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 본 발명은 공정변수를 기반으로 품질변수를 예측하여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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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60K 6/28 (2007.10) H01M 8/04 (2006.01) |
CPC | G01R 31/3658(2013.01) G01R 31/3658(2013.01) G01R 31/3658(2013.01) G01R 31/3658(2013.01) G01R 31/3658(2013.01) G01R 31/365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30018856 (2013.02.21) |
출원인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394971-0000 (2014.05.08)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40514)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3.02.21) |
심사청구항수 | 5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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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민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손영준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박구곤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4 | 배병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5 | 임성대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6 | 최영우 | 대한민국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
7 | 박석희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8 | 양태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9 | 이원용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10 | 김창수 | 대한민국 | 인천광역시 중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종관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
2 | 박창희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
3 | 권오식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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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3.02.21 | 수리 (Accepted) | 1-1-2013-0159345-61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3.10.02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3.11.11 | 수리 (Accepted) | 9-1-2013-0090843-00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4.01.2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063935-07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4.03.26 | 수리 (Accepted) | 1-1-2014-0290659-11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4.03.26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290625-70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4.04.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299575-86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번호 | 청구항 |
---|---|
1 |
1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와 연결 되는 연결부(100);상기 연결부(100)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공정변수를 입력받는 수집부(200);상기 수집부(200)와 연결되어 상기 입력받은 공정변수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품질변수를 예측하는 품질변수 예측부(300);상기 품질변수 예측부(300)와 연결되어 예측된 품질변수를 출력시키는 모니터링부(400);상기 품질변수 예측부(300)와 연결되어 모든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는 데이터 저장부(700); 및상기 데이터 저장부(700)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을 해석하여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특성을 추정하는 연료전지 해석부(80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수집부(200)는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주입구 수소 유량,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주입구 수소 과급율,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주입구 수소 습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주입구 산소 유량,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주입구 산소 과급율,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주입구 산소 습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주입구와 배출구의 압력차,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주입구와 배출구의 압력차 및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의 운전 전류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공정변수를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품질변수 예측부(300)에서 예측 가능한 품질변수는차량용 연료전지 스택의 플러딩 인덱스(flooding index)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데이터 저장부(700)는 수집부에서 수집된 공정변수, 공정변수를 기반으로 예측된 품질변수, 품질변수를 예측하기 위해 구축된 경험모델 및 경험델이 적용되어 품질변수를 예측한 기간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정보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니터링부(400)는연료전지 차량의 운전석 내부에 구비되어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 |
5 |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1000)는전원공급용 배터리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1000)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600);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 |
6 |
6 삭제 |
7 |
7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와 착탈 가능하며, 연결부(100), 수집부(200), 품질변수 예측부(300) 및 모니터링부(4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1000)의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방법에 있어서,품질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변수를 선정하는 공정변수 선정 단계(S10);상기 공정변수 선정 단계(S10)에서 선정된 공정변수의 가변에 따라 품질변수인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플러딩 지수 또는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플러딩 지수의 측정결과를 수집하는 모델링 데이터 수집 단계(S20);상기 모델링 데이터 수집 단계(S20)에서 수집된 상기 공정변수와 품질변수의 상관성을 표현하는 경험모델을 구축하는 모델 구축 단계(S30);상기 모델구축 단계(S30)에서 구축된 모델의 회귀분석에 따른 결정계수(R2: R-square)를 검증하는 모델 정확도 검증 단계(S40); 및상기 정확도 검증 단계(S40)에서 모델의 회귀분석에 따른 결정계수가 미리 결정된 허용값 이상일 경우 상기 검증 단계에서 검증된 모델을 적용시키는 모델 적용 단계(S5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모델링 데이터 수집 단계(S20)는상기 공정변수 선정 단계(S10)에서 선정된 공정변수의 운전 가능 범위를 결정하는 운전범위 설정단계(S21);상기 운전범위 설정단계(S21)에서 설정된 범위 중 실험계획법에 따라 공정변수의 운전 가능 범위 중 측정에 사용될 값을 설정하여 실험계획법을 수립하는 실험계획법 수립단계(S22); 및상기 실험계획법 수립단계(S22)에서 수립된 실험계획법에 따라 공정변수의 변화된 값에 따른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의 수소극 또는 산소극 배출구의 습도를 측정하는 습도 측정 단계(S23);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공정변수 선정 단계(S10)의 공정변수는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주입구 수소 유량,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주입구 수소 과급율,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주입구 수소 습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주입구 산소 유량,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주입구 산소 과급율,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주입구 산소 습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수소극 주입구와 배출구의 압력차,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 산소극 주입구와 배출구의 압력차 및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의 운전 전류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방법 |
8 |
8 삭제 |
9 |
9 삭제 |
10 |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 구축 단계(S30)는차량용 연료전지 스택의 수소극 및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의 산소극 각각에서, 모델로 예측된 습도가 100%를 기준으로 미리 결정된 플러딩 값 이상이면 플러딩, 그 이하이면 플러딩이 아닌 것으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KR101323633 | KR | 대한민국 | FAMILY |
2 | US09806363 | US | 미국 | FAMILY |
3 | US20140236535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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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1394971-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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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30221 출원 번호 : 1020130018856 공고 연월일 : 20140514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40430 청구범위의 항수 : 5 유별 : H01M 8/04 발명의 명칭 :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 및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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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리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20,000 원 | 2014년 05월 09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05,000 원 | 2017년 03월 08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75,000 원 | 2018년 04월 16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75,000 원 | 2019년 03월 26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145,000 원 | 2020년 03월 0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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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3.02.21 | 수리 (Accepted) | 1-1-2013-0159345-61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3.10.02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3.11.11 | 수리 (Accepted) | 9-1-2013-0090843-00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4.01.2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063935-07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4.03.26 | 수리 (Accepted) | 1-1-2014-0290659-11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4.03.26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290625-70 |
8 | 등록결정서 | 2014.04.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299575-86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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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7110077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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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KIER-B32431 |
연구과제명 | 스마트 에너지네트워크 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미래창조과학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301~2013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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