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차량의 엔진이 시동 되도록 시동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차량용 전원공급장치에 있어서,양극단자 및 음극단자를 구비하는 하우징;상기 하우징 내부에 장착되어, 상기 하우징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도록 이루어지는 온도센서;상기 하우징 내부에 장착되어 상기 양극단자 및 상기 음극단자에 연결되며, 시동명령에 응답하여 상기 시동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 및상기 하우징 내부에 장착되어 상기 양극단자와 상기 음극단자에 연결되고, 열에 의해 활성화되는 복수 개의 단위전지들이 직렬 또는 병렬로 적층되어 형성되며, 상기 온도센서에서 측정된 온도가 기준온도보다 낮은 경우, 활성화되어 상기 시동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열전지를 포함하는 차량용 전원공급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온도센서에서 측정된 온도에 따라, 상기 양극단자 및 상기 음극단자에 상기 배터리 또는 상기 열전지를 선택적으로 연결하는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원공급장치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치는, 상기 열전지와 상기 양극단자 및 상기 음극단자가 연결된 상태에서 상기 엔진에 시동이 걸리는 경우, 상기 양극단자 및 상기 음극단자에서 상기 열전지를 분리하고 상기 양극단자 및 상기 음극단자를 상기 배터리에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원공급장치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열전지는, 열을 발생시키는 발열제; 및상기 온도센서에서 측정된 온도가 상기 기준온도보다 낮은 경우, 상기 열전지가 활성화되도록 상기 발열제를 점화하는 점화부를 포함하고,상기 열전지는 상기 발열제에서 생성되는 열에 의하여 활성화되어 상기 시동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원공급장치
|
5 |
5
삭제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은 상기 차량의 운용과 관련된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제어기를 포함하고,상기 열전지는, 상기 양극단자에 연결되고, 상기 단위전지들을 이용하여 고전압을 출력하는 고전압 출력단; 및 상기 제어기에 연결되고, 상기 단위전지들 중 일부를 이용하여 상기 고전압보다 작은 저전압을 출력하는 저전압 출력단을 포함하며,상기 온도센서에서 측정된 온도가 상기 기준온도보다 낮은 경우, 상기 고전압 출력단 및 상기 음극단자를 이용하여 상기 시동모터에 전원을 공급하고 상기 저전압 출력단 및 상기 음극단자를 이용하여 상기 제어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원공급장치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 하이브리드 추진제어기(HCU: Hybrid Control Unit), 엔진 제어기(ECU, Engine Control Unit), 발전기 제어기(GCU: Generator Control Unit), 모터 제어기(MCU: Motor Control Unit), 배터리 제어기(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원공급장치
|
8 |
8
삭제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하우징은, 상기 열전지와 연결되며 외부 차량과 연결되도록 형성되는 외부 양극단자와 외부 음극단자를 더 구비하고, 상기 외부 차량이 상기 외부 양극단자와 상기 외부 음극단자와 연결된 상태에서 상기 열전지가 활성화되는 경우, 상기 열전지에서 생성된 전원이 상기 외부 차량에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전원공급장치
|
10 |
10
제1항에 기재된 차량용 전원공급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시동모터에 공급되는 전원을 제어하는 제어방법에 있어서,상기 시동명령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시동명령에 응답하여 상기 하우징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측정된 온도에 따라 열전지 또는 배터리 중 어느 하나를 선택적으로 이용하여 상기 시동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전원 제어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