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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암형 현가장치가 구비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5691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후좌우의 바퀴가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독립된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장착된 특수차량에서 노면 및 운용 조건에 따라 각 휠에 대한 스프링의 압력을 변화시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제어하되, 각 휠에 연결된 로드암의 회전각도를 감지한 후 이를 바탕으로 직동형 공압 스프링의 압력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차량의 자세를 제어하도록 함으로써 자세제어의 정밀도와 안전도를 향상시킴은 물론 그 구조를 간단하게 한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차량의 각 휠에 독립적으로 설치된 직동형 공압스프링(20)을 구비한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에 있어서, 차체에 설치되어 휠 축을 회전 가능하게 지지하는 로드암(50)의 회전 중심에 장착되어 그 회전 각도를 감지하는 회전감지센서(11)와; 상기 직동형 공압스프링(20)에 작동유를 공급 또는 회수하여 상기 로드암(50)을 회전시키는 구동부(30)와; 상기 직동형 공압 스프링(20)과 구동부(30)를 연결하는 유압 호스에 장착되는 압력 센서(12)와; 상기 회전감지센서(11) 및 압력센서(12)의 신호를 기반으로 하여 상기 구동부(30)를 제어하는 자세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제어기(15);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상기한 본 발명의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는, 노면 및 운용 조건에 따라 전기모터식 구동시스템을 통해 구동력을 발생시켜 각각의 독립 휠 별 스프링 압력 변화를 유도하고 압력변화에 따른 차량 지지력을 제어함으로써, 차량의 자세를 변화시켜 차체의 안정성을 높이고, 차량의 주행성 및 운용성을 증대시킴과 아울러 지상고를 낮추어 피탄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되며, 유압유를 작동매체로 하는 유압식 자세제어방식 및 전기모터 구동시스템을 채용함으로써, 시스템 운용시 장치의 안정성을 높이고 향후 적용될 전기식 하이브리드 차량에 저유기 등의 유압시스템을 장착하지 않고도 적용할 수 있게 한다.
Int. CL B60G 17/052 (2006.01) B60W 40/06 (2006.01)
CPC B60G 17/052(2013.01) B60G 17/052(2013.01) B60G 17/052(2013.01) B60G 17/052(2013.01) B60G 17/052(2013.01) B60G 17/052(2013.01) B60G 17/0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38409 (2010.12.30)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244248-0000 (2013.03.11)
공개번호/일자 10-2012-0076730 (2012.07.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3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30)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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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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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인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2 김종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재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윤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김승균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6 홍중식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7 고영진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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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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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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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30 수리 (Accepted) 1-1-2010-0874336-7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1.14 수리 (Accepted) 9-1-2011-0088677-4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76946-1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0.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880338-2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0.29 수리 (Accepted) 1-1-2012-0880336-3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43532-2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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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각 휠에 독립적으로 설치된 직동형 공압스프링(20)을 구비한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에 있어서,차체에 설치되어 휠 축을 회전 가능하게 지지하는 로드암(50)의 회전 중심에 장착되어 그 회전 각도를 감지하는 회전감지센서(11)와;상기 직동형 공압스프링(20)에 작동유를 공급 또는 회수하여 상기 로드암(50)을 회전시키며 전기에 의해 작동되는 구동부(30)와;상기 직동형 공압 스프링(20)과 구동부(30)를 연결하는 유압 호스에 장착되는 압력 센서(12)와;상기 회전감지센서(11) 및 압력센서(12)의 신호를 기반으로 하여 상기 구동부(30)를 제어하는 자세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제어기(15);를 포함하고,상기 직동형 공압 스프링(20)은, 차체에 설치되고 후단에 작동유 출입구(22)가 형성된 스프링 실린더(21)와, 상기 스프링 실린더(21)의 내부에 설치되어 작동유에 의해 전후 이동되며 후미는 개방되고 돌출된 선단이 상기 로드암(50)에 연결되는 스트럿 실린더(23)와, 상기 스트럿 실린더(23)의 내부에 유동 가능하게 설치되며 후방의 유압실(23a)과 전방의 가스실(23b)을 분리하여 양측이 균형을 유지하도록 스프링 역할을 수행하는 플로팅 피스톤(25)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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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부(30)는, 상기 제어기(15)의 자세제어신호에 따라 작동되는 전기모터(31)의 회전구동력에 의해 유압유의 토출 및 인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전기모터식 유압 구동시스템을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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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기모터식 유압 구동시스템은, 상기 제어기(15)의 자세제어신호에 따라 작동되는 전기모터(31)와, 상기 전기모터(31)에 의해 작동되어 상기 직동형 공압 스프링(20)에 작동유를 공급 또는 회수하는 유압 실린더(32)와, 상기 전기모터(31)에 의해 발생한 회전구동력을 상기 유압 실린더(32)의 직선구동력으로 전환시키는 볼 스크류(33) 및 감속기(3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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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기모터식 유압 구동시스템은, 상기 제어기(15)의 자세제어신호에 따라 작동되는 전기모터(31)와, 상기 전기모터(31)에 의해 작동되어 상기 직동형 공압 스프링(20)에 작동유를 공급 또는 회수하는 유압 실린더(32)와, 상기 전기모터(31)에 의해 발생한 회전구동력을 상기 유압 실린더(32)의 직선구동력으로 전환시키는 웜 감속기(35)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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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기모터식 유압 구동시스템은, 상기 제어기(15)의 자세제어신호에 따라 작동되는 전기모터(31)와, 상기 전기모터(31)에 의해 작동되어 상기 직동형 공압 스프링(20)에 작동유를 공급 또는 회수하는 유압 실린더(32)와, 상기 전기모터(31)에 의해 발생한 회전구동력을 상기 유압 실린더(32)의 직선구동력으로 전환시키는 랙(36)과 피니언(37) 및 감속기(38)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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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기모터식 유압 구동시스템은, 상기 제어기(15)의 자세제어신호에 따라 작동되는 전기모터로 리니어모터(31')가 사용되고, 상기 리니어모터(31')에 상기 직동형 공압 스프링(20)에 작동유를 공급 또는 회수하는 유압 실린더(32)가 직렬로 연결되어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드암형 현가장치가 적용된 특수차량의 자세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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