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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431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SOFC 스택을 대용량화하고 고효율로 운전할 수 있도록 개질기와 연계운전을 통해 연료 공급의 위험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SOFC 스택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전 방법 및 이에 사용되는 개질기 연계 SOFC 스택에 관한 것이다.
Int. CL F01D 15/10 (2006.01) H01M 8/04 (2006.01) F02C 6/00 (2006.01)
CPC H01M 8/04783(2013.01) H01M 8/04783(2013.01) H01M 8/04783(2013.01) H01M 8/04783(2013.01) H01M 8/04783(2013.01) H01M 8/04783(2013.01) H01M 8/04783(2013.01) H01M 8/0478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29640 (2014.03.13)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107154 (2015.09.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포기
심사진행상태 포기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3.13)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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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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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탁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송락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3 정 헌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양정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박석주 대한민국 대전 서구
6 이승복 대한민국 대전 서구
7 이종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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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경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매강빌딩 *층(에이치앤에이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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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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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3.13 포기 (Abandonment) 1-1-2014-0243514-19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4.23 수리 (Accepted) 1-1-2014-0386967-4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1.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2.11 수리 (Accepted) 9-1-2014-0096039-8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3.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59480-3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5.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431100-76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5.04 수리 (Accepted) 1-1-2015-0431099-17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67118-56
10 [특허 등 절차 포기]취하(포기)서
[Abandonment of Procedure such as Patent, etc.] Request for Withdrawal (Abandonment)
2015.11.19 수리 (Accepted) 1-1-2015-1129137-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소기, 열교환기 및 개질 반응기로 이루어진 예비-개질 시스템; 안정화 기체, 수소 및 질소로 이루어진 연료 가스를 사용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가압하기 위한 가압 챔버 및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 가압된 공기를 공급하는 가스터빈을 포함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행 방법으로서,개질기-SOFC 스택을 가압 운행하는 단계;가스터빈 압력과 SOFC 스택의 압력을 동일하게 유지하는 단계;SOFC 스택의 전압 및 가스터빈-개질기-SOFC 스택의 압력을 모니터링하며, SOFC 스택에 공급되는 공기를 가스터빈에서 공급하는 공기로 대체하는 단계;가압챔버를 가압하며, 가압챔버와 연료극의 차압이 특정 압력 이하가 되도록 조절하며 가스터빈-개질기-SOFC 스택의 압력을 유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행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개질기-SOFC 스택을 가압 운행하는 단계는 연소기를 사용하여 개질 반응기의 온도를 증가시킨 후 정상 상태를 유지하는 단계;상압 조건 하에서 안정화 기체를 SOFC 스택의 연료극에 주입하고 공기극에 공기를 주입하는 단계;SOFC 스택의 전압을 모니터링하며 연료극에 안정화 기체와 함께 수소를 주입하고 공기극에 공기를 주입하는 단계;SOFC 스택의 전압을 모니터링하며 연료극에 수소를 공급하며 공기극에 공기를 주입하는 단계;SOFC 스택의 전압을 모니터링하며 연료극에 수소와 함께 개질 가스를 주입하고, 공기극에 공기를 주입하는 단계;SOFC 스택의 전압을 모니터링하며 연료극에 개질 가스를 주입하고, 공기극에 공기를 주입하는 단계; 및가압챔버를 가압하며, 가압챔버와 연료극의 차압이 특정 압력 이하가 되도록 조절하며, 연료극에 개질 가스를 주입하고 공기극에 공기를 주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행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연소기를 사용하여 개질 반응기의 온도를 증가시킨 후 정상 상태를 유지하는 단계는 2~3 시간 동안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행 방법
4 4
청구항 2에 있어서,SOFC 스택의 전압을 10~20분 간격으로 모니터링하여 SOFC 스택의 전압이 안정적인 값을 나타내도록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행 방법
5 5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연료극에 수소와 함께 개질 가스를 주입하는 경우 수소와 개질 가스의 유량을 조절하여 전압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행 방법
6 6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가압챔버는 2 내지 3
7 7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가압챔버를 가압하는 과정은 가압챔버 주입부에서 가압챔버 압력을 측정하는 단계; 가압챔버 압력 조절기를 2 내지 3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가스터빈 압력과 SOFC 스택의 압력을 2 bar로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가압 운행 방법
9 9
청구항 1에 있어서,가압챔버를 가압하며 가스터빈-개질기-SOFC 스택의 압력을 3~3
10 10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가압챔버와 연료극의 차압이 0
11 11
연소기, 열교환기 및 개질 반응기로 이루어진 예비-개질 시스템; 안정화 기체, 수소 및 질소로 이루어진 연료 가스를 사용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가압하기 위한 가압 챔버 및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 가압된 공기를 공급하는 가스터빈을 포함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SOFC 스택은 평판형 SOFC 스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청구항 1 내지 청구항 10 중 어느 한 항에 따라 가압 운전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14 14
연소기, 열교환기 및 개질 반응기로 이루어진 예비-개질 시스템; 안정화 기체, 수소 및 질소로 이루어진 연료 가스를 사용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가압하기 위한 가압 챔버 및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 가압된 공기를 공급하는 가스터빈을 포함하는 개질기-SOFC 스택-가스터빈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용 가압 챔버로서,가압챔버 주입부에 설치되는 가압챔버 압력계; 가압챔버 주입부와 가압챔버 배출부 사이에 설치된 가압챔버 압력 조절기; 가압챔버 배출부에 형성된 가압챔버 압력조절 밸브; 연료극과 가압챔버 주입부 사이의 차압을 측정하는 가압챔버 차압계; 연료극 압력조절 밸브와 연결되는 가압챔버 차압 조절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압 챔버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가압챔버 압력조절 밸브를 사용하여 가압챔버의 압력을 조절하고, 가압챔버 차압 조절기를 사용하여 가압챔버와 연료극의 차압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압 챔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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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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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일반사업 직접 탄소 연료전지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