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볼륨 광선 투사법(volume ray casting)을 위한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를 생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데이터 구조 생성 방법은, (1) 각각의 셀(cell)에 대하여 투명-셀(transparent cell)인지 여부를 확인하여 후보-셀(candidate cell)을 결정하는 단계 - 여기서, 3차원 픽셀인 복셀(voxel) 8개로 구성되는 큐브(cube) 구조를 셀이라 하며, 셀을 이루는 8개의 복셀이 모두 투명한 경우를 투명 셀이라고 하고, 최종 영상에 영향을 주는 셀을 후보-셀이라고 함 - ; (2) 결정된 상기 각각의 후보-셀에 대하여, 천장과 바닥을 가상의 서브-사각형(sub-square)으로 나누는 단계; (3) 나누어진 상기 각각의 서브-사각형에 대하여, 쌍선형 보간법(bilinear interpolation)을 이용하여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를 계산하는 단계; 및 (4) 계산된 상기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를 데이터 구조로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의 볼륨 광선 투사법을 위한 데이터 구조 생성 방법에 따르면, 후보-셀의 천장과 바닥을 가상의 서브-사각형으로 나누고, 나누어진 각각의 서브-사각형에 대하여, 쌍선형 보간법을 이용하여 스칼라 값과 기울기 벡터를 계산하여 데이터 구조로서 저장함으로써, 기존의 방법과 비교하여 렌더링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면서, 동시에 전처리에 소요되는 시간 및 메모리를, 후보-셀을 서브-셀로 나누는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볼륨 광선 투사법, 데이터 구조, 인덱스 구조, 복셀, 셀, 투명-셀, 후보-셀, 천장, 바닥, 서브-사각형, 쌍선형 보간법, 스칼라 값, 기울기 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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