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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 시동성 개선을 위한 연료전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5665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소영하의 저온에서 최소한의 에너지로 신속히 시동시킬 수 있도록 초기 시동성을 개선한 연료전지 시스템 및 그 시동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른 연료전시 시스템은 수소 및 산소의 반응에 의해 전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스택;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음극과 연결 설치되어, 연료, 물 및 공기의 개질반응에 의해 상기 수소를 함유한 개질 가스를 발생시키고, 그 개질 가스를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하는 연료개질기; 상기 연료개질기와 연결 설치되어, 상기 연료를 상기 연료개질기에 공급하기 위한 연료공급장치; 상기 연료개질기와 연결 설치되어, 상기 물을 상기 연료개질기에 공급하기 위한 물공급장치;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양극과 연결 설치되어,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공기공급장치; 및 상기 물공급장치 및 상기 공기공급장치와 함께 연결 설치되어, 연료전지 시스템을 영하 이하의 저온에서 초기 시동 시, 상기 공기공급장치로부터 상기 연료전지 스택(10)에 공급하는 상기 공기를 예열함과 함께, 상기 물공급장치로부터 상기 개질기에 공급하는 상기 물을 예열하기 위한 예열장치; 를 포함한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06 (2006.01) H01M 8/10 (2006.01)
CPC H01M 8/0618(2013.01) H01M 8/0618(2013.01) H01M 8/0618(2013.01) H01M 8/06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24226 (2012.03.09)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172841-0000 (2012.08.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08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3.09)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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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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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지현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3 조성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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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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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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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3.09 수리 (Accepted) 1-1-2012-0191465-4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03.14 수리 (Accepted) 1-1-2012-0205837-02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3.20 수리 (Accepted) 9-1-2012-0018056-72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3.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12213-3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6.08 수리 (Accepted) 1-1-2012-0457474-1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6.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457475-6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33788-3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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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및 산소의 반응에 의해 전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스택(10);상기 연료전지 스택(10)의 음극(12)과 연결 설치되어, 연료, 물 및 공기의 개질반응에 의해 상기 수소를 함유한 개질 가스를 발생시키고, 그 개질 가스를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하는 연료개질기(20); 상기 연료개질기(20)와 연결 설치되어, 상기 연료를 상기 연료개질기(20)에 공급하기 위한 연료공급장치(30); 상기 연료개질기(20)와 연결 설치되어, 상기 물을 상기 연료개질기(20)에 공급하기 위한 물공급장치(40); 상기 연료전지 스택(10)의 양극(11)과 연결 설치되어, 상기 연료전지 스택(10)에 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공기공급장치(50); 및 상기 물공급장치(40) 및 상기 공기공급장치(50)와 함께 연결 설치되어, 연료전지 시스템을 영하 이하의 저온에서 초기 시동 시, 상기 공기공급장치(50)로부터 상기 연료전지 스택(10)에 공급하는 상기 공기를 예열함과 함께, 상기 물공급장치(40)로부터 상기 개질기(20)에 공급하는 상기 물을 예열하기 위한 예열장치(60);를 포함하고,상기 예열장치(60)는, 외부로부터 각각 유입된 연소연료와 공기를 연소하기 위한 연소실(61); 상기 연소실(61)을 둘러싸도록 설치되어, 대기중의 차가운 공기를 송풍기(63)에 의해 유입하기 위한 입구(62-1)와, 상기 유입된 차가운 공기와 상기 연소실(61)에서 발생하는 연소열과의 열교환에 의해 예열된 공기를 상기 공기공급장치(50)로 배출하도록 상기 공기공급장치(50)와 연결된 출구(62-2)를 갖는 예열실(62); 및상기 연소실(61)에서 연소 후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폐열을 상기 물공급장치(40)에 공급시켜 상기 물을 예열시키도록 상기 연소실(61)과 상기 물공급장치(40) 사이를 연결하는 배기가스관(65);을 포함하고,상기 공기공급장치(50)는,상기 예열장치(60)의 출구(62-2)와 연통되는 송풍실(51);상기 연료개질기(20)와 상기 연료전지 스택(10)에 상기 예열된 공기를 각각 공급하도록, 상기 송풍실(51) 내에 이격 설치되어, 상기 연료개질기(20)와 제1 공기공급관(55)에 의해 연결되는 제1 송풍기(52) 및 상기 연료전지 스택(10)의 양극(11)과 제2 공기공급관(56)에 의해 연결되는 제2 송풍기(5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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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물공급장치(40)는 물을 저장하는 물탱크(41);상기 물탱크(41)와 상기 연료개질기(20) 사이에 설치됨과 함께 물펌프(42)에 의해 상기 물탱크(41)로부터 물을 공급받는 물공급관(43);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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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가스관(65)은 상기 물탱크(41)와 상기 물공급관(43)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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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물공급관(43)은 상기 배기가스관(65)과 연결되는 상단 일측에 배기가스의 폐열 유입을 위한 유입구와, 하단 일측에 배기가스의 배출을 위한 배출구를 갖는 중공의 하우징(43-1); 상기 하우징(43-1)의 내부에 하우징(43-1)의 길이방향으로 설치되어 상기 물탱크(41)로부터 공급받은 물을 상기 배기가스의 폐열과 열교환시켜 예열된 상태로 상기 연료개질기(20)에 공급하기 위한 물통로관(43-2);을 갖는 이중관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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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송풍실(51)의 일측 벽면에는, 공기를 필터링하기 위한 공기필터(54)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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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개질기(20)에 공급하는 연료와 상기 연소실(61)에 공급하는 연소연료는 가솔린 연료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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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개질기(20)는 상기 연료, 물 및 공기를 자열 개질 또는 수증기 개질에 의해 반응시키는 개질반응기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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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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