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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만 필터를 이용한 구동장치의 마찰특성 추정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609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구동 장치의 마찰특성을 추정해내기 위해 소용되는 실험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칼만 필터를 이용한 구동장치의 마찰특성 추정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명세서에 개시된 실시예에 따른 구동장치의 마찰특성 추정 방법은, 상기 구동 장치에 인가할 제1 및 제2 구동 토크를 상기 구동 장치에 인가하여 상기 제1 구동 토크에 대한 상기 구동 장치의 제1 각속도 변화와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대한 상기 구동 장치의 제2 각속도 변화를 측정하고, 그 제1 및 제2 각속도 변화를 근거로 상기 구동 장치의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와; 그 추정된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기반으로 쿨롱 마찰력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1N 19/02 (2006.01) G06F 19/00 (2011.01)
CPC G01N 19/02(2013.01) G01N 19/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09937 (2013.09.12)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451783-0000 (2014.10.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10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9.1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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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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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시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남병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이호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조성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이종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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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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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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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12 수리 (Accepted) 1-1-2013-0836962-68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74468-40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6.01 수리 (Accepted) 1-1-2020-0561486-0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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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 장치의 구동 토크, 관성, 점성마찰계수, 쿨롱마찰력, 각속도, 각가속도를 근거로 상기 구동 장치의 마찰특성을 추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구동 장치에 인가할 제1 및 제2 구동 토크를 미리 선정하는 단계와;상기 제1 및 제2 구동 토크를 상기 구동 장치에 인가하여 상기 제1 구동 토크에 대한 상기 구동 장치의 제1 각속도 변화와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대한 상기 구동 장치의 제2 각속도 변화를 측정하는 단계와;상기 제1 각속도 변화에 대응하는 그래프에 가장 근접한 제1 고차 다항식을 추정하는 단계와;상기 제2 각속도 변화에 대응하는 그래프에 가장 근접한 제2 고차 다항식을 추정하는 단계와;상기 추정된 제1 고차 다항식에 대응하는 상기 제1 각속도 변화 그래프의 미분식을 제1 각가속도로 정의하는 단계와;상기 추정된 제2 고차 다항식에 대응하는 상기 제2 각속도 변화 그래프의 미분식을 제2 각가속도로 정의하는 단계와;상기 제1 및 제2 각속도 변화 그래프의 차이를 근거로 상기 구동 장치의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와;상기 추정된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기반으로 상기 쿨롱 마찰력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동장치의 마찰특성 추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식의 상기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상태변수로 하는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상기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추정하며, 여기서, 는 상기 제1 구동 토크를 나타내며, 는 상기 제2 구동 토크를 나타내며, 는 상기 구동 장치의 관성(Inertia)을 나타내며, 는 점성마찰계수를 나타내며, 는 상기 제1 구동 토크에 의한 상기 구동 장치의 제1 각속도를 나타내며, 는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의한 구동 장치의 제1 각가속도를 나타내며,는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의한 구동 장치의 제2 각속도를 나타내며, 는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의한 구동 장치의 제2 각가속도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동장치의 마찰특성 추정 방법
3 3
구동 장치의 구동 토크, 관성, 점성마찰계수, 쿨롱마찰력, 각속도, 각가속도를 근거로 상기 구동 장치의 마찰특성을 추정하는 장치에 있어서, 상기 구동 장치에 인가할 제1 및 제2 구동 토크를 미리 선정하고, 상기 제1 및 제2 구동 토크를 상기 구동 장치에 인가하여 상기 제1 구동 토크에 대한 상기 구동 장치의 제1 각속도 변화와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대한 상기 구동 장치의 제2 각속도 변화를 측정하고, 상기 제1 각속도 변화에 대응하는 그래프에 가장 근접한 제1 고차 다항식을 추정하고, 상기 제2 각속도 변화에 대응하는 그래프에 가장 근접한 제2 고차 다항식을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제1 고차 다항식에 대응하는 상기 제1 각속도 변화 그래프의 미분식을 제1 각가속도로 정의하고, 상기 추정된 제2 고차 다항식에 대응하는 상기 제2 각속도 변화 그래프의 미분식을 제2 각가속도로 정의하고, 상기 제1 및 제2 각속도 변화 그래프의 차이를 근거로 상기 구동 장치의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기반으로 상기 쿨롱 마찰력을 추정하는 추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동장치의 마찰특성 추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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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추정부는,식의 상기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상태변수로 하는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상기 관성과 점성마찰계수를 추정하며, 여기서, 는 상기 제1 구동 토크를 나타내며, 는 상기 제2 구동 토크를 나타내며, 는 상기 구동 장치의 관성(Inertia)을 나타내며, 는 점성마찰계수를 나타내며, 는 상기 제1 구동 토크에 의한 상기 구동 장치의 제1 각속도를 나타내며, 는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의한 구동 장치의 제1 각가속도를 나타내며,는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의한 구동 장치의 제2 각속도를 나타내며, 는 상기 제2 구동 토크에 의한 구동 장치의 제2 각가속도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동장치의 마찰특성 추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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