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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륜 차축에 전륜 감속기를 거쳐 연결되는 전륜 전기 모터;후륜 차축에 후륜 감속기를 거쳐 연결되는 후륜 전기 모터;상기 전륜 전기 모터와 상기 후륜 전기 모터의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발전기;상기 발전기만을 구동시키는 엔진;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배터리;DC/DC 컨버터를 통해 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울트라 커패시터; 및,상기 엔진, 모터, 배터리, 울트라 커패시터 중 적어도 하나를 구동시키는 하이브리드 제어부(HCU, Hybrid Control Unit)를 포함하고,상기 하이브리드 제어부는, 가속 페달의 위치와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요구 파워를 산출하는 요구 파워 산출부; 상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SOC를 감시하는 충전 상태 감시부; 상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로부터 산출된 배터리 충전 파워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SOC로부터 산출된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 및 상기 산출된 요구 파워의 합으로 상기 발전기 출력 파워를 산출하는 출력 파워 산출부; 및 상기 산출된 발전기 출력 파워를 만족하도록 상기 엔진을 구동시키는 엔진 구동부;를 구비하며,상기 배터리 충전 파워(Pbat_soc)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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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Pucap_soc)는 다음의 수학식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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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SOCucap_target은 상기 각 차축의 회전 속도가 높아질수록 낮아지고 상기 차축의 회전 속도가 낮아질수록 높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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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HCU는 상기 발전기의 출력 파워가 엔진 효율맵에서 출력 상한값(OOL_max)과 출력 하한값(OOL_min)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적 효율선(OOL, Optimum Operating Line)을 추종하도록 상기 엔진을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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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HCU는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가 상기 각 전기 모터 구동에 필요한 소요 전력의 고주파 성분을 담당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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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4 항 내지 제 7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각 차축에 가해지는 수직 하중을 감지하는 하중 감지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HCU는 상기 감지된 수직 하중에 차이가 있는 경우, 수직 하중이 높게 감지된 차축의 토크를 증가시키고, 수직 하중이 낮게 감지된 차축의 토크를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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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 페달의 위치와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로부터 운전자의 요구 파워를 산출하는 단계;전륜 차축을 구동하는 전륜 전기 모터와 후륜 차축을 구동하는 후륜 전기 모터가 별도로 마련되고, 상기 각 전기 모터의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로부터 배터리 충전 파워를 산출하고, DC/DC 컨버터를 거쳐 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울트라 커패시터의 SOC로부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요구 파워와 상기 배터리 충전 파워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의 합으로 상기 전력 공급선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발전기의 출력 파워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발전기가 상기 산출된 발전기 출력 파워를 추종하도록 상기 발전기만을 구동시키는 엔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배터리 충전 파워는 상기 배터리 SOC의 하한과 상한의 중간값 및 현재의 배터리 SOC와의 차이값이고,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는 울트라 커패시터 SOC의 목표값과 현재의 울트라 커패시터 SOC의 차이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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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된 발전기의 출력 파워는 엔진 효율맵에서 출력 상한값(OOL_max)과 출력 하한값(OOL_min)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적 효율선(OOL, Optimum Operating Line)을 추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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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발전기 출력 파워를 산출하는 단계와 엔진을 제어하는 단계 사이에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 충전 파워가 상기 각 전기 모터 구동에 필요한 소요 전력의 고주파 성분을 담당하도록 상기 DC/DC 컨버터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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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을 제어하는 단계 이후에,상기 각 차축에 가해지는 수직 하중을 감지하고, 상기 감지된 수직 하중에 차이가 있는 경우, 수직 하중이 높게 감지된 차축의 토크를 증가시키고, 수직 하중이 낮게 감지된 차축의 토크를 감소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하이브리드 차량의 추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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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 또는 제 11항 내지 제 13 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프로그램으로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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