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 본 발명은 환경정보와 제품정보를 기반으로 운전방법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를 제공한다. |
---|---|
Int. CL | H01M 8/04 (2006.01) B60L 11/18 (2006.01) |
CPC |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20103025 (2012.09.17) |
출원인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394186-0000 (2014.05.07) |
공개번호/일자 | 10-2014-0036664 (2014.03.26)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40514)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2.09.17) |
심사청구항수 | 7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민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손영준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박구곤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4 | 배병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5 | 임성대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6 | 최영우 | 대한민국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
7 | 박석희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8 | 윤영기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
9 | 양태현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10 | 이원용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11 | 김창수 | 대한민국 | 인천광역시 중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종관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
2 | 박창희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
3 | 권오식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2.09.17 | 수리 (Accepted) | 1-1-2012-0752395-08 |
2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3.11.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829236-11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4.01.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082622-65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4.01.27 | 수리 (Accepted) | 1-1-2014-0082643-13 |
6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4.04.0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243877-13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번호 | 청구항 |
---|---|
1 |
1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와 착탈 가능하게 연결되는 연결부(100);상기 연결부(100)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데이터를 입력받는 수집부(200);상기 수집부(200)와 연결되어 상기 입력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제어방법을 결정하는 연산부(300); 및상기 연산부(300) 및 상기 연결부(100)와 연결되어 상기 연산부(300)에서 결정된 상기 제어방법에 따라 상기 연결부(100)를 통해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을 제어하는 제어부(40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수집부(200)는수소사용 유량,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압,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류,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온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압력,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에 사용되는 연료 및 산화제 이용률,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습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력,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주변장치(BOP)(13)의 총 소비전력, DC/DC컨버터(12)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의 차량용 보조기기(21)의 총 소비전력, 연료전지 차량 배터리(29) 충방전 효율, 연료전지 차량 DC/AC인버터(22)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 모터(23)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 변속기(24)의 효율 및 연료전지 차량의 운전 거리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성능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연산부(300)는상기 수집부(200)와 연결되어 상기 입력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성능을 예측하는 예측부(310); 및상기 예측부(310)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성능, 미리 결정된 환경정보 및 미리 결정된 운전목적을 기반으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운행방법을 결정하는 결정부(3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결정부(320)는상기 예측부(310)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성능정보를 입력받는 제품성능 수집부(321);외부 입력장치와 연결되어 수소 연료 단가, 수소 연료 발열량, 수소 연료 조성정보, 수소 연료 단가에 대한 할인율, 수소 연료 단가에 대한 지원금 및 수소 연료 요금체계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를 입력받는 환경정보 수집부(322);상기 외부 입력장치와 연결되어 운전목적을 입력받는 제어방법 수집부(323); 및상기 제품성능 수집부(321), 상기 환경정보 수집부(322) 및 상기 제어방법 수집부(323)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성능, 상기 환경정보 및 상기 운전목적을 기반으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운행방법을 산출하는 운행방법 산출부(324);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운전목적은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의 효율, 연비에 따른 효율 및 수소 연료 단가에 따른 효율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부(100)는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에 직접 연결되며, 상기 수집부(200) 및 상기 제어부와의 연결은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3 |
3 삭제 |
4 |
4 삭제 |
5 |
5 삭제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1000)는상기 연산부(300)와 연결되며, 상기 연산부(300)에 환경정보 및 운전목적을 입력하고, 상기 입력된 환경정보 및 운전목적을 출력하는 표시 및 조절부(500);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7 |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표시 및 조절부(500)는연료전지 차량의 운전석 내부에 구비되어 조작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8 |
8 삭제 |
9 |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1000)는전원공급용 배터리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1000)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600);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10 |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1000)는상기 연산부(300)와 연결되어 모든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는 데이터 저장부(700); 및상기 데이터 저장부(700)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을 해석하여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특성을 추정하는 연료전지 해석부(800);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11 |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1000)는상기 수집부(200), 상기 연산부(300) 및 상기 제어부(400)가 하나의 하우징 내부에 포함되어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KR101404403 | KR | 대한민국 | FAMILY |
2 | KR101511678 | KR | 대한민국 | FAMILY |
3 | US09577274 | US | 미국 | FAMILY |
4 | US09590258 | US | 미국 | FAMILY |
5 | US20140080022 | US | 미국 | FAMILY |
6 | US20160036077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식경제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주요사업 | 중온 저가습 건물용 연료전지의 핵심소재 국산화 기술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1394186-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20917 출원 번호 : 1020120103025 공고 연월일 : 20140514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40408 청구범위의 항수 : 7 유별 : B60L 11/18 발명의 명칭 :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59,000 원 | 2014년 05월 08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35,800 원 | 2017년 03월 08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97,000 원 | 2018년 04월 16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97,000 원 | 2019년 03월 26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183,000 원 | 2020년 03월 0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2.09.17 | 수리 (Accepted) | 1-1-2012-0752395-08 |
2 | 의견제출통지서 | 2013.11.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829236-11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4.01.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082622-65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4.01.27 | 수리 (Accepted) | 1-1-2014-0082643-13 |
6 | 등록결정서 | 2014.04.0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243877-13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415127618 |
---|---|
세부과제번호 | KIER-B22404 |
연구과제명 | 수소연료전지 핵심요소 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산업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201~2014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1020120128972] | 용융염 다중 양극 반응 합금 도금법(MARC)을 이용한 탄탈룸 합금 코팅 피막 형성 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된 구조재 | 새창보기 |
---|---|---|
[1020120111548] | 연료전지 열병합 발전시스템 | 새창보기 |
[1020120106029] | 오존 처리되어 친수성 작용기를 갖는 탄소섬유의 습식침강에 의한 탄소종이 제조방법, 그에 따라 제조된 탄소종이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 새창보기 |
[1020120104567] | 분리막을 이용한 HI 농축 방법 및 장치 | 새창보기 |
[1020120103046] |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 | 새창보기 |
[1020120103045] |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 | 새창보기 |
[1020120103043] | 정치형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새창보기 |
[1020120103042] |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 | 새창보기 |
[1020120103036] |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관리 방법 | 새창보기 |
[1020120103025] |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 장치 | 새창보기 |
[1020120080526] | 분산용액의 전하밀도와 점도 조절을 통한 탄소종이 제조방법, 그에 따라 제조된 탄소종이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 새창보기 |
[1020120077734] | 금속 구조체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 | 새창보기 |
[1020120077542] | 연료전지용 탄소종이 제조방법, 이에 따라 제조된 탄소종이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 새창보기 |
[1020120074861] | 열교환 장치를 내장한 일산화탄소 선택적 산화반응기 및 연료 개질 시스템 | 새창보기 |
[1020120043042] | 연료전지용 음이온 교환 고분자 전해질 복합막 및 그의 제조방법 | 새창보기 |
[1020120028194] | 연료전지용 술폰화 폴리아릴렌에테르술폰 공중합체의 제조방법 | 새창보기 |
[KST2014054431][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마이크로 원통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및 이를 이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 새창보기 |
---|---|---|
[KST2014066159][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내부 밀봉 구조를 갖는 일체형 복합전극셀 및 이를 포함하는 레독스 흐름전지 | 새창보기 |
[KST2015003035][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제어 방법 및 장치 | 새창보기 |
[KST2015152640][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료전지 스택의 차압 모사 장치 | 새창보기 |
[KST2014006222][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위한 자동실험 및 성능평가 장치 | 새창보기 |
[KST2014021945][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고분자 연료전지용 자기가습 고분자막ㆍ전극 접합체 | 새창보기 |
[KST2014021951][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온도 조절이 가능한 연료전지 성능평가용 셀 | 새창보기 |
[KST2014054203][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료전지 누설 검출장치 | 새창보기 |
[KST2015003097][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료전지 중앙분배기 | 새창보기 |
[KST2015152419][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탄소나노튜브 또는 탄소나노섬유의 마이크로 층으로 코팅된기체확산층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셀 | 새창보기 |
[KST2015152423][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보조전원 유닛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발전시스템과 그기동방법 | 새창보기 |
[KST2014021977][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추가적인 열원 공급 없이 가동하는 열교환기 | 새창보기 |
[KST2015152621][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미세유로 가열기를 이용한 탄화수소 개질장치 | 새창보기 |
[KST2015152627][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료전지스택의 물넘침방지장치 및 그를 이용한 물넘침방지제어방법 | 새창보기 |
[KST2015152647][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가정용 연료전지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152668][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플러그인 연료 전지 자동차의 모의 제어 방법 | 새창보기 |
[KST2015003134][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목업스택을 장착한 연료전지용 이젝터의 성능 평가 장치 | 새창보기 |
[KST2015152553][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복수 개의 이젝터가 사용되는 수소 재순환 시스템의 자동제어 방법 | 새창보기 |
[KST2015152559][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지그재그 구조의 유로를 갖는 연료전지용 분리판 | 새창보기 |
[KST2014021928][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고온 환경에 적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위칭 밸브 | 새창보기 |
[KST2014048952][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료전지 열병합 발전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003151][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독립운전형 연료전지/축전지 복합 시스템의 부하제어 방법과 장치 | 새창보기 |
[KST2015152346][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균일가열을 위한 미세유로 가열기 | 새창보기 |
[KST2015152639][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가정용 연료전지시스템의 운전제어방법 | 새창보기 |
[KST2014021921][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효율적인 연료전지 발전을 위한 전력 제어 | 새창보기 |
[KST2014055402][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본체의 다단계식 적층방법과 구조 | 새창보기 |
[KST2015152576][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MCFC용 스택 직결형 촉매연소장치 | 새창보기 |
[KST2014038497][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성능 및 경제성을 향상시킨 레독스 흐름전지 | 새창보기 |
[KST2014065617][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료전지의 가습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152429][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연료전지용 양방향 가변노즐 이젝터 | 새창보기 |
심판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