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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차량의 모터 구동 토크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556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명세서는 전기 차량의 구동 모터의 효율을 반영하여 전방과 후방의 모터 구동 토크 명령을 분배함으로써 전기 차량의 모터 구동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기 차량의 모터 구동 토크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명세서의 실시예에 따른 전기 차량의 구동 토크 제어 장치는, 제1 모터 및 제2 모터를 갖는 전기 차량에서 전방과 후방의 차축 속도와 상기 제1 및 제2 모터의 효율을 근거로 운전자의 요구 토크에 따른 전방과 후방의 구동 토크 명령을 발생하는 구동 토크 분배 제어기와; 상기 전방의 구동 토크 명령에 따라 상기 제1 모터의 구동 토크를 제어하는 제1 모터 제어기와; 상기 후방의 구동 토크 명령에 따라 상기 제2 모터의 구동 토크를 제어하는 제2 모터 제어기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B60L 15/2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10115784 (2011.11.08)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146943-0000 (2012.05.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05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1.08)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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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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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규홍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정순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윤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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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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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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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1.08 수리 (Accepted) 1-1-2011-0880198-99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11.09 수리 (Accepted) 1-1-2011-0885997-13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1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1.17 수리 (Accepted) 9-1-2011-0089340-4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12407-5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3.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183171-9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3.06 수리 (Accepted) 1-1-2012-0183170-4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5.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61615-1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10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6.03 불수리 (Non-acceptance) 1-1-2020-0573324-44
11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20.06.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080802-20
12 [반려요청]서류 반려요청서·반환신청서
2020.06.09 수리 (Accepted) 1-1-2020-0589457-26
1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6.09 수리 (Accepted) 1-1-2020-0591217-89
14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20.06.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082857-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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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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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 페달의 위치 변화에 대응하는 가속 페달 위치 신호를 발생하는 가속 페달 위치 센서와; 전기 차량의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 변화에 대응하는 브레이크 페달 위치 신호를 발생하는 브레이크 페달 위치 센서와; 상기 전기 차량의 전방 차축의 좌우 속도 및 후방 차축의 좌우 속도를 검출하는 속도 센서와; 상기 전기 차량의 전방 구동 모터의 속도와 후방 구동 모터의 속도 중 큰 값을 구동 모터 속도로서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구동 모터 속도와 상기 가속 페달 위치 신호 대비 운전자의 가속 요구 토크를 미리 정해진 테이블로부터 검출하고, 상기 결정된 구동 모터 속도와 상기 브레이크 페달 위치 신호 대비 운전자의 감속 요구 토크를 미리 정해진 테이블로부터 검출하고, 상기 가속 요구 토크와 상기 감속 요구 토크를 더함으로써 운전자의 요구 토크를 계산하고, 상기 운전자의 요구 토크, 상기 전방 차축의 좌우 속도의 평균값, 상기 후방 차축의 좌우 속도의 평균값을 근거로 상기 전방 구동 모터와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을 결정하는 구동 토크 분배 제어기와;상기 결정된 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에 따라 상기 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를 제어하는 제1 모터 제어기와;상기 결정된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에 따라 상기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를 제어하는 제2 모터 제어기를 포함하며, 여기서, 상기 구동 토크 분배 제어기는, 상기 전방 구동 모터와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을 결정할 때, 상기 운전자의 요구 토크를 근거로 상기 전방 구동 모터와 후방 구동 모터로 분배될 전방 및 후방 구동 토크 후보군들을 생성하고, 상기 전방 차축의 좌우 속도의 평균값을 전방 차축 속도로서 결정하고, 상기 후방 차축의 좌우 속도의 평균값을 후방 차축 속도로서 결정하고, 상기 분배된 전방 구동 토크 후보군과 상기 전방 차축 속도 대비 미리 정해진 구동 모터 효율 테이블에 따라 전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을 계산하고, 상기 분배된 후방 구동 토크 후보군과 상기 후방 차축 속도 대비 미리 정해진 구동 모터 효율 테이블에 따라 후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을 계산하고, 상기 전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과 상기 후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을 더하여 통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을 계산하고,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 중 최대 모터 효율을 갖는 전방 구동 모터와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모터 구동 토크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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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 페달의 위치 변화에 대응하는 가속 페달 위치 신호를 발생하는 단계와; 전기 차량의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 변화에 대응하는 브레이크 페달 위치 신호를 발생하는 단계와; 상기 전기 차량의 전방 차축의 좌우 속도 및 후방 차축의 좌우 속도를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전기 차량의 전방 구동 모터의 속도와 후방 구동 모터의 속도 중 큰 값을 구동 모터 속도로서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구동 모터 속도와 상기 가속 페달 위치 신호 대비 운전자의 가속 요구 토크를 미리 정해진 테이블로부터 검출하고, 상기 결정된 구동 모터 속도와 상기 브레이크 페달 위치 신호 대비 운전자의 감속 요구 토크를 미리 정해진 테이블로부터 검출하고, 상기 가속 요구 토크와 상기 감속 요구 토크를 더함으로써 운전자의 요구 토크를 계산하고, 상기 운전자의 요구 토크, 상기 전방 차축의 좌우 속도의 평균값, 상기 후방 차축의 좌우 속도의 평균값을 근거로 상기 전방 구동 모터와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와;상기 결정된 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에 따라 상기 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를 제어하는 단계와;상기 결정된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에 따라 상기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여기서, 상기 구동 토크 분배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전방 구동 모터와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을 결정할 때, 상기 운전자의 요구 토크를 근거로 상기 전방 구동 모터와 후방 구동 모터로 분배될 전방 및 후방 구동 토크 후보군들을 생성하는 단계와;상기 전방 차축의 좌우 속도의 평균값을 전방 차축 속도로서 결정하는 단계와;상기 후방 차축의 좌우 속도의 평균값을 후방 차축 속도로서 결정하는 단계와;상기 분배된 전방 구동 토크 후보군과 상기 전방 차축 속도 대비 미리 정해진 구동 모터 효율 테이블에 따라 전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을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분배된 후방 구동 토크 후보군과 상기 후방 차축 속도 대비 미리 정해진 구동 모터 효율 테이블에 따라 후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을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전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과 상기 후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을 더하여 통합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을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구동 모터 효율 후보군 중 최대 모터 효율을 갖는 전방 구동 모터와 후방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분배 비율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모터 구동 토크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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