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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및 그것의 제동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637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모터에서 생성된 동력을 이용하며 회생제동을 수행하도록 이루어지는 차량 및 그것의 제동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모터에서 생성된 동력을 이용하며 회생제동을 수행하도록 이루어지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에 있어서, 제동 명령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제동 명령에 응답하여 상기 차량에 구비된 배터리의 상태를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측정된 배터리의 상태에 근거하여 선택적으로 상기 회생제동을 이용하거나 상기 차량에 구비된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제동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7/02 (2006.01) B60L 7/10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30435 (2015.03.04)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541711-0000 (2015.07.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8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3.04)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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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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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수인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서구
2 정상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3 임종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장교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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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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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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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1-1-2015-0215825-47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1-1-2015-0214858-75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43033-41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5.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474256-2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5.18 수리 (Accepted) 1-1-2015-0474171-48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70022-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모터에서 생성된 동력을 이용하며 회생제동을 수행하도록 이루어지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에 있어서,제동 명령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동 명령에 응답하여 상기 차량에 구비된 배터리의 상태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측정된 배터리의 상태에 근거하여 선택적으로 상기 회생제동을 이용하거나 상기 차량에 구비된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제동을 수행하는 중에 상기 모터에서 공급되는 역기전력이 전장품의 내압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모터와 상기 전장품의 전기적 연결을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측정된 배터리의 상태에 근거하여 선택적으로 상기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측정된 배터리의 상태가 기 설정된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회생제동을 이용하여 상기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측정된 배터리의 상태가 상기 기 설정된 기준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상기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기 설정된 조건은, 상기 배터리의 충전량, 상기 배터리의 온도, 상기 배터리의 충전 가능 여부 중 적어도 하나와 연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동저항에 기준보다 큰 부하가 가해지는 경우, 상기 제동저항뿐만 아니라 상기 차량에 구비된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상기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명령에는 제동되어야 할 제동량이 포함되고,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상기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모터에서 생성된 전력을 상기 제동저항으로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스위치부의 온/오프를 상기 제동량에 근거하여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동량에 따라 상기 스위치부의 온/오프 주기 및 속도 중 적어도 하나가 가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명령에 따른 제동이 종료되면, 상기 모터에서 생성된 전력이 상기 제동저항에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고, 상기 모터에서 생성된 전력에 의하여 상기 배터리의 충전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스위치부를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8 8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명령에는 제동되어야 할 제동량이 포함되고,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상기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동량에 근거하여 상기 제동저항의 임피던스 값을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9 9
제5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및 상기 제동저항 중 적어도 하나에 흐르는 전력량이 상기 제동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가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은 정차될 때까지 강제 제동을 수행하도록 형성되는 강제 제동 스위치를 더 포함하고,상기 강제 제동 스위치에 사용자 입력이 수신되는 단계; 및상기 수신된 사용자 입력에 응답하여 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11 11
삭제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은 패들 시프트, 기어 노브, 브레이크 페달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동 입력부를 구비하고,상기 차량 조작부에 사용자 입력이 가해지는 경우, 상기 측정된 배터리의 상태와 관계없이, 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입력부에 사용자 입력이 가해지는 경우 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동 입력부에 가해지는 사용자 입력에 근거하여, 최대 속도를 정의하는 복수의 제동모드들 중에서 어느 하나의 제동모드를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상기 선택된 어느 하나의 제동모드에 정의된 속도로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동 입력부에 가해지는 사용자 입력에 의하여 상기 제동저항에 의한 제동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상기 차량에 구비된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지는 사용자 입력에 근거하여 추가적인 제동력을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15 1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구비된 브레이크 페달에 사용자 입력이 인가되는 경우, 상기 회생제동 및 상기 차량에 구비된 주제동 브레이크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에 의한 감속이 기 설정된 감속기준을 만족하지 않으면, 상기 배터리의 상태와 관계없이, 상기 제동저항을 이용하여 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구비되거나 상기 차량과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는 별도의 속도 감지 센서 및 브레이크 페달의 변위 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에 의한 감속을 감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제동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