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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408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Ammonia Oxidation Catalyst)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불꽃점화기관용 연료와 암모니아 액상 연료를 각각 또는 혼합하여 사용되는 차량용 엔진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의 암모니아 슬립을 차량과 배기가스의 설정조건에 따라 AOC 촉매장치를 사용하여 정화시킴으로써, 기존에 촉매 또는 SCR 촉매로 산화시키지 못하는 암모니아 슬립을 산화시키고, 상기 암모니아가 산화하면서 발생되는 NOX를 제 2 촉매장치에 의해 정화시켜 NOX가 외부로 배출되는 것을 최소화하여 배기가스 유해성분 배출기준치보다 낮아져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으며 1차 촉매와 같이 엔진에 가깝게 AOC 촉매를 위치 시킴으로써 촉매의 활성시간을 단축하여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암모니아의 양을 최소화 시키고, 배기가스온도가 높아 AOC 촉매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는 경우 유로를 변경하여 촉매를 보호함으로써 촉매의 수명을 길게 유지시켜주는 특징이 있다.
Int. CL F01N 3/28 (2006.01) F01N 3/20 (2006.01) B01D 53/94 (2006.01)
CPC F01N 3/2053(2013.01) F01N 3/2053(2013.01) F01N 3/2053(2013.01) F01N 3/2053(2013.01) F01N 3/205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1224 (2013.01.04)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98569-0000 (2014.05.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5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04)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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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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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진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우영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이영재 대한민국 대전 동구
4 조종표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5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6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7 김종남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8 윤형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9 유지행 대한민국 대전 서구
10 주종훈 대한민국 충북 청원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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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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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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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04 수리 (Accepted) 1-1-2013-0011341-5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1.10 수리 (Accepted) 9-1-2014-0004786-8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42914-1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3.18 수리 (Accepted) 1-1-2014-0259971-8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3.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259973-7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64489-4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가솔린과 암모니아 액상 연료를 각각 또는 혼합하여 사용되는 차량용 엔진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의 암모니아(NH₃) 슬립 정화장치에 있어서,상기 차량용 엔진(1)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를 1차 정화하는 제 1 촉매장치(10)와;상기 제 1 촉매장치(10)의 배출구에 연결된 배기가스 이송관(70)에 의해 제 1 촉매장치와 근접(H)해서 연결되고, 상기 제 1 촉매장치(10)에서 정화된 배기가스 내의 암모니아 슬립을 AOC(Ammonia Oxidation Catalyst) 산화촉매에 의해 산화시키는 AOC 촉매장치(20)와;상기 촉매장치(20)에서 정화된 배기가스를 2차 정화하는 제 2 촉매장치(4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촉매장치(10)와 제 2 촉매장치(40) 사이에는 배기가스 이송관(70)에 의해 연결되되, 상기 제 1 촉매장치(10)의 배출구 측과 제 2 촉매장치(40)의 흡입구 측의 배기가스 이송관(70)에는 각각 제 2 솔레노이드밸브(52)와, 제 4 솔레노이드밸브(54)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AOC 촉매장치(20)는 제 1 촉매장치(10)와 제 2 촉매장치(40) 사이에 연결되는 배기가스 이송관(70)에서 별도의 제 1 바이패스 관(30)이 분기되어 연결되고, 상기 AOC 촉매장치(20)의 흡입구 측에 연결된 제 1 바이패스 관(30)에는 제 1 솔레노이드밸브(51)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AOC 촉매장치(20)와 연결된 제 1 바이패스 관(30)은 일측이 제 1 촉매장치(10)와 제 2 솔레노이드밸브(52) 사이인 배기가스 이송관(70)에 연결되고, 타측은 제 2 촉매장치(40)와 제 4 솔레노이드밸브(54) 사이인 배기가스 이송관(70)에 연결되어 제 2,4 솔레노이드밸브(52,54)의 차단에 의해 배기가스가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AOC 촉매장치(20)와 연결된 제 1 바이패스 관(30)에는 차량 또는 배기가스의 설정조건에 따라 배기가스가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되도록 제 2 바이패스 관(31)이 더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바이패스 관(31)은 일측이 AOC 촉매장치(20)의 흡입구 측과 제 1 솔레노이드밸브(51) 사이인 제 1 바이패스 관(30)에 연결되고, 타측은 제 2 솔레노이드밸브(52)와 제 4 솔레노이드밸브(54) 사이인 배기가스 이송관(70)에 연결되며, 상기 제 2 바이패스 관(31)에는 내부를 개폐하는 제 3 솔레노이드밸브(53)가 더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 1,2,3,4 솔레노이드밸브(51,52,53,54)는 차량 또는 배기가스의 설정조건에 따라 관이 개폐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50)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
8 8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Ammonia Oxidation Catalyst)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엔진(1)에서 발생된 배기가스가 제 1 촉매장치(10)에서 1차 정화하는 단계(S100);상기 배기가스 1차 정화 후, AOC 촉매장치(20)에서 배기가스 내의 암모니아 슬립을 산화시키기 위해 차량 및 배기가스의 설정조건에 따라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되는 배기가스의 이송경로를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단계(S200);상기 배기가스의 이송경로를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단계(S200)에서, 상기 차량의 초기시동시 또는 배기가스의 온도가 설정범위 시, 제 1 솔레노이드밸브(51)는 ON, 제 2 솔레노이드밸브(52)는 OFF, 제 3 솔레노이드밸브(53)는 OFF, 제 4 솔레노이드밸브(54)는 OFF 하여 제 1 바이패스 관(30)을 통해 배기가스가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되는 단계(S300);상기 배기가스의 이송경로를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단계(S200)에서, 상기 차량의 급발진/급가속시 또는 배기가스의 온도가 설정범위 이상의 고온시, 제 1 솔레노이드밸브(51)는 OFF, 제 2 솔레노이드밸브(52)는 ON, 제 3 솔레노이드밸브(53)는 ON, 제 4 솔레노이드밸브(54)는 OFF 하여 제 2 바이패스 관(31)을 통해 배기가스가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되는 단계(S400);상기 단계(S300) 또는 단계(S400)를 통해 이송된 배기가스를 AOC 촉매장치(20)에서 암모니아 슬립을 산화하는 단계(S500);상기 AOC 촉매장치(20)에서 산화된 배기가스가 제 2 촉매장치(40)에서 2차 정화된 후, 소음기(60)를 거쳐 외부로 배출되는 단계(S6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의 제어방법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바이패스 관을 통해 배기가스가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되는 단계(S300)에서, 상기 제 1 바이패스 관(30)의 사용은 배기가스의 온도가 200 ~ 300℃ 설정범위일 때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의 제어방법
10 10
제 8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바이패스 관(31)을 통해 배기가스가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되는 단계(S400)에서,상기 제 2 바이패스 관(31)의 사용은 스로틀 개도 60%이상이거나 배기가스의 온도가 700℃ 이상 또는 냉각수 온도가 40℃ 이상일 때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의 제어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촉매장치(10)에서 정화된 배기가스가 배기가스 이송관(70)을 통해 이송되다 제 2 바이패스 관(31)으로 유도되어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됨으로써, 상기 제 1 바이패스 관(30)을 통해 배기가스가 AOC 촉매장치(20)에 전달되는 거리보다 제 2 바이패스 관(31)을 통해 전달되는 이송거리가 더 멀기에 배기가스의 이송과정에서 온도가 설정범위 내로 낮아져 AOC 촉매의 열화가 방지되면서 암모니아 슬립을 산화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유로의 구조에 따라 AOC촉매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슬립을 정화하는 차량의 엔진용 촉매정화장치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