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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동장비에 적용되는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 및 이의 운용방법, 그리고 그 운용방법을 이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5603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엔진-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를 구비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발명은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값이 SOC임계값 보다 작은 경우는 엔진-발전기 효율과 배터리 효율을 곱하여 최대 시스템 효율을 구현하고,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값이 SOC임계값 보다 큰 경우는 배터리 충전상태(SOC)가 높은 구간에서 배터리의 운전범위를 제어하기 위해 엔진-발전기 효율과 배터리 효율을 더하여 최대 시스템 효율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며, 상기 배터리의 출력을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출력과 조합하여 동력을 다시 분배함으로서 배터리와 울트라커패시터 각각에 공급되는 동력을 낮추어 전체 시스템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모듈들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의해 본 발명은 엔진-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 등 3개의 동력원의 효율을 동시에 고려하여 동력원의 제어를 수행함으로써 전체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B60W 10/08 (2006.01) B60W 20/00 (2006.01) B60W 10/24 (2006.01) B60W 10/04 (2006.01)
CPC B60W 20/15(2013.01) B60W 20/15(2013.01) B60W 20/15(2013.01) B60W 20/15(2013.01) B60W 20/1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92811 (2013.08.05)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336128-0000 (2013.11.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2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8.05)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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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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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명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정순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한규홍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4 여승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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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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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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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8.05 수리 (Accepted) 1-1-2013-0709438-10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8.06 수리 (Accepted) 1-1-2013-0711054-84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64031-76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30 수리 (Accepted) 1-1-2013-0882933-6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82935-58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18630-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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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를 구비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값이 사전에 정해진 SOC임계값 보다 작은 경우 상기 엔진-발전기의 최저 출력부터 최대 출력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엔진-발전기 출력값을 가정하고, 그 가정된 엔진-발전기 출력값과 배터리 출력값을 합하여 운전자가 요구하는 동력이 충당될 수 있도록 제1 배터리 출력값을 산출하며, 상기 가정된 엔진-발전기 출력값 각각에 대하여 최적운전선(Optimal Operating Line, OOL) 상의 엔진-발전기 효율()을 구하고, 상기 산출되는 제1 배터리 출력값과 그 제1 배터리 출력값에 따른 각 충전상태(SOC)에 대한 배터리 효율()을 구하여 수식 1에 의해 제1 시스템 효율()을 계산하고, 상기 제1 시스템 효율이 최대가 되는 운전자 요구동력별 엔진-발전기 출력값과 배터리 출력값의 조합을 이용하여 제1 최대효율맵을 생성하며, 시스템의 운전 시 운전자가 요구하는 요구동력을 얻기 위하여 상기 제1 최대효율맵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발전기 및 상기 배터리의 각각의 출력을 산출하는 배터리 충전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값이 사전에 정해진 SOC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엔진-발전기의 최저 출력부터 최대 출력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엔진-발전기 출력값을 가정하고, 그 가정된 엔진-발전기 출력값과 배터리 출력값을 합하여 운전자가 요구하는 동력이 충당될 수 있도록 제2 배터리 출력값을 산출하며, 상기 가정된 엔진-발전기 출력값 각각에 대하여 최적운전선(OOL) 상의 엔진-발전기 효율()을 구하고, 상기 산출되는 제2 배터리 출력값과 그 제2 배터리 출력값에 따른 각 충전상태(SOC)에 대한 각각의 배터리 효율()을 구하여 수식 2에 의해 제2 시스템 효율()을 계산하고, 상기 제2 시스템 효율이 최대가 되는 운전자 요구동력별 엔진-발전기 출력값과 배터리 출력값의 조합을 이용하여 제2 최대효율맵을 생성하며, 시스템 운전 시 운전자가 요구하는 요구동력을 얻기 위하여 상기 제2 최대효율맵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발전기 및 상기 배터리의 각각의 출력을 산출하는 배터리 충전유지모듈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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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충전모듈 또는 상기 배터리 충전유지모듈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배터리의 출력을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출력과 조합하여, 다시 분배함으로써 상기 배터리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에 공급되는 동력을 낮추기 위한 에너지저장시스템 동력분배모듈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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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저장시스템 동력분배모듈은 상기 배터리 충전모듈 또는 상기 배터리 충전유지모듈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배터리의 출력을 다시 최저 출력부터 최대 출력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배터리 출력값을 가정하고, 그 가정된 배터리 출력값과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을 합하여 상기의 배터리 출력이 충당될 수 있도록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을 산출하며, 상기 가정된 배터리 출력값과 이에 따른 각 충전상태(SOC)에 대한 배터리 효율()을 구하고, 상기 산출되는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 과 그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에 따른 각 충전상태(SOC)에 대한 각각의 울트라커패시터 효율()을 구하여 수식 3에 의해 제3 시스템 효율()을 계산하고, 상기 제3 시스템 효율이 최대가 되는 배터리 출력값과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의 조합을 이용하여 제3 최대효율맵을 생성하며, 시스템의 운전 시 운전자가 요구하는 요구동력()을 얻기 위해 상기 제3 최대효율맵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 및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각각의 출력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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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SOC임계값은 8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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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를 구비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의 운용방법에 있어서,(a) 가속페달의 변위 신호와, 제동페달의 변위 신호 및 기어의 상태를 감지하여 운전자가 요구하는 요구동력을 산출하는 단계;(b)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값이 사전에 정해진 SOC임계값 보다 작은 지 판단하는 단계;(c) 상기 (b)단계의 판단 결과,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값이 상기 SOC임계값보다 작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기 엔진-발전기의 최저 출력부터 최대 출력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엔진-발전기 출력값을 가정하고, 그 가정된 엔진-발전기 출력값과 배터리 출력값을 합하여 운전자가 요구하는 동력이 충당될 수 있도록 제1 배터리 출력값을 산출하는 단계;(d) 상기 가정된 엔진-발전기 출력값 각각에 대하여 최적운전선(Optimal Operating Line) 상의 엔진-발전기 효율()을 각각 구하고, 상기 제1 배터리 출력값과 그 제1 배터리 출력값에 따른 각 충전상태(SOC)에 대한 각각의 배터리 효율()을 구하는 단계;(e) 수식 1에 의해 제1 시스템 효율()을 계산하고, 상기 제1 시스템 효율이 최대가 되는 운전자 요구동력 별 엔진-발전기 출력값과 배터리 출력값의 조합을 이용하여 제1 최대효율맵을 생성하는 단계; 및(f) 시스템의 운전 시 운전자가 요구하는 요구동력을 얻기 위하여 상기 제1 최대효율맵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발전기 및 상기 배터리의 각각의 출력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의 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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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의 판단 결과,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값이 사전에 정해진 SOC임계값 이상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상기 엔진-발전기의 최저 출력부터 최대 출력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엔진-발전기 출력값을 가정하고, 그 가정된 엔진-발전기 출력값과 배터리 출력값을 합하여 운전자가 요구하는 동력이 충당될 수 있도록 제2 배터리 출력값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가정된 엔진-발전기 출력값 각각에 대하여 최적운전선(Optimal Operating Line) 상의 엔진-발전기 효율()을 구하고, 상기 산출되는 제2 배터리 출력값과 그 제2 배터리 출력값에 따른 각 충전상태(SOC)에 대한 각각의 배터리 효율()을 구하는 단계;수식 2에 의해 제2 시스템 효율()을 계산하고, 상기 제2 시스템 효율이 최대가 되는 운전자 요구동력 별 엔진-발전기 출력값과 배터리 출력값의 조합을 이용하여 제2 최대효율맵을 생성하는 단계; 및시스템의 운전 시 운전자가 요구하는 요구동력을 얻기 위하여 상기 제2 최대효율맵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발전기 및 상기 배터리의 각각의 출력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의 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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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최대효율맵 또는 상기 제2 최대효율맵에 의해 산출된 상기 배터리의 출력을 다시 최저 출력부터 최대 출력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배터리 출력값을 가정하고, 그 가정된 배터리 출력값과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을 합하여 상기 배터리 출력이 충당될 수 있도록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가정된 배터리 출력값과 그 배터리 출력값에 따른 각 충전상태(SOC)에 대하여 배터리 효율()을 구하고, 상기 산출되는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과 그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에 따른 각 충전상태(SOC)에 대한 각각의 울트라커패시터 효율()을 구하는 단계;수식 3에 의해 제3 시스템 효율()을 계산하고, 상기 제3 시스템 효율이 최대가 되는 배터리 출력값과 울트라커패시터 출력값의 조합을 이용하여 제3 최대효율맵으로 생성하는 단계; 및시스템의 운전 시 운전자가 요구하는 요구동력()을 얻기 위해 상기 제3 최대효율맵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 및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각각의 출력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의 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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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구동모터1과 이를 제어하는 MCU(Motor Control Unit)1에 의해 전방 또는 후방의 차축을 구동하는 2WD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HCU(Hybrid Control Unit)가 상기 제6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의 운용방법을 수행하는 것에 의해 상기 시스템의 동력원인 엔진-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에 대한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WD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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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구동모터1 및 구동모터2와 이들 각각을 제어하는 MCU(Motor Control Unit)1 및 MCU(Motor Control Unit)2에 의해 전방 및 후방의 차축을 각각 구동하는 4WD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HCU(Hybrid Control Unit)가 상기 제6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의 운용방법을 수행하는 것에 의해 상기 시스템의 동력원인 엔진-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에 대한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WD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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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구동모터1, 구동모터2 및 구동모터3과 이들 각각을 제어하는 MCU1, MCU2 및 MCU3에 의해 전방, 중앙 및 후방의 차축을 각각 구동하는 6WD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HCU(Hybrid Control Unit)가 상기 제6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의 운용방법을 수행하는 것에 의해 상기 시스템의 동력원인 엔진-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에 대한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6WD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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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의 구동모터1, 구동모터2, 구동모터3 및 구동모터4와 이들을 각각 제어하는 MCU1, MCU2, MCU3 및 MCU4에 의해 전방, 중앙1, 중앙2 및 후방의 차축을 각각 구동하는 8WD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HCU(Hybrid Control Unit)가 상기 제6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동력원에 대한 제어장치의 운용방법을 수행하는 것에 의해 상기 시스템의 동력원인 엔진-발전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에 대한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8WD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