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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발전기 제어방법 및 이를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투기동장비

  • 기술번호 : KST201515538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배터리와 구동모터를 구비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투기동장비를 기동시키기 위해 전력을 공급하는 엔진-발전기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발명은 (a) 운전자가 요구하는 상기 구동모터의 총 파워인 요구파워 값을 계산하는 단계; (b) 상기 엔진-발전기의 최저 출력부터 최대 출력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상기 엔진-발전기의 출력 값을 가정하는 단계; (c) 상기 가정되는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과 상기 요구파워 값을 이용하여 운전자가 요구하는 상기 구동모터의 총 파워를 만족시키기 위한 상기 배터리 출력 값을 계산하는 단계; (d) 엔진-발전기 효율 값 및 배터리 효율 값을 각각 계산하는 단계; (e) 엔진-발전기 효율 값과 배터리 효율 값을 이용하여,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들 별로, 전투기동장비의 시스템 효율 값을 계산하는 단계; 및 (f) 상기 시스템 효율 값들 중 시스템 효율 값이 가장 높은 경우의 상기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을 선정하고 그 선정된 출력의 가정 값을 이용하여 엔진-발전기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의해 본 발명은 본 발명은 시스템 전체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의 편의성 및 시스템의 내구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Int. CL B60W 10/08 (2006.01) B60W 20/00 (2006.01) B60W 10/24 (2006.01) B60W 10/0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30103870 (2013.08.30)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343453-0000 (2013.12.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2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8.3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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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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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순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장명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한규홍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4 여승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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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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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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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8.30 수리 (Accepted) 1-1-2013-0795259-83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8.30 수리 (Accepted) 1-1-2013-0794135-52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9.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39479-42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12 수리 (Accepted) 1-1-2013-1027434-4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27435-9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6406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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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배터리와 구동모터를 구비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투기동장비를 기동시키기 위해 전력을 공급하는 엔진-발전기 제어방법에 있어서,(a) 가속페달 변위 신호와 제동페달 변위 신호를 감지하여 운전자가 요구하는 상기 구동모터의 총 파워인 요구파워 값을 계산하는 단계;(b) 상기 엔진-발전기의 최저 출력부터 최대 출력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상기 엔진-발전기의 출력 값을 가정하는 단계;(c) 상기 가정되는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과 상기 요구파워 값을 이용하여 운전자가 요구하는 상기 구동모터의 총 파워를 만족시키기 위한 상기 배터리 출력 값을 계산하는 단계;(d) 상기 엔진-발전기의 효율맵을 이용하여 엔진-발전기 효율 값을 계산하고, 상기 배터리 출력 값과 측정된 상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 값에 대해 설정된 상기 배터리의 효율맵을 이용하여 배터리 효율 값을 계산하는 단계;(e) 상기 엔진-발전기 효율 값과 상기 배터리 효율 값을 이용하여, 상기 일정한 간격으로 가정되는 상기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들 별로, 상기 전투기동장비의 시스템 효율 값을 계산하는 단계; 및(f) 상기 계산된 시스템 효율 값들 중 시스템 효율 값이 가장 높은 경우의 상기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을 선정하고 그 선정된 출력의 가정 값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발전기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발전기 제어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a)단계 내지 (f)단계의 수행에 의해 상기 선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발전기의 제어가 수행되는 경우, 상기 전투기동장비의 속도가 사전에 정해진 속도기준값 이하이고, 제동페달의 변위가 사전에 정해진 제1 변위기준값 이상이면, 상기 엔진-발전기를 오프(Off)하고 상기 (a)단계 내지 (f)단계를 다시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a)단계 내지 (f)단계의 수행에 의해 상기 선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발전기의 제어가 수행되는 경우, 상기 제동페달의 변위가 사전에 정해진 제2 변위기준값 이하이고, 상기 전투기동장비의 기어의 상태가 전진 또는 후진 상태이고, 상기 선정된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이 사전에 정해진 출력기준값 이하이면, 상기 엔진-발전기를 온(On)하고 상기 (a)단계 내지 (f)단계를 다시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발전기 제어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속도기준값은 1 kph이고, 상기 제1 변위기준값은 5 %이며, 상기 제2 변위기준값은 3 %이고, 상기 출력기준값은 45 kW로 정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발전기 제어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운전자가 요구하는 상기 전투기동장비의 속도에 대응하는 상기 구동모터의 회전속도가 [rpm]이고, 운전자의 요구토크가 [Nm]인 경우, 상기 요구파워 값, [kW]은 수식 1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발전기 제어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엔진-발전기의 출력의 가정 값, 과 상기 요구파워 값, 을 이용한 배터리 출력값, 은 수식 2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발전기 제어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엔진-발전기 효율 값이 이고 상기 배터리 효율 값이 인 경우, 상기 시스템 효율 값, 은 수식 3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발전기 제어방법
7 7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투기동장비에 있어서,감속기를 거쳐 차축과 연결되는 구동모터와 그 구동모터를 제어하는 MCU(Motor Control Unit)와, 전력을 발생하는 엔진-발전기와, 그 엔진-발전기를 제어하는 GCU(Generator Control Unit)와, 고전압 배터리와, 그 고전압 배터리를 관리하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와, 상기 MCU, GCU 및 BMS를 통제하는 HCU(Hybrid Control Unit)을 포함하고,상기 HCU는 차량의 가속페달, 제동페달 및 기어로부터 전달되는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엔진-발전기 제어방법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투기동장비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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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09150111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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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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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S9150111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