반영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상기 관리서버로 전송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정보 관리부는 상기 과금에 반영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에 반영하여 갱신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6 |
16 제5항에 있어서,적어도 하나의 상기 축전시스템과 전력망을 통해 연결된 원거리 전력저장장치를 더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원거리 전력저장장치는 상기 전력망을 통해 공급된 상기 축전수단의 전력을 저장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8 |
1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는 상기 축전구간에서 발생한 상기 차량의 전력량을 변환한 기여도 점수를 더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
19 |
19 제1항 내지 제18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교통 전력 관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축전시스템에서 상기 차량의 정보를 인식하는 단계;인식 결과, 상기 차량이 상기 관리서버에 등록된 차량이면, 상기 차량이 상기 축전구간을 통과하는 시간을 인식하여 저장하는 단계;상기 차량이 상기 전력선 상을 통과함에 따라 발생한 상기 전력의 양을 계산하는 단계; 및계산된 상기 전력의 양을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로서 상기 관리서버로 전송하여 상기 관리서버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방법 |
20 |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이 상기 축전구간을 통과하는 시간을 인식하여 저장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상기 축전구간으로 진입하는 시각을 인식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이 상기 축전구간을 통과 완료하는 시각을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방법 |
21 |
21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의 양을 계산하는 단계에서,상기 전력의 양은 하기 식에 따라 계산되는 교통 전력 관리 방법 |
22 |
22 제2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의 양을 계산하는 단계는,하기 식에 따라 상기 가중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방법 |
23 |
23 제22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의 양을 계산하는 단계는,하기 식에 따라 상기 전체 차량의 평균 속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방법 |
24 |
24 제1항 내지 제18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교통 전력 관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력저장소에서 상기 차량의 정보를 인식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단계;인식 결과, 상기 차량이 상기 관리서버에 등록된 차량이면, 상기 관리서버로부터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수신하고, 수신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검토하여 과금에 반영하는 단계; 및과금에 반영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상기 관리서버로 전송하여, 상기 관리서버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방법 |
25 |
25 제24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축전정보를 검토하여 과금에 반영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량에서 상기 차량의 축전정보에 포함된 전력량을 차감하여 과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 전력 관리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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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481015-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30625 출원 번호 : 1020130073214 공고 연월일 : 20150115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41222 청구범위의 항수 : 25 유별 : H02J 7/14 발명의 명칭 : 교통 전력 관리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교통 전력 관리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510,000 원 | 2015년 01월 06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413,000 원 | 2018년 01월 05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95,000 원 | 2018년 12월 11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95,000 원 | 2019년 12월 10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3.06.25 | 수리 (Accepted) | 1-1-2013-0568938-18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4.02.05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4.03.12 | 수리 (Accepted) | 9-1-2014-0023204-20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4.06.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434912-59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4.08.21 | 수리 (Accepted) | 1-1-2014-0792727-69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4.08.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792726-13 |
8 | 등록결정서 | 2014.12.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873317-22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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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7110077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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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KIER-B32431 |
연구과제명 | 스마트 에너지네트워크 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미래창조과학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301~2013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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