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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전지용 가습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5715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액 분리부의 물을 이용하여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수소 가스 또는 산소 가스의 습도를 조절함으로써 연료전지 스택에서 생성되는 전기 효율을 높이고, 연료전지 스택 내의 전해질 막을 보호하는 연료전지용 가습 장치와 이를 적용한 연료전지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연료 전지는, 수소 가스와 산소 가스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 스택과;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상기 수소 가스를 공급하는 수소 공급부와;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상기 산소 가스를 공급하는 산소 공급부와;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서 배출된 수소 가스 내에 포함된 수증기를 분리하는 기액 분리부와; 상기 기액 분리부에 연결되고, 상기 기액 분리부에서 분리된 응축수가 통과되며, 상기 응축수를 사용하여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수소 가스를 가습시켜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하는 제 1 가습부와; 상기 기액 분리부에 연결되고, 상기 기액 분리부에서 분리된 응축수가 통과되며, 상기 응축수를 사용하여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산소 가스를 가습시켜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하는 제 2 가습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1M 8/04119 (2016.01.01) H01M 8/0662 (2016.01.01) H01M 8/04746 (2016.01.01) H01M 8/04029 (2016.01.01) H01M 8/1018 (2016.01.01)
CPC H01M 8/04149(2013.01) H01M 8/04149(2013.01) H01M 8/04149(2013.01) H01M 8/04149(2013.01) H01M 8/04149(2013.01) H01M 8/04149(2013.01) H01M 8/0414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70647 (2010.07.21)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188839-0000 (2012.09.28)
공개번호/일자 10-2012-0009842 (2012.02.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10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7.21)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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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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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무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박종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최명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신현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5 지현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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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장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층 (논현동, 비너스빌딩)(박장원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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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7.21 수리 (Accepted) 1-1-2010-0471689-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9 수리 (Accepted) 9-1-2011-0044748-7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10865-3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5.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359167-3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5.04 수리 (Accepted) 1-1-2012-0359164-0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54906-9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9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6.01 수리 (Accepted) 1-1-2020-0561486-0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수소 가스와 산소 가스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 스택과;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상기 수소 가스를 공급하는 수소 공급부와;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상기 산소 가스를 공급하는 산소 공급부와;상기 연료전지 스택에서 배출된 수소 가스 내에 포함된 수증기를 분리하는 기액 분리부와;상기 기액 분리부에 연결되고, 상기 기액 분리부에서 분리된 응축수가 통과되며, 상기 응축수를 사용하여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수소 가스를 가습시켜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하는 제 1 가습부와;상기 기액 분리부에 연결되고, 상기 기액 분리부에서 분리된 응축수가 통과되며, 상기 응축수를 사용하여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산소 가스를 가습시켜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하는 제 2 가습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 1 가습부 및 제 2 가습부는 각각, 내부에 공간부가 형성된 케이싱부재와; 상기 케이싱부재의 공간부를 구획하여 연료전지용 연료 가스가 통과되는 가스 유로 및 상기 기액 분리부에서 분리된 응축수가 통과되는 가습수 유로로 분리하며, 상기 가습수 유로를 통과하는 응축수를 상기 가스 유로로 전달하는 가습막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가습막부재의 양 면에 배치되는 금속 재질의 메쉬망 부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가습부의 가습수 유로와, 상기 제 2 가습부의 가습수 유로는 서로 연결되어 상기 기액 분리부에서 공급되는 응축수가 순차적으로 통과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5 5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가습막부재는, 술폰기를 통해 물분자를 화학적으로 한쪽 면에서 다른 쪽 면으로 전달하는 나피온(Nafion) 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기액 분리부에서 배출된 응축수의 압력을 제어하는 제 1 압력 제어밸브와;상기 제 1 가습부의 가습수 유로를 통해 배출된 응축수의 압력을 제어하는 제 2 압력 제어밸브와;상기 제 2 가습부의 가습수 유로를 통해 배출된 응축수의 압력을 제어하는 제 3 압력 제어밸브와; 상기 제 1 압력 제어밸브, 제 2 압력 제어밸브, 제 3 압력 제어밸브에 연계되어 응축수의 압력을 제어하는 압력 제어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압력 제어부는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는 수소 가스 또는 산소 가스의 압력보다 상기 기액분리부에서 배출된 응축수의 압력을 낮게 유지하고, 상기 제 1 압력 제어밸브, 제 2 압력 제어밸브, 제 3 압력 제어밸브를 제어하여 가스 유로로 공급되는 연료 가스의 압력과, 가습수 유로로 공급되는 응축수의 압력 차이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을 통과하고, 상기 제 1 가습부 및 제 2 가습부의 각 가스 유로를 통과하는 냉각수 순환관부재를 포함한 냉각수 공급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냉각수 공급부는 냉각수를 저장하며, 상기 제 2 가습부의 가습수 유로에 연결되는 냉각수 저장 탱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9 9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을 통과하고, 상기 제 1 가습부 및 제 2 가습부의 각 가스 유로를 통과하는 냉각수 순환관 부재를 포함한 냉각수 공급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냉각수 순환관부재는 상기 연료전지 스택을 통과하는 메인 관과, 상기 메인 관에서 분기되어 상기 제 1 가습부의 가스 유로를 통과하는 제 1 분기 관과, 상기 메인 관에서 분기되어 상기 제 2 가습부의 가스 유로를 통과하는 제 2 분기 관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10 10
가습 장치를 갖는 연료 전지에 있어서, 상기 가습 장치는,내부에 공간부가 형성된 케이싱부재와;상기 케이싱부재의 공간부를 구획하여 연료전지용 연료 가스가 통과되는 가스 유로 및 연료전지의 기액 분리부에서 분리된 응축수가 통과되는 가습수 유로로 분리하며 상기 가습수 유로를 통과하는 응축수를 상기 가스 유로로 전달하는 가습막 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가습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가습막 부재의 양 면에 배치되는 금속 재질의 메쉬망 부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가습 장치
12 12
제10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가스 유로 내에 배치되고, 연료전지 스택 내부를 냉각하는 냉각수가 통과되는 냉각수 순환관부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가습 장치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가습수 유로로 유입되는 응축수 압력을 제어하는 제 1 압력 제어밸브와; 상기 가습수 유로를 통해 배출된 응축수의 압력을 제어하는 제 2 압력 제어밸브와;상기 제 1 압력 제어밸브, 제 2 압력 제어밸브의 압력을 제어하는 압력 제어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압력 제어부는 상기 가스 유로를 통과하는 가스 압력보다 상기 가습수 유로 내의 응축수의 압력을 낮게 유지하고, 상기 제 1 압력 제어밸브, 제 2 압력 제어밸브를 제어하여 가스 유로로 공급되는 연료 가스의 압력과, 가습수 유로로 공급되는 응축수의 압력 차이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가습 장치
14 14
제10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가습막부재는 술폰기를 통해 물분자를 화학적으로 한쪽 면에서 다른 쪽 면으로 전달하는 나피온(Nafion) 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가습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