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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및 이의 전력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563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및 이의 전력 제어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 예들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상위 제어 알고리즘에 관한 것으로서, 써모스태트 제어 전략, 파워-팔로워 제어 전략, ECMS 제어 전략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들은 울트라 커패시터를 구비하여 배터리의 사용률을 줄이고, 필요 전력의 고주파 영역을 울트라 커패시터가 감당하도록 하며, 울트라 커패시터의 충전 상태를 고려하여 울트라 커패시터의 사용 효율을 향상시킨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의 실시 예들은 배터리의 사용률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전력을 분배하며, 연비를 상승시킨다.
Int. CL B60W 20/13 (2016.01.01) B60W 10/26 (2006.01.01) B60L 50/50 (2019.01.01)
CPC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43645 (2011.12.27)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157413-0000 (2012.06.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06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7)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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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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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규홍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정순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윤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고영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5 김현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6 이형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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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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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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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7 수리 (Accepted) 1-1-2011-1040295-7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01.03 수리 (Accepted) 1-1-2012-0006268-65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1.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1.12 수리 (Accepted) 9-1-2012-0001293-9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13976-0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4.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331680-0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4.25 수리 (Accepted) 1-1-2012-0331678-1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6.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20078-1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10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6.05 수리 (Accepted) 1-1-2020-058297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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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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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및 발전기, 배터리 그리고 울트라 커패시터를 에너지원으로 구비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근거로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동작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모터의 구동에 필요한 필요 전력과, 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에 대한 제1 보상 전력, 및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충전 상태에 대한 제2 보상 전력을 근거로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배터리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로 보상해주는 제3 보상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동작 여부를 근거로 상기 필요 전력을 분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필요 전력, 상기 제1 보상 전력, 및 상기 제2 보상 전력을 합산하여 제1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과정;상기 배터리의 과도한 충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범위와 상기 제1 요구 전력을 비교하는 과정; 및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동작 여부와, 상기 비교하는 과정의 비교 결과를 근거로 제2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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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는,한 주기 동안 상기 제2 요구 전력의 평균값을 지속적으로 계산하는 과정;한 주기의 경과 후, 상기 제2 요구 전력의 평균값과 이전 주기의 요구 전력의 차를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요구 전력의 차와 일정 기준 전력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제2 요구 전력을 변경하여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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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보상 전력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현재 충전 상태와 목표 충전 상태의 차이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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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 항에 있어서, 상기 제3 보상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는,보상 전력 상수,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현재 및 목표 충전 상태의 차이, 및 가속 페달 변화에 대한 보상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제3 보상 전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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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항 내지 제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필요 전력을 분배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의 요구 전력 중 고주파 영역은 상기 울트파 커패시터가 감당하도록 하고, 저주파 영역은 상기 배터리가 감당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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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및 상기 엔진으로 구동되는 발전기;상기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제1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는 컨버터;제2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울트라 커패시터 및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출력 전원을 제3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는 직류-직류 컨버터;상기 컨버터 및 직류-직류 컨버터에 병렬 접속되는 평활부;상기 평활부에 연결되고, 모터의 구동에 필요한 필요 전력을 공급하는 인버터; 및상기 필요 전력을 상기 엔진 및 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 커패시터에 분배하는 제어 유닛;을 포함하고,상기 제어 유닛은,상기 필요 전력 중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제외한 부분 중 고주파 영역은 상기 울트파 커패시터가 감당하도록 하고, 저주파 영역은 상기 배터리가 감당하도록 하고,상기 필요 전력, 상기 제1 보상 전력, 및 상기 제2 보상 전력을 합산하여 제1 요구 전력을 계산하고, 상기 배터리의 과도한 충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범위와 상기 제1 요구 전력을 비교하며,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동작 여부와, 상기 비교하는 과정의 비교 결과를 근거로 제2 요구 전력을 계산하여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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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감지하는 제1 센서; 및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충전 상태를 감지하는 제2 센서;를 더 포함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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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유닛은,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근거로 상기 엔진 및 발전기를 동작시키고, 상기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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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및 발전기가 동작하는 경우,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은,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효율이 가장 좋은 최적 동작점에서의 전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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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 항 내지 제22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유닛은,한 주기 동안 상기 제2 요구 전력의 평균값을 지속적으로 계산하고, 한 주기의 경과 후, 상기 제2 요구 전력의 평균값과 이전 주기의 요구 전력의 차를 계산하며, 상기 요구 전력의 차와 일정 기준 전력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제2 요구 전력을 변경하여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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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유닛은,보상 전력 상수,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현재 및 목표 충전 상태의 차이, 및 가속 페달 변화에 대한 보상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제3 보상 전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