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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차량용 배터리 승온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승온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637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엔진과 맞물려 전기에너지를 생성하는 발전기와, 상기 발전기와 고전압 라인을 통해 연결되는 배터리와, 상기 고전압 라인에서 분기되어 상기 생성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열에너지 발생부, 및 상기 열에너지 발생부 및 배터리에 연결되어 상기 열에너지 발생부에서 발생된 열에너지를 배터리에 공급하는 열에너지 전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장치와 이를 이용한 승온 방법이 개시된다.
Int. CL B60W 10/08 (2006.01) B60W 20/00 (2006.01) B60W 10/30 (2006.01) B60L 7/20 (2006.01) B60W 10/26 (2006.01)
CPC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47598 (2014.04.21)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426291-0000 (2014.07.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8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4.2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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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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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수인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서구
2 임종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장교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정상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5 이윤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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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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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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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4.21 수리 (Accepted) 1-1-2014-0378574-70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1-1-2014-0383843-7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5.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30 수리 (Accepted) 9-1-2014-0043541-6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6.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94766-5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602740-0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6.26 수리 (Accepted) 1-1-2014-0602737-6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7.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04887-7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과 맞물려 전기에너지를 생성하는 발전기;상기 발전기와 고전압 라인을 통해 연결되는 배터리;상기 고전압 라인에서 분기되어 상기 생성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열에너지 발생부; 및상기 열에너지 발생부 및 배터리에 연결되어 상기 열에너지 발생부에서 발생된 열에너지를 배터리에 공급하는 열에너지 전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열에너지 발생부는,전기에너지를 공급받아 열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열체; 및 상기 발열체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열에너지 전달부는,팬 또는 펌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열에너지 전달부의 일측에는 상기 배터리의 승온 및 온도 편차를 줄이도록 유체의 송출량을 제어하는 배관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장치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발열체는 저항 또는 인덕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장치
6 6
엔진과 연결된 발전기에 의해 전기에너지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생성된 전기에너지를 차량 전장품에 소모하는 단계; 및상기 전장품에서 소모되지 않고 남은 전기에너지로 배터리를 승온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배터리 승온시키는 단계는,상기 전장품에서 소모되지 않고 남은 전기에너지인 유휴 에너지를 열에너지 발생부에서 열에너지로 변환하는 단계; 및상기 변환된 열에너지를 배터리로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유휴 에너지를 생성하는 단계는,배터리 온도가 배터리 정상운용온도보다 낮은 경우에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온도 편차가 심하거나 국소적으로 배터리의 한계 온도에 다다른 경우에는 발열체의 출력 또는 유속을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온도 편차가 심하거나 국소적으로 배터리의 한계 온도에 다다른 경우에는 한계 온도에 다다른 배터리 셀로 유체가 흐르지 않도록 우회 경로로 유체를 흘리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차량과 운전자가 요구하는 출력을 센서 또는 주행 패턴 등을 통해 예측하여, 엔진 출력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11 11
제6항에 있어서,상기 생성되는 전기에너지는,전장품 소요 출력과 차량 구동 소요 출력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12 12
제6항에 있어서,급격한 엔진 출력의 증대가 요구되는 경우, 열에너지 발생부의 입력 용량이 초과되지 않도록 엔진 출력 증대량을 제어하거나, 열에너지 발생부로 송급되는 엔진 출력을 줄이고 차량 구동에 활용되는 엔진 출력량을 늘림으로써 차량의 정상적인 구동과 배터리 승온을 지속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13 13
제6항에 있어서,열에너지 전달 매질의 온도 또는 열에너지 발생부의 온도가 허용치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열에너지 발생부 중 일부 또는 전체를 끄거나, 팬 또는 펌프의 작동을 통해 열에너지를 빠른 속도로 열에너지 발생부의 외부로 방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14 14
제6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승온시키는 단계에서 회생 제동 수행시, 열에너지 발생부의 입력 용량을 고려하여 회생 제동 양을 조절하며, 회생 제동되어 생성되는 전기 에너지를 배터리 승온에 활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승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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