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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및 발전기, 배터리 그리고 울트라 커패시터를 에너지원으로 구비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근거로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동작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모터의 구동에 필요한 필요 전력과, 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에 대한 제1 보상 전력, 및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충전 상태에 대한 제2 보상 전력을 근거로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배터리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로 보상해주는 제3 보상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동작 여부를 근거로 상기 필요 전력을 분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필요 전력, 상기 제1 보상 전력, 및 상기 제2 보상 전력을 합산하여 제1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과정;상기 배터리의 과도한 충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범위와 상기 제1 요구 전력을 비교하는 과정; 및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동작 여부와, 상기 비교하는 과정의 비교 결과를 근거로 제2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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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는,한 주기 동안 상기 제2 요구 전력의 평균값을 지속적으로 계산하는 과정;한 주기의 경과 후, 상기 제2 요구 전력의 평균값과 이전 주기의 요구 전력의 차를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요구 전력의 차와 일정 기준 전력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제2 요구 전력을 변경하여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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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보상 전력은,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현재 충전 상태와 목표 충전 상태의 차이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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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 항에 있어서, 상기 제3 보상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는,보상 전력 상수,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현재 및 목표 충전 상태의 차이, 및 가속 페달 변화에 대한 보상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제3 보상 전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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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항 내지 제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필요 전력을 분배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의 요구 전력 중 고주파 영역은 상기 울트파 커패시터가 감당하도록 하고, 저주파 영역은 상기 배터리가 감당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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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및 상기 엔진으로 구동되는 발전기;상기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제1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는 컨버터;제2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울트라 커패시터 및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출력 전원을 제3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는 직류-직류 컨버터;상기 컨버터 및 직류-직류 컨버터에 병렬 접속되는 평활부;상기 평활부에 연결되고, 모터의 구동에 필요한 필요 전력을 공급하는 인버터; 및상기 필요 전력을 상기 엔진 및 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 커패시터에 분배하는 제어 유닛;을 포함하고,상기 제어 유닛은,상기 필요 전력 중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제외한 부분 중 고주파 영역은 상기 울트파 커패시터가 감당하도록 하고, 저주파 영역은 상기 배터리가 감당하도록 하고,상기 필요 전력, 상기 제1 보상 전력, 및 상기 제2 보상 전력을 합산하여 제1 요구 전력을 계산하고, 상기 배터리의 과도한 충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범위와 상기 제1 요구 전력을 비교하며,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동작 여부와, 상기 비교하는 과정의 비교 결과를 근거로 제2 요구 전력을 계산하여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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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감지하는 제1 센서; 및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충전 상태를 감지하는 제2 센서;를 더 포함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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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유닛은,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근거로 상기 엔진 및 발전기를 동작시키고, 상기 요구 전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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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및 발전기가 동작하는 경우,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은,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효율이 가장 좋은 최적 동작점에서의 전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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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 항 내지 제22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유닛은,한 주기 동안 상기 제2 요구 전력의 평균값을 지속적으로 계산하고, 한 주기의 경과 후, 상기 제2 요구 전력의 평균값과 이전 주기의 요구 전력의 차를 계산하며, 상기 요구 전력의 차와 일정 기준 전력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제2 요구 전력을 변경하여 상기 엔진 및 발전기의 요구 전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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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유닛은,보상 전력 상수, 상기 울트라 커패시터의 현재 및 목표 충전 상태의 차이, 및 가속 페달 변화에 대한 보상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제3 보상 전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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