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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509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고정국에 구비되며, 제1 위성 항법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고정국의 위성 항법 위치 좌표를 산출하고, 산출된 위성 항법 위치 좌표와 미리 저장된 상기 고정국의 절대 위치 좌표 간의 오차인 의사 거리 보정치를 산출하여 송신하는 의사 거리 보정치 송신 장치와, 이동국(차량)에 구비되며, 상기 이동국에 부착된 제2 위성 항법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국의 위성 항법 좌표를 산출하고 산출된 위성 항법 위치 좌표로부터 상기 이동국의 주행 궤적을 수집하고, 상기 의사 거리 보정치를 수신하고 수신된 의사 거리 보정치를 상기 수집된 주행 궤적에 적용하여 RTK(real time kinematic) 주행 궤적을 산출하는 제동 정보 수집 장치와, 상기 산출된 이동국의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부터 제동이 되어 정지된 제2 시점까지의 제동 궤적 및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제동 성능 분석 장치를 포함하는 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을 구성한다. 이에 따르면, 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종래에 비하여 보다 정확하게 차량의 제동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한편, 차량 후미의 제동 편이뿐만 아니라 차량 전단의 제동 편이까지 측정하여 보다 다양하고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1M 17/04 (2006.01) G08G 1/123 (2006.01) G01S 19/42 (2010.01) G01C 21/26 (2006.01)
CPC G01S 5/14(2013.01) G01S 5/14(2013.01) G01S 5/14(2013.01) G01S 5/14(2013.01) G01S 5/14(2013.01) G01S 5/14(2013.01) G01S 5/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8553 (2010.05.25)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170670-0000 (2012.07.27)
공개번호/일자 10-2011-0129116 (2011.12.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8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5.25)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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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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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문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구
2 양진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래구
3 조호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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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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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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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5.25 수리 (Accepted) 1-1-2010-0333180-5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7.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8.16 수리 (Accepted) 9-1-2011-0068782-7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4.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02680-5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5.24 수리 (Accepted) 1-1-2012-0415868-2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5.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415869-7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7.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22335-1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정국에 구비되며, 제1 위성 항법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고정국의 위성 항법 위치 좌표를 산출하고, 산출된 위성 항법 위치 좌표와 미리 저장된 상기 고정국의 절대 위치 좌표 간의 오차인 의사 거리 보정치(pseudorange correction)를 산출하여 송신하는 의사 거리 보정치 송신 장치와,이동국(차량)에 구비되며, 상기 이동국에 부착된 제2 위성 항법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국의 위성 항법 좌표를 산출하고 산출된 위성 항법 위치 좌표로부터 상기 이동국의 주행 궤적을 수집하고, 상기 의사 거리 보정치를 수신하고 수신된 의사 거리 보정치를 상기 수집된 주행 궤적에 적용하여 RTK(real time kinematic) 주행 궤적을 산출하는 제동 정보 수집 장치와,상기 산출된 이동국의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부터 제동이 되어 정지된 제2 시점까지의 제동 궤적 및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제동 성능 분석 장치를 포함하되,상기 제동 성능 분석 장치는, 상기 이동국의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시점을 상기 제1 시점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이동국의 브레이크 페달(brake pedal)을 밟는 시점을 감지하여 트리거 신호를 생성하는 제동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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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위성 항법 장치 및 상기 제2 위성 항법 장치는,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또는 GLONA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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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2 위성 항법 장치는,상기 이동국의 후미 중앙점에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성능 분석 장치는,상기 산출된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하기 전의 직선 주행 추정 궤적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직선 주행 추적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의 후미 중앙점의 제동 편이(Driftrear)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성능 분석 장치는,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에서 상기 이동국의 방향각을 측정하고, 측정된 방향각, 상기 산출된 후미 중앙점의 제동 편이(Driftrear) 및 상기 이동국의 전장(Ly)을 이용하여 상기 이동국의 전단 중앙점이 제동 편이(Driftfront)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성능 분석 장치는,상기 제동 궤적에서 상기 이동국의 속도와 방향의 변이값을 추출하고, 추출된 속도와 방향의 변이값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의 전진 방향 이동 거리와 후진 방향 이동 거리의 벡터합에 의해 상기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이동국은 차륜형 차량 및 궤도형 차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시스템
10 10
고정국에 설치된 의사 거리 보정치 송신 장치가 제1 위성 항법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고정국의 위성 항법 위치 좌표를 산출하고, 산출된 위성 항법 위치 좌표와 미리 저장된 상기 고정국의 절대 위치 좌표 간의 오차인 의사 거리 보정치(pseudorange correction)를 산출하며, 산출된 의사 거리 보정치를 이동국(차량)에 설치된 제동 정보 수집 장치로 송신하는 단계와,상기 제동 정보 수집 장치가 상기 이동국이 주행하는 동안 상기 이동국의 위성 항법 위치 좌표를 산출하고, 산출된 위성 항법 위치 좌표로부터 상기 이동국의 주행 궤적을 수집하는 단계와,상기 제동 정보 수집 장치가 상기 의사 거리 보정치를 수신하고, 수신된 의사 거리 보정치를 상기 수집된 이동국의 주행 궤적에 적용하여 RTK(real time kinematics) 주행 궤적을 산출하는 단계와,제동 성능 분석 장치가 상기 산출된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부터 제동이 되어 정지된 제2 시점까지의 제동 궤적 및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동 성능 분석 장치가 상기 산출된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부터 제동이 되어 정지된 제2 시점까지의 제동 궤적 및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이동국의 브레이크 페달(brake pedal)을 밟는 시점을 감지하여 상기 제1 시점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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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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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제동 정보 수집 장치가 상기 이동국이 주행하는 동안 상기 이동국의 위성 항법 위치 좌표를 산출하고, 산출된 위성 항법 위치 좌표로부터 상기 이동국의 주행 궤적을 수집하는 단계는,상기 이동국의 후미 중앙에 부착된 제2 위성 항법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국의 위성 항법 위치 좌표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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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제1 위성 항법 장치 및 상기 제2 위성 항법 장치는,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또는 GLONA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동적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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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성능 분석 장치가 상기 산출된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부터 제동이 되어 정지된 제2 시점까지의 제동 궤적 및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산출된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하기 전의 직선 주행 추정 궤적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직선 주행 추적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의 후미 중앙점의 제동 편이(Driftrear)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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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성능 분석 장치가 상기 산출된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부터 제동이 되어 정지된 제2 시점까지의 제동 궤적 및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에서 상기 이동국의 방향각을 측정하고, 측정된 방향각, 상기 산출된 후미 중앙점의 제동 편이(Driftrear) 및 상기 이동국의 전장(Ly)을 이용하여 상기 이동국의 전단 중앙점의 제동 편이(Driftfront)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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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성능 분석 장치가 상기 산출된 RTK 주행 궤적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이 급제동을 시작한 제1 시점부터 제동이 되어 정지된 제2 시점까지의 제동 궤적 및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제동 궤적에서 상기 이동국의 속도와 방향의 변이값을 추출하고, 추출된 속도와 방향의 변이값으로부터 상기 이동국의 전진 방향 이동 거리와 후진 방향 이동 거리의 벡터합에 의해 상기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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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이동국은 차륜형 차량 및 궤도형 차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측위 기술을 이용한 차량의 제동 성능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