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볼륨 광선 투사법(volume ray casting)의 색상값을 구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색상값 계산 방법은, (1) 전처리 단계에서, 최종 영상에 영향을 주는 후보-셀(candidate cell)의 천장과 바닥을 가상의 서브-사각형(sub-square)들로 나눈 후, 각각의 서브-사각형에 대하여 쌍선형 보간법(bilinear interpolation)에 의하여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을 계산하여 데이터 구조로서 미리 저장하는 단계; (2) 렌더링을 위한 광선 상의 샘플점(sample point)이 특정 후보-셀 내에 위치할 경우, 상기 특정 후보-셀의 천장에 속하는 서브-사각형들 중 상기 샘플점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서브-사각형에 대한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 및 상기 특정 후보-셀의 바닥에 속하는 서브-사각형들 중 상기 샘플점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서브-사각형에 대한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을 상기 데이터 구조로부터 가져오는 단계; (3) 가져온 상기 천장의 서브-사각형에 대한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을, 가져온 상기 바닥의 서브-사각형에 대한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과 선형 보간 시킴으로써, 상기 샘플점에 대한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을 구하는 단계; 및 (4) 구해진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로부터 상기 샘플점에 대한 색상값을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의 볼륨 광선 투사법의 색상값을 구하는 방법에 따르면, 전처리 단계에서 후보-셀의 천장과 바닥을 가상의 서브-사각형들로 나눈 후, 각각의 서브-사각형에 대하여 쌍선형 보간법에 의하여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를 계산하여 데이터 구조에 미리 저장해 두고, 렌더링 단계에서, 광선 상의 샘플점이 특정 후보-셀 내에 위치할 경우, 상기 특정 후보-셀의 천장에 속하는 서브-사각형들 중 샘플점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서브-사각형에 대한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 및 상기 특정 후보-셀의 바닥에 속하는 서브-사각형들 중 샘플점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서브-사각형에 대한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을 상기 데이터 구조로부터 가져와 이들을 선형 보간 시키는 것에 의해, 샘플점에 대한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들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샘플점에 대한 색상값을 구함으로써, 기존의 방법과 비교하여 렌더링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면서, 동시에 전처리에 소요되는 시간 및 메모리를, 후보-셀을 서브-셀로 나누는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볼륨 광선 투사법, 색상값, 전처리 단계, 렌더링 단계, 복셀, 셀, 투명-셀, 후보-셀, 천장, 바닥, 서브-사각형, 쌍선형 보간법, 스칼라 값, 기울기 벡터, 샘플점, 선형 보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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