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 및 이에 따른 구동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선형 왕복 운동을 하는 리니어 엔진을 구동, 제어하기 위한 것으로 엔진피스톤의 위치를 포토센서부에서 측정하여 제어부에 전송하고, 상기 제어부는 엔진피스톤의 위치를 바탕으로 엔진피스톤의 속도를 계산한 뒤, 엔진부와 공급부를 구동하여 리니어 엔진을 구동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연료의 분사 시점, 분사량, 점화 시점을 통해 리니어 엔진을 제어하여 리니어 엔진 효율 및 출력이 향상되는 특징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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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F02B 63/04 (2006.01) F02B 75/22 (2006.01) F02B 75/28 (2006.01) |
CPC | F02B 75/22(2013.01) F02B 75/22(2013.01) F02B 75/22(2013.01) F02B 75/22(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10101107 (2011.10.05) |
출원인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224577-0000 (2013.01.15)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30122)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1.10.05) |
심사청구항수 | 1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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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강출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표영덕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조종표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4 | 권오석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5 | 길범수 | 대한민국 | 강원도 춘천시 |
6 | 손병훈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진용석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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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1.10.05 | 수리 (Accepted) | 1-1-2011-0776065-6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01.04 | 수리 (Accepted) | 4-1-2012-5001923-88 |
3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3.01.1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026702-29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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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연료와 공기를 내부에 전달받아 작동하는 엔진부(100)와;상기 엔진부(100)의 양측에 이격되어 병렬로 구비되고, 공급부(400)를 통해 유입된 공기와 연료를 엔진부(100)에 이송하는 펌핑부(200)와;상기 엔진부(100)의 외부면에 구비되어 연료탱크에서 전달되는 연료와 외부의 공기를 펌핑부(200)에 공급하는 공급부(400)와;상기 펌핑부(200)의 일단부에 구비되어 엔진부(100)와 연결되고, 상기 엔진부(100)의 작동에 의해 전기가 발생되는 발전부(300)와;상기 펌핑부(200)와 발전부(300)의 측면부에 구비되어 엔진부(100)의 구동을 측정하는 포토센서부(500)와;상기 포토센서부(500)에서 측정된 데이터신호를 전달받아 엔진부(100) 및 공급부(400)를 제어하는 제어부(6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부(100)는,내부에 연료와 공기가 유입되어 폭발에 의해 엔진피스톤이 구동되고, 내부와 연통되어 연료의 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도록 상부면에 다수개의 배기포트(111)가 형성되고, 내부와 연통되어 공기 및 연료가 내부에 유입되도록 양측면부에 다수개의 흡기구(112)가 형성되는 연소실(110)과;상기 연소실(110)의 양측부에 일체형으로 돌출 형성되어 펌핑부(200)와 일체형으로 연결되는 연결부(130)와;상기 연소실(110)의 양측 끝단부에 구비되어 연소실(110)의 관통홀을 차단하고, 상기 연소실(110) 내의 연료를 초기 폭발시키도록 점화플러그(121)가 중앙부에 관통 설치되는 연소실 헤드(1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 |
3 |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펌핑부(200)는,외부면이 연결부(130)와 일체형으로 연결되고, 내부에 엔진피스톤과 연결되는 펌핑피스톤이 구비되어 상기 펌핑피스톤의 구동에 의해 공급부(400)의 연료와 공기를 내부에 유입시키며, 중앙부에 발전부(300)가 구비되도록 형성되는 펌핑실(210)과;상기 펌핑실(210)의 양끝단부에 구비되고, 상기 공급부(400)와 연결되어 공기와 연료가 유입되는 유입홀(221)이 일단면에 형성되며, 상기 유입홀(221)을 통해 유입된 공기와 연료가 펌핑피스톤에 의해 연소실(110) 내에 이송되도록 이송구(222)가 일단부에 형성되는 펌핑실 헤드(2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 |
4 |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펌핑피스톤은 발전부(300)에 의해 엔진피스톤과 연결되어 상기 엔진피스톤의 구동에 맞춰 동일한 방향으로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 |
5 |
5 제 3항 또는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부(300)는,펌핑실(210)에 수평상 상,하로 상호 이격되어 고정설치되는 코어(310)와;상기 코어(310)에 감겨 부착되는 코일(320)과;상기 상,하로 이격된 코어(310) 사이에 구비되고, 펌핑피스톤(240)이 양측에 고정 설치되어 펌핑피스톤(240)과 동일하게 슬라이딩되는 영구자석인 마그네트(33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 |
6 |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포토센서부(500)는,상기 코어(310)가 고정 설치된 펌핑실(210)의 측면부에 수직으로 고정 설치되고, 하나 이상 상호 이격되어 형성되는 포토센서(510)와;상기 포토센서(510)에 감지되도록 영구자석인 마그네트(330)의 측면부에 수평으로 고정 설치되고, 상기 마그네트(330)의 슬라이딩에 맞춰 하나 이상의 포토센서(510) 사이에서 번갈아가며 포토센서(510)에 감지되는 위치감지장치(5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 |
7 |
7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의 구동제어방법에 있어서,점화플러그(121)가 점화되어 폭발에 의해 엔진부의 엔진피스톤이 선형 왕복 운동하는 단계(S100);상기 엔진피스톤의 선형 왕복 운동으로 마그네트(330)에 부착된 위치감지장치(520)도 왕복 운동되는 것을 포토센서(510)에 의해 감지하는 단계(S200);상기 포토센서(510)에 감지된 위치감지장치(520)의 위치데이터가 제어부(600)에 전달되는 단계(S300);상기 위치감지장치(520)의 위치데이터를 전달받은 제어부(600)에서는 위치감지장치(520)의 위치데이터와 설정된 시간에 따른 위치데이터를 계산하여 엔진피스톤 속도를 파악하는 단계(S400);상기 제어부(600)에서 파악된 엔진피스톤 속도에 따라 리니어 엔진장치의 구동 및 엔진피스톤 속도를 제어하는 단계(S5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의 구동제어방법 |
8 |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엔진피스톤이 선형 왕복 운동하는 단계(S100)에서,상기 엔진피스톤의 선형 왕복 운동에 맞춰 펌핑피스톤과 마그네트(330)도 동일한 방향으로 왕복 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의 구동제어방법 |
9 |
9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위치감지장치(520)가 왕복 운동하면서 포토센서(510)에 감지되는 단계(S200)에서,상기 위치감지장치(520)는 상호 이격되어 형성된 두 개의 포토센서(510) 사이에서 번갈아가며 포토센서(510)에 감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의 구동제어방법 |
10 |
10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600)에서 엔진피스톤 속도를 파악하는 단계(S400)에서,상기 제어부(600)는 엔진피스톤 속도에 따라 연료분사시점, 연료 분사량, 점화플러그의 점화시점을 사용자가 설정한 값에 맞춰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의 구동제어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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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KR101215404 | KR | 대한민국 | FAMILY |
2 | KR101281119 | KR | 대한민국 | FAMILY |
3 | WO2013032083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경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주요사업 | 전기자동차용 Range Extender 개발 및 실증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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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1224577-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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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11005 출원 번호 : 1020110101107 공고 연월일 : 20130122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0114 청구범위의 항수 : 10 유별 : F02B 75/22 발명의 명칭 : 포토센서를 이용한 일체형 리니어 엔진장치 및 이에 따른 구동제어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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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리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17,500 원 | 2013년 01월 16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6년 01월 11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7년 01월 02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82,000 원 | 2018년 01월 05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240,000 원 | 2018년 12월 11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240,000 원 | 2019년 12월 10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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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1.10.05 | 수리 (Accepted) | 1-1-2011-0776065-6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01.04 | 수리 (Accepted) | 4-1-2012-5001923-88 |
3 | 등록결정서 | 2013.01.1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026702-29 |
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7 | 수리 (Accepted) | 4-1-2014-5003356-15 |
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10 | 수리 (Accepted) | 4-1-2015-0013224-83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9 | 수리 (Accepted) | 4-1-2017-5010650-13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1.08 | 수리 (Accepted) | 4-1-2019-5004978-55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1-48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21 | 수리 (Accepted) | 4-1-2019-5166803-39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9.01 | 수리 (Accepted) | 4-1-2020-5197654-62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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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4850115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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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ARQ201204117003 |
연구과제명 | 온보드제너레이터 통합제어시스템 개발 및 차량성능평가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환경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108~201504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7110077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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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KIER-B32441 |
연구과제명 | 육해상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원천기술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미래창조과학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301~2013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21148 |
---|---|
세부과제번호 | KIER-B12416 |
연구과제명 | 산업계기술이전 성공화 사업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산업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1101~2011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타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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