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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구조 건전성 감시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570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복수개의 광섬유 격자센서와 압전센서를 사용하여 항공기 운항 중에 항공기의 손상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하여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항공기의 구조 건전성 감시 시스템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른 항공기의 구조 건전성 감시 방법은 항공기 운항 중에 항공기 날개의 변형 및 상기 항공기 날개에 가해지는 충격을 감지하는 제1단계; 상기 변형의 크기와 상기 충격의 위치를 구하여 저장하는 제2단계; 상기 변형의 크기가 제1기준값보다 크면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고, 상기 변형의 크기가 제2기준값보다 작으면 항공기 운항을 계속시키며, 상기 변형의 크기가 상기 제1기준값과 제2기준값 사이에 있으면, 상기 항공기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에서 균열 및 볼트 풀림을 감지하여, 상기 균열 및 볼트 풀림이 감지되면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고, 상기 균열 및 볼트 풀림이 감지되지 않으면, 항공기 운항을 계속시키는 제3단계; 및 항공기가 지상으로 내려와 대기한 상태에서, 상기 변형이 큰 위치와 항공기의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 및 상기 충격의 위치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중심으로 손상을 정밀하게 검사하는 제4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4D 45/00 (2006.01) G01B 11/16 (2006.01) B64F 5/00 (2006.01)
CPC B64D 45/00(2013.01) B64D 45/00(2013.01) B64D 45/00(2013.01) B64D 4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43263 (2011.12.27)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75065 (2013.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7)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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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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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승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박찬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김종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광수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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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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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7 수리 (Accepted) 1-1-2011-1038614-43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29016-54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4.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326997-82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4.15 수리 (Accepted) 1-1-2013-0326993-0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8.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51144-2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3.09.0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14280-2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05 수리 (Accepted) 1-1-2013-0814279-87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10.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94152-5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항공기 운항 중에 항공기 날개의 변형 및 상기 항공기 날개에 가해지는 충격을 감지하는 제1단계;상기 변형의 크기와 상기 충격의 위치를 구하여 저장하는 제2단계;상기 변형의 크기가 제1기준값보다 크면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고, 상기 변형의 크기가 제2기준값보다 작으면 항공기 운항을 계속시키며, 상기 변형의 크기가 상기 제1기준값과 제2기준값 사이에 있으면, 상기 항공기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에서 균열 및 볼트 풀림을 감지하여, 상기 균열 및 볼트 풀림이 감지되면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고, 상기 균열 및 볼트 풀림이 감지되지 않으면, 항공기 운항을 계속시키는 제3단계; 및항공기가 지상으로 내려와 대기한 상태에서, 상기 변형이 큰 위치와 항공기의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 및 상기 충격의 위치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중심으로 손상을 정밀하게 검사하는 제4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는, 항공기 날개가 변형되는 단계;상기 항공기 날개에 길이방향으로 일직선으로 설치된 제1광섬유들 각각에 구비된, 제1격자센서들 각각의 격자들 간격이 달라지는 단계;상기 제1격자센서들 각각이, 날개가 변형되기 전과 다른 파장을 가진 빛을 반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변형의 크기는,상기 제1격자센서들 각각의 격자들 간격이 달라진 후 반사되는 빛의 파장과, 상기 제1격자센서들 각각의 격자들 간격이 달라지기 전 반사되는 빛의 파장의 차이의 크기로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에서의 항공기 날개에 가해지는 충격을 감지하는 단계는,항공기 날개에 충격이 가해지는 단계;상기 항공기 날개에 길이방향 및 폭 방향에 걸쳐 사각형으로 설치된 제2광섬유들 각각에 구비된, 제2격자센서들 각각으로 충격파가 도달하는 단계;상기 제2격자센서들 각각의 격자들 간격이 달라지는 단계; 및상기 제2격자센서들 각각이, 충격파가 도달하기 전과 다른 파장을 가진 빛을 반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2격자센서들 각각이 충격파가 도달하기 전과 다른 파장을 가진 빛을 반사하면, 상기 제2격자센서들 각각으로 충격파가 도달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에서의 항공기 날개에 가해진 충격의 위치를 구하는 단계는,상기 제2격자센서들 각각으로 충격파 도달시간을 구하는 단계; 및상기 충격파 도달시간 중 가장 짧은 도달시간과, 나머지 도달시간들과의 시간차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2단계는, 상기 충격의 크기를 구하여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3단계는, 상기 변형의 크기가 상기 제1 기준값보다 작지만 상기 충격의 크기가 제3기준값보다 크면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고, 상기 충격의 크기가 상기 제3기준값보다 작으면 항공기 운항을 계속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1기준값은 항공기의 추락을 일으킬 수 있는 변형의 임계값이고, 상기 제2기준값은 항공기에 영구적인 작은 변형 또는 작은 크랙을 일으킬 수 있는 변형의 임계값 이며, 상기 제3기준값은 항공기의 추락을 일으킬 수 있는 충격의 크기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충격의 크기는,상기 제2격자센서들 각각의 격자들 간격이 달라진 후 반사되는 빛의 파장과, 상기 제2격자센서들 각각의 격자들 간격이 달라지기 전 반사되는 빛의 파장의 차이의 크기와, 상기 충격의 위치와, 상기 충격파 도달시간으로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에서의 균열 및 볼트 풀림을 감지하는 단계는,상기 항공기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에 설치된, 압전센서에 전기를 공급하는 단계;상기 압전센서가 진동하는 단계;상기 항공기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이 진동하는 단계; 및상기 압전센서가 상기 항공기 날개와 동체의 연결부분의 진동을 받아, 전기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에서의 균열 및 볼트 풀림이 감지되면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고, 상기 균열 및 볼트 풀림이 감지되지 않으면 항공기 운항을 계속시키는 단계는,상기 압전센서가 발생시킨 전기를 신호로 받아 임피던스를 구하는 단계; 및상기 임피던스를, 균열 및 볼트 풀림이 없을 때의 임피던스와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에서의 균열 및 볼트 풀림이 감지되면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고, 상기 균열 및 볼트 풀림이 감지되지 않으면 항공기 운항을 계속시키는 단계는,상기 압전센서가 발생시킨 전기를 신호로 받아 임피던스를 구하는 단계; 상기 임피던스로부터 손상지수를 구하는 단계; 및상기 손상지수를, 균열 및 볼트 풀림이 없을 때의 손상지수와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13 1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에서 충격의 위치를 중심으로 손상을 정밀하게 검사하는 단계는, 상기 충격의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날개 표면으로 레이저를 방출시키는 단계;상기 날개 표면으로부터 초음파가 발생하는 단계;상기 제1격자센서들이 상기 초음파를 받는 단계;상기 제1격자센서들 각각의 격자들 간격이 변하는 단계; 및상기 격자들 간격의 변화를 신호로 받아 초음파 영상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영상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14 14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에서 충격의 위치를 중심으로 손상을 정밀하게 검사하는 단계는, 상기 충격의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날개 표면에 레이저를 방출시키는 단계;상기 날개 표면으로부터 초음파가 발생하는 단계;상기 압전센서들이 상기 초음파를 받는 단계;상기 압전센서들이 전기를 발생시키는 단계; 및상기 발생된 전기를 신호로 받아 초음파 영상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영상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15 15
제13항 또는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충격의 위치를 중심으로, 상기 날개 표면으로 레이저를 방출시키는 단계는,레이저를 거울로 방출시키는 단계; 및상기 거울의 반사각을 바꾸어가며, 날개 표면에 레이저를 방출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항공기의 구조건전성 감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