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404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선형 왕복기관으로 리니어 제너레이터와 에어펌프를 병렬식으로 설치하여 커넥팅로드의 길이가 최소화되며 크랭크 및 플라이휠이 없어 소형화(meso-scale)가 가능하고, 상기 리니어 제너레이터에 의해 직접적으로 전기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피스톤 슬리브와 피스톤을 세라믹 재질로 제작하여 무윤활 또는 저윤활 상태에서 엔진이 작동될 수 있어 엔진의 내구성 및 효율이 증가하고, 연소실 헤드를 통해 연료가 연소실 내로 유입, 상기 연소실의 하단부를 통해 에어펌프의 공기가 연료와 다른 경로를 통해 유입되어 연료의 손실을 최소화하여 엔진의 효율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다. 병렬식 리니어 엔진, 제너레이터, 에어펌프, 피스톤, 세라믹, 2행정
Int. CL F02B 63/04 (2006.01) F02B 75/12 (2006.01) F02B 75/28 (2006.01)
CPC F02B 75/28(2013.01) F02B 75/28(2013.01) F02B 75/28(2013.01) F02B 75/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55151 (2009.06.19)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13802-0000 (2011.02.01)
공개번호/일자 10-2010-0136827 (2010.12.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2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6.1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영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3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조종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5 우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권오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길범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김남열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6.19 수리 (Accepted) 1-1-2009-0373819-3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67596-14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0.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688134-94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0.25 수리 (Accepted) 1-1-2010-0688135-3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58583-0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탱크에서 전달되는 연료와 공기를 내부에 전달받아 작동하는 엔진부(100)와; 상기 엔진부(100)의 양측 끝단부에 구비되어 연료와 공기를 개폐하는 헤드부(200)와; 상기 엔진부(100)의 양측면에 병렬로 구비되어 엔진부(100)의 작동에 의해 전기가 발생되는 발전부(300);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엔진부(100)는, 내부에 연료와 공기가 유입되어 폭발이 이루어지도록 길이방향으로 관통홀(111)이 형성되고, 상기 관통홀(111)과 연통되어 연료의 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도록 상부면에 90도로 경사진 사각형 형태의 배기포트(112)가 형성되며, 상기 관통홀(111)과 연통되어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단면에 45도로 경사지게 흡기포트(113)가 형성되는 연소실(110)과; 상기 연소실(110)의 양측면에 병렬로 구비되어 연소실(110)의 작동에 맞춰 공기가 발생되도록 내부의 길이방향으로 공기홀(151)이 형성되고, 상기 공기홀(151)을 통해 발생된 공기는 헤드부(200)에 전달되며, 상기 발전부(300)가 구비되도록 중앙부에 결합홈(152)이 형성되는 에어펌프(150)와; 상기 연소실(110)과 하단부에 구비되어 양끝단부가 헤드부(200)와 연결되고, 상기 에어펌프(150)에서 발생 된 공기가 헤드부(200)를 통해 연소실에 전달되도록 내부에 공기이송로(181)가 형성되는 공기이송부(18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연소실(110)에는, 관통홀(111)에 삽입 설치되고, 내부의 길이방향으로 피스톤홀(121)이 형성되며, 상기 연소실(110)의 배기포트(112)와 흡기포트(113)의 위치에 맞춰 다수개의 홀(122)이 형성되는 세라믹 재질의 피스톤 슬리브(120)와; 상기 피스톤 슬리브(120)의 피스톤홀(121)에 삽입되어 연소실(110)의 폭발에 의해 좌,우로 슬라이딩되도록 피스톤헤드(131)와 피스톤축(132)으로 이루어지는 세라믹 재질의 피스톤(130); 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에어펌프(150)에는, 공기홀(151)에 삽입 설치되고, 내부에 길이방향으로 공기피스톤홀(161)이 형성되는 세라믹 재질의 공기피스톤 슬리브(160)와; 상기 공기피스톤 슬리브(160)의 공기피스톤홀(161)에 삽입되어 연소실(110)의 폭발에 맞춰 좌,우로 슬라이딩되도록 공기피스톤헤드(171)와 공기피스톤축(172)으로 이루어지는 세라믹 재질의 공기피스톤(170)과; 상기 공기피스톤헤드(171)의 끝단부에 각각 설치되어 공기피스톤(170)의 좌, 우 슬라이딩 시, 탄성력으로 지지되고 피스톤(130)이 반대 방향으로의 이동에 도움을 주는 공기홀(151)에 구비되는 스프링(174); 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4 4
제 2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피스톤(130)과 공기피스톤(170) 사이에는 피스톤(130)의 슬라이딩 시, 공기피스톤(170)도 동일한 방향으로 슬라이딩되도록 상호 연결시키는 링크(140)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피스톤 축(132)과 공기피스톤축(172)의 중앙부에는 피스톤(130)과 공기피스톤(170)에 링크(140)가 연결되도록 링크연결홀(133,173)이 동일한 위치에 각각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헤드부(200)는, 연소실(110)의 끝단부에 구비되며, 상기 관통홀(111)에 삽입되어 지지되도록 일단면에 삽입부(211)가 돌출 형성되고, 상기 삽입부(211)에 연료를 폭발시키는 점화플러그(215)가 삽입 설치되도록 삽입홀(212)이 관통 형성되며, 상기 삽입부(211)의 반대측 일단부에 외부의 연료가 유입되도록 연료유입홈(213)이 형성되고, 상기 연료유입홈(213)을 통해 유입된 연료가 연소실의 관통홀(111) 내부에 이송되도록 연료유입홈(213)의 일단면과 연통되는 연료이송홀(214)로 이루어진 연소실 헤드(210)와; 상기 연소실 헤드(210)의 양측면에 일체형으로 형성되며, 상기 에어펌프(150)의 끝단부에 구비되어 외부의 공기가 에어펌프(150)의 공기홀(151)에 유입되도록 공기이송홀(221)이 형성되고, 상기 공기이송홀(221)을 압력차에 의해 개폐하도록 리드밸브(REED VALVE,222)가 형성되는 에어펌프 헤드(22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연소실 헤드(210)와 에어펌프 헤드(220)의 내부에는 에어펌프(150)의 공기가 공기이송부(180)에 전달되도록 공기연결로(223)가 형성되고, 상기 공기연결로(223)의 일측은 에어펌프 헤드(220)의 공기이송홀(221) 측면에 연통되고 타측은 삽입부(211)가 형성된 연소실 헤드(210)의 하단면에 관통되어 공기이송부(180)의 공기이송로(181)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부(300)는 에어펌프(150)의 결합홈(152)에 제너레이터(310)가 각각 설치되고, 상기 에어펌프(150)의 결합홈(152)을 덮을 수 있도록 커버(320)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제너레이터(310)는, 결합홈(152)의 상,하부에 이격되어 코어(311)가 고정설치되고, 상기 코어(311)가 상호 대칭되는 면에 코일(312)이 부착되는 고정자와; 상기 코일(312)이 부착된 코어(311)의 사이에 구비되고, 영구자석인 마그네트(313)로 이루어지는 이동자;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
10 10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 연소실(110)에 유입된 연료가 점화플러그(215)에 의해 초기점화되어 폭발하는 단계(S100); 상기 연료 초기점화 폭발(S100) 후, 피스톤(130)이 타측으로 슬라이딩되고, 동시에 피스톤(130)과 링크(140)에 의해 병렬로 연결된 에어펌프(150)의 내부에 구비된 공기피스톤(170)도 타측으로 슬라이딩되는 단계(S200); 상기 피스톤(130)과 공기피스톤(170)의 슬라이딩(S200) 후, 연소실(110)의 배기포트(112)가 열려 연료폭발에 의해 발생된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는 단계(S300); 상기 배기가스 배출(S300) 후, 동시에 연소실(110)의 내부에 연료와 공기가 각각 유입되고, 상기 에어펌프(150)의 내부에도 외부의 공기가 에어펌프 헤드(220)의 공기이송홀(221)을 통해 유입되는 단계(S400); 상기 연료와 공기의 유입(S400) 후, 타측으로 슬라이딩된 피스톤(130)이 연소실(110) 타측에 유입된 연료를 압축착화시켜 폭발시키고, 동시에 공기피스톤(170)은 에어펌프(150)의 타측에 유입된 공기를 압축시켜 공기이송홀(221)을 통해 연소실(110)의 내부 일측에 공기가 유입되는 단계(S500); 상기 연료 폭발(S500) 후, 다시 피스톤(130)이 일측으로 슬라이딩되어 상기 피스톤(130)과 공기피스톤(170)이 양측으로 슬라이딩되면서 상기 배기가스 배출단계(S300), 연료와 공기의 각각 유입단계(S400), 연료 폭발단계(S500)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S600);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병렬구조식 리니어 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
11 11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방위사업청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민군겸용기술사업 세라믹 리니어엔진을 이용한 100W급 휴대용 파워팩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