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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530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항공기나 미사일 등과 같은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를 설계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 구체적으로는, 비행체의 자동비행을 제어하기 위한 자동비행조종장치를 설계함에 있어, 자기력을 활용한 풍동시험으로 비행시험을 대체함과 아울러, 이러한 자기력을 활용한 풍동시험에 의해,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를 더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그 성능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한,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하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성능검증 과정에서, 비행체에 대한 비행시험 대신, 자기력을 활용한 풍동시험이 행해지므로, 비행체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비행체의 안전이 보장된 상태에서, 다양한 형태의 비행체의 비행 동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거나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를 설계하고 그 성능을 검증할 수 있다.
Int. CL B64C 13/18 (2006.01) G01M 9/02 (2006.01) G01M 99/00 (2011.01) B64F 5/00 (2006.01)
CPC G01M 9/02(2013.01) G01M 9/02(2013.01) G01M 9/02(2013.01) G01M 9/02(2013.01) G01M 9/02(2013.01) G01M 9/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31810 (2011.04.06)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229846-0000 (2013.01.30)
공개번호/일자 10-2012-0114060 (2012.10.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4.06)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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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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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재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동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준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4 정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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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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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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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4.06 수리 (Accepted) 1-1-2011-0250691-3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6.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8.01 수리 (Accepted) 9-1-2012-0062080-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74719-0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9.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732764-8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9.11 수리 (Accepted) 1-1-2012-0732763-3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40778-1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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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의 외부위치검출센서와 복수의 전자석과 각 전자석에 전류를 공급하는 전류공급장치 및 전류공급장치를 제어하는 자기력 제어장치가 구비된 풍동;조종면을 움직이는 작동기와 영구자석과 내부자세측정센서가 구비되며, 풍동 내에서 시험이 진행되는 동안에 지지구조물의 도움없이 자기력만으로 풍동 내에 떠 있을 수 있는 비행체;비행체에 구비된 작동기 및 내부자세측정센서와 통신가능하게 연결되며, 풍동 내에서 시험이 진행되는 동안에 비행체의 자세를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동비행조종장치; 를 이용하여,비행체의 동적 특성을 파악하거나 비행체의 자동비행에 필요한 자동비행조종장치를 설계하고 성능을 검증하게 되는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으로서,풍동 가동단계와, 자기력 제어장치 가동단계와, 자동비행조종장치 설계단계와, 제어력 비율 조절단계와, 비행안정성 확인단계와, 비행제어 실험단계와, 비행제어성능 확인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제어력 비율 조절단계는,비행체의 위치와 자세를 제어하는 전자석의 자기력과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제어력 사이의 비율을 조절하여, 자유비행을 모사한 상태에서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제어력만으로 비행체의 위치와 자세를 제어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자동비행조종장치 설계단계는,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이나 비모수학습(Non-parametric Learning)의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비행조장치를 설계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비행안정성 확인단계는,제어력 비율 조절단계에서 자기력에 의한 제어력은 제거되고 자동비행조종장치에 의한 제어력만으로 비행체의 위치와 자세가 제어될 때까지 비행체의 비행안정성을 판단하며, 자동비행조종장치에 의한 제어력만으로 비행체의 비행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에 자기력 제어장치를 구동함으로써, 풍동 내에서 시험 중인 비행체의 추락을 방지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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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비행제어 실험단계는,자동비행조종장치(312)를 이용하여, 비행체의 위치와 자세를 제어하는 제어명령을, 계단입력 또는 정현파 형태로 내린 뒤, 자동비행조종장치에 의해 비행체가 입력된 명령을 추종하도록 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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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비행제어성능 확인단계는,비행제어 실험단계에서 비행체가 안정성을 잃어버릴 경우, 자기력 제어장치를 구동하여, 비행체의 추락을 방지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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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제어력 비율 조절단계에서, 전자석의 자기력과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제어력 사이의 비율 조절은,자동비행조종장치만으로 비행체의 위치와 자세가 제어될 수 있을 때까지, 자기력에 의한 제어력의 크기는 줄이고, 자동비행조종장치에 의한 제어력은 증가시킴으로써 비율 조절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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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전자석의 자기력에 의한 제어력의 크기를 줄이는 과정은,비행체의 각 자유도에 가해지는 자기력을 선별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각각의 자유도를 제어하기 위한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검증해 나가는 과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력을 활용한 비행체 자동비행조종장치의 설계 및 검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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