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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555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는 전륜 차축에 전륜 감속기를 거쳐 연결되는 전륜 전기 모터, 후륜 차축에 후륜 감속기를 거쳐 연결되는 후륜 전기 모터, 상기 전륜 전기 모터와 상기 후륜 전기 모터의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발전기, 상기 발전기만을 구동시키는 엔진, 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배터리 및 DC/DC 컨버터를 통해 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울트라 커패시터를 포함함으로써, 엔진으로 전륜 차축을 구동할 때와 비교하여 전기 모터로 전륜 차축과 후륜 차축 모두를 구동하면 전기 모터의 저속 고토크 특성으로 인하여 차량의 가속성능과 등판성능 등 기동성이 뛰어나다.
Int. CL B60K 17/34 (2006.01) B60W 20/00 (2006.01) B60K 17/354 (2006.01)
CPC B60K 17/356(2013.01) B60K 17/35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22072 (2011.03.11)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237317-0000 (2013.02.20)
공개번호/일자 10-2012-0104027 (2012.09.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3.1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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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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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순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정상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3 이윤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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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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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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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3.11 수리 (Accepted) 1-1-2011-0180132-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7.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8.01 수리 (Accepted) 9-1-2012-0061433-8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8.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70669-1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0.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826480-4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0.11 수리 (Accepted) 1-1-2012-0826478-5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99031-9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륜 차축에 전륜 감속기를 거쳐 연결되는 전륜 전기 모터;후륜 차축에 후륜 감속기를 거쳐 연결되는 후륜 전기 모터;상기 전륜 전기 모터와 상기 후륜 전기 모터의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발전기;상기 발전기만을 구동시키는 엔진;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배터리;DC/DC 컨버터를 통해 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울트라 커패시터; 및,상기 엔진, 모터, 배터리, 울트라 커패시터 중 적어도 하나를 구동시키는 하이브리드 제어부(HCU, Hybrid Control Unit)를 포함하고,상기 하이브리드 제어부는, 가속 페달의 위치와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요구 파워를 산출하는 요구 파워 산출부; 상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SOC를 감시하는 충전 상태 감시부; 상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로부터 산출된 배터리 충전 파워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SOC로부터 산출된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 및 상기 산출된 요구 파워의 합으로 상기 발전기 출력 파워를 산출하는 출력 파워 산출부; 및 상기 산출된 발전기 출력 파워를 만족하도록 상기 엔진을 구동시키는 엔진 구동부;를 구비하며,상기 배터리 충전 파워(Pbat_soc)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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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Pucap_soc)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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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SOCucap_target은 상기 각 차축의 회전 속도가 높아질수록 낮아지고 상기 차축의 회전 속도가 낮아질수록 높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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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HCU는 상기 발전기의 출력 파워가 엔진 효율맵에서 출력 상한값(OOL_max)과 출력 하한값(OOL_min)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적 효율선(OOL, Optimum Operating Line)을 추종하도록 상기 엔진을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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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HCU는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가 상기 각 전기 모터 구동에 필요한 소요 전력의 고주파 성분을 담당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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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4 항 내지 제 7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각 차축에 가해지는 수직 하중을 감지하는 하중 감지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HCU는 상기 감지된 수직 하중에 차이가 있는 경우, 수직 하중이 높게 감지된 차축의 토크를 증가시키고, 수직 하중이 낮게 감지된 차축의 토크를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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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 페달의 위치와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로부터 운전자의 요구 파워를 산출하는 단계;전륜 차축을 구동하는 전륜 전기 모터와 후륜 차축을 구동하는 후륜 전기 모터가 별도로 마련되고, 상기 각 전기 모터의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로부터 배터리 충전 파워를 산출하고, DC/DC 컨버터를 거쳐 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울트라 커패시터의 SOC로부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요구 파워와 상기 배터리 충전 파워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의 합으로 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발전기의 출력 파워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발전기가 상기 산출된 발전기 출력 파워를 추종하도록 상기 발전기만을 구동시키는 엔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배터리 충전 파워는 상기 배터리 SOC의 하한과 상한의 중간값 및 현재의 배터리 SOC와의 차이값이고,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는 울트라 커패시터 SOC의 목표값과 현재의 울트라 커패시터 SOC의 차이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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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된 발전기의 출력 파워는 엔진 효율맵에서 출력 상한값(OOL_max)과 출력 하한값(OOL_min)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적 효율선(OOL, Optimum Operating Line)을 추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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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발전기 출력 파워를 산출하는 단계와 엔진을 제어하는 단계 사이에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가 상기 각 전기 모터 구동에 필요한 소요 전력의 고주파 성분을 담당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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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을 제어하는 단계 이후에,상기 각 차축에 가해지는 수직 하중을 감지하고, 상기 감지된 수직 하중에 차이가 있는 경우, 수직 하중이 높게 감지된 차축의 토크를 증가시키고, 수직 하중이 낮게 감지된 차축의 토크를 감소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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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 또는 제 11항 내지 제 13 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프로그램으로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