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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를 구비한 마이크로 터빈 엔진

  • 기술번호 : KST201515551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구동력을 발생시키기 위한 가스터빈 시스템에 발전기를 장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가 구비된 마이크로 터빈 엔진에 관한 것으로서, 상측 부분에 연소실(11)이 형성되고 중심 부분에 샤프트(50)를 지지하는 저널 베어링(15)이 형성되는 다층 구조의 된 바디(10)와; 상기 샤프트(50)의 상단이 연결되도록 상기 바디(10)의 상측 부분에 위치되며, 상기 연소실(11)에서 발생한 연소 가스의 압력에 의해 작동하는 터빈(20)과; 상기 샤프트(50)의 하단이 연결되도록 상기 바디(10)의 하측 부분에 위치되며, 외부에서 공급되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 및 압축하여 상기 연소실(11)로 공급하는 압축기(30)와; 상기 압축기(30)와 일체로 구성되어 전기를 발생하는 발전기(40);를 포함하고, 상기 터빈(20)과 압축기(30) 및 발전기(40)는 MEMS 가공에 의해 제작되고, 상기 바디(10)와 샤프트(50)는 기계 가공에 의해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와 같이 형상이 복잡한 터빈과 압축기 및 발전기는 MEMS 가공을 통해 제작하고 나머지 부품들을 정밀 기계 가공을 통해 제작하게 되므로, 제작 및 조립성이 향상된다.
Int. CL F01D 15/10 (2006.01) F02C 7/00 (2006.01) F02C 3/04 (2006.01) F02C 6/18 (2006.01)
CPC F01D 15/10(2013.01)F01D 15/10(2013.01)F01D 15/10(2013.01)F01D 15/10(2013.01)F01D 15/10(2013.01)F01D 15/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26560 (2011.11.30)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141144-0000 (2012.04.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05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1.3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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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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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제현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김대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3 서준혁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4 민성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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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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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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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1.30 수리 (Accepted) 1-1-2011-0950729-19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12.01 수리 (Accepted) 1-1-2011-5036071-19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12.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2.09 수리 (Accepted) 9-1-2011-0093958-9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74142-9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3.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192400-6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3.09 수리 (Accepted) 1-1-2012-0192399-0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4.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09170-9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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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측 부분에 연소실(11)이 형성되고 중심 부분에 위치하는 샤프트(50)를 지지하는 저널 베어링(15)이 형성되는 다층 구조의 바디(10)와;상기 샤프트(50)의 상단이 연결되도록 상기 바디(10)의 상측 부분에 위치되며, 상기 연소실(11)에서 발생한 연소 가스의 압력에 의해 작동하는 터빈(20)과;상기 샤프트(50)의 하단이 연결되도록 상기 바디(10)의 하측 부분에 위치되며, 외부에서 공급되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 및 압축하여 상기 연소실(11)로 공급하는 압축기(30)와;상기 압축기(30)와 일체로 구성되어 전기를 발생하는 발전기(40)와;상기 연소실(11) 및 터빈(20)의 열이 상기 압축기(30)쪽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열 차폐 구조(60);를 포함하고,상기 열 차폐구조(60)는, 상기 터빈(20) 및 연소실(11)이 설치되는 상측 부분과 상기 압축기(30) 및 발전기(40)가 설치되는 하측 부분을 구획하는 절연층(61) 및 냉각수가 유동하도록 상기 바디(10)의 수직 방향 중간 부분에 형성되는 워터 재킷(62)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터빈(20)과 압축기(30) 및 발전기(40)는 MEMS 가공에 의해 제작되고, 상기 바디(10)와 샤프트(50)는 기계 가공에 의해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기가 구비된 마이크로 터빈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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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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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소실(11)의 상측에는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가스가 유입되는 혼합가스 분사구(13)가 형성됨과 아울러 역화 방지를 위한 플레임 홀더(12)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기가 구비된 마이크로 터빈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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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바디(10)는, 상기 연소실(11)로 혼합가스를 공급하는 혼합가스 분사구(13)가 형성된 상부 커버(10a)와, 중앙 하단에 상기 터빈(20)이 장착되는 홈이 형성되고 그 주위에 상기 혼합가스 분사구(13)와 연결되도록 상기 연소실(11)이 형성된 상부체(10b)와, 중앙 하단에 상기 압축기(30) 및 발전기(40)가 장착되는 홈이 형성되는 하부체(10c)와, 상기 상부체(10b)와 하부체(10c) 사이에 개재되는 중간체(10d)와, 상기 하부체(10c)의 하측에 위치하며 연료 주입구(16) 및 공기 유입구(17)가 형성된 하부 커버(10e)로 이루어지고,상기 상부 커버(10a)와 상부체(10b), 중간체(10d), 하부체(10c) 및 하부 커버(10e)가 상측으로부터 순차적으로 적층되어 형성되고, 상기 압축기(30)의 출구와 상기 혼합가스 분사구(13)를 연결하는 가스 통로(14)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기가 구비된 마이크로 터빈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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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3항 및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터빈(20)은, 상기 샤프트(50)의 상단이 연결되는 터빈 블레이드(21)와, 상기 터빈 블레이드(21)의 외측에 위치되어 상기 연소실(11)의 연소가스를 상기 터빈 블레이드(21)를 향하여 분출하는 터빈 노즐(22)과, 상기 터빈 블레이드(21)의 상측에서 상기 터빈 블레이드(21)를 회전 가능하게 지지하는 터빈 베어링(23)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기가 구비된 마이크로 터빈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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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3항 및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압축기(30)는 상기 샤프트(50)의 하단이 연결되어 공기 유입구(17)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를 반경 방향으로 배출하는 압축기 블레이드(31)와, 상기 압축기 블레이드(31)의 외측에 위치되어 상기 압축기 블레이드(31)에 의해 배출되는 공기를 압축하는 압축기 디퓨저(32)와, 상기 압축기 블레이드(31)의 하측에서 상기 압축기 블레이드(31)를 회전 가능하게 지지하는 압축기 베어링(33)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기가 구비된 마이크로 터빈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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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기(40)는 상기 압축기 블레이드(31)에 설치되는 영구자석(41)과, 상기 압축기 블레이드(31)의 상측에 위치되어 상기 영구자석(41)의 회전시 전기를 발생하는 스테이터(42)와, 상기 압축기 디퓨저(32)와 상기 스테이터(42) 사이에 위치되어 상기 스테이터(42)를 지지하는 스페이서(4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기가 구비된 마이크로 터빈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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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연료 주입구(16)를 통해 유입된 연료가 내측 매니폴드(18)와 외측 매니폴드(19)에 의해 상기 압축기 디퓨저(32)의 후방으로 공급되도록 하는 이열 연료 공급구조를 가지며,상기 내측 매니폴드(18)와 외측 매니폴드(19)에는 서로 대향하는 반원부에 복수의 인젝터 홀(18'')(19'')이 각각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기가 구비된 마이크로 터빈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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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