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엔진의 시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504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엔진과 연결된 입력 트랜스퍼 기어박스를 변속기에 자동으로 연결/분리하는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엔진의 시동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는, 구동 모터; 상기 구동 모터에 연결되어 회전하는 복수 개의 기어들; 및, 상기 기어들 중 하나에 스플라인으로 연결되어 회전하며, 회전에 따라 축 방향으로 왕복 운동하여 상기 입력 트랜스퍼 기어박스를 상기 변속기에 자동으로 연결 또는 분리시키는 스플라인축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엔진의 시동방법은, 엔진과 연결된 입력 트랜스퍼 기어박스를 변속기와 분리시키는 단계; 상기 엔진을 점화시키는 단계; 상기 점화된 엔진을 소정의 기간 동안 유지시킨 후 엔진을 다시 정지시키는 단계; 상기 입력 트랜스퍼 기어박스를 상기 변속기에 연결하는 단계; 및 상기 엔진을 재점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K 17/35 (2006.01) B60K 17/344 (2006.01)
CPC B60K 17/06(2013.01) B60K 17/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3831 (2010.05.11)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080830-0000 (2011.11.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11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5.11)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치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동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5.11 수리 (Accepted) 1-1-2010-0301425-5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6 수리 (Accepted) 9-1-2011-0041314-52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19350-24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과 연결된 입력 트랜스퍼 기어박스를 변속기에 연결하는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로서,구동 모터;상기 구동 모터에 연결되어 회전하는 복수 개의 기어들; 및상기 기어들 중 하나에 스플라인으로 연결되어 회전하며, 회전에 따라 축 방향으로 왕복 운동하여 상기 입력 트랜스퍼 기어박스를 상기 변속기에 자동으로 연결 또는 분리시키는 스플라인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플라인축은 가이드에 끼워지며, 상기 스플라인축의 외주면에는 이동 나사부가 형성되고, 상기 가이드의 내주면에는 상기 이동 나사부에 맞물리는 대응 나사부가 형성되어 상기 스플라인축이 회전운동할 때, 상기 이동 나사부와 대응 나사부가 맞물려 회전함으로써, 상기 스플라인축이 전진 또는 후진운동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기어들은 상기 구동 모터에 직접 연결되는 구동 기어 및 상기 구동 기어와 맞물리는 피동 기어를 포함하며, 상기 스플라인축은 상기 피동 기어의 중앙에 스플라인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스플라인축의 후방에는 상기 스플라인축의 왕복운동 거리를 감지하는 근접 센서가 더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근접 센서는, 상기 스플라인축의 최대 후진 위치에 배치되는 제1 근접 센서 및 상기 스플라인축의 최대 전진 위치에 배치되는 제2 근접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변속기의 자동 연결/분리 장치
6 6
엔진의 시동방법으로서,엔진과 연결된 입력 트랜스퍼 기어박스를 변속기와 분리시키는 단계;상기 엔진을 점화시키는 단계;상기 점화된 엔진을 소정의 기간 동안 유지시킨 후 엔진을 다시 정지시키는 단계;상기 입력 트랜스퍼 기어박스를 상기 변속기에 연결하는 단계; 및상기 엔진을 재점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시동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