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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530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힘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암 회전 상태 정보와 휠의 토크 정보를 이용하여 수직력을 추정하는 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체에 대한 암의 회전각과 휠에 작용되는 종방향의 토크를 검출한 후 암의 회전 정보 및 휠의 토크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암에 작용하는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여, 상기 검출된 암과 본체와의 상대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휠에 작용하는 수직력을 추정함으로써 주행제어에서 가장 중요한 수직력을 정확하게 예측함으로써 주행제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자세제어 등에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1L 3/00 (2006.01) B60W 40/12 (2006.01)
CPC G01L 3/06(2013.01) G01L 3/06(2013.01) G01L 3/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38570 (2011.12.20)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367154-0000 (2014.02.19)
공개번호/일자 10-2013-0071197 (2013.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2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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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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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진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상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강신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용운 대한민국 대전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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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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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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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0 수리 (Accepted) 1-1-2011-1015070-2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3.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5.08 수리 (Accepted) 9-1-2013-0033589-2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58110-5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70767-1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24 수리 (Accepted) 1-1-2013-0670765-21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3.10.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28524-7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07 수리 (Accepted) 1-1-2013-1015947-27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0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15950-65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91554-16
1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6.02 수리 (Accepted) 1-1-2020-0568550-3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본체에 대한 암의 회전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휠에 작용되는 토크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암의 회전 정보 및 휠의 토크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암에 작용하는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검출된 암의 회전 정보, 휠의 토크 정보 및 스프링 토크를 이용하여 상기 휠에 작용하는 수직력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는암과 그 암을 구동시키는 본체와의 상대 회전각을 이용하여 암에 내재되어 스프링 역할을 하는 두개의 실린더의 피스톤 변위를 계산하는 단계;계산된 피스톤 변위와 실린더의 탄성계수를 이용하여 각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는 단계;각 피스톤에 작용하는 마찰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 계산된 각 피스톤의 힘과 각 피스톤에 작용하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암의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각 피스톤의 마찰력은쿨롱 마찰(Coulomb friction), 점성력 마찰(Viscous friction) 및 스트리벡 마찰(Stribeck friction) 방법중의 하나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방법
4 4
휠과 암에 작용하는 힘을 이용하여 암 회전 축을 중심으로 모멘트 평형식을 구하는 단계; 및상기 모멘트 평형식을 이용하여 휠에 작용하는 수직력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휠의 수직력을 계산하는 단계는,제1센서를 이용하여 암의 회전각을 측정하는 단계,제2센서를 이용하여 각 휠을 구동하기 위한 전류값을 토크로 변환한 후 휠 회전중심의 모멘트를 근거로 휠에 작용하는 종방향 힘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암의 회전 정보와 스프링내의 마찰을 고려하여 암의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측정된 암의 회전각, 종방향의 힘 및 회전 토크를 수직력 계산식에 적용하여 휠의 수직력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모멘트 평형식() 및 수직력() 계산식은 아래와 같이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각 휠과 암에 작용하는 힘은 휠에 작용하는 종방향 힘, 휠의 수직력, 암의 자중 및 스프링 압축과 팽창에 의한 토크를 포함하는 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방법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암의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는암과 그 암을 구동시키는 본체와의 상대 회전각을 이용하여, 상기 암에 내재되어 스프링 역할을 하는 두개의 실린더의 피스톤 변위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계산된 피스톤 변위와 상기 실린더의 탄성계수를 이용하여 각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각 피스톤에 작용하는 마찰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계산된 각 피스톤의 힘과 마찰력을 이용하여 암의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각 피스톤의 마찰력은쿨롱 마찰(Coulomb friction), 점성력 마찰(Viscous friction) 및 스트리벡 마찰(Stribeck friction) 방법중의 하나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 차량의 수직력 추정 방법
9 9
회전 가능한 암과 상기 암을 구동시키는 암 구동부를 구비한 본체;암에 회전 가능하게 장착되는 휠;암이 상기 암 구동부의 출력축에 대해 상대 회전 운동함에 따라 인장 또는 압축되는 실린더;본체에 대한 암의 회전 정보 및 휠에 작용되는 토크정보를 각각 검출하는 제1 및 제2센서; 및 상기 검출된 암의 회전 정보와 휠의 토크정보를 이용하여 암에 작용하는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고, 상기 검출된 암의 회전 정보, 휠의 토크 정보 및 스프링 토크를 이용하여 상기 휠에 작용하는 수직력을 추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암에 내재되어 스프링 역할을 하는 두개의 실린더의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과 마찰력을 각각 계산하여, 각 피스톤의 힘과 마찰력을 이용하여 상기 암의 스프링 토크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 구동 차량의 수직력 추정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암과 그 암을 구동시키는 본체와의 상대 회전각을 이용하여, 상기 암에 내재된 두개의 실린더의 피스톤 변위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피스톤 변위와 상기 실린더의 탄성계수를 이용하여 각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여, 상기 계산된 각 피스톤의 힘을 이용하여 암의 스프링 토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 구동 차량의 수직력 추정 장치
11 11
삭제
12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피스톤의 실린더에 스프링을 사용하는 경우와 기체를 사용하는 경우로 구분하여 각 실린더의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과 마찰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휠 구동 차량의 수직력 추정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