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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달경로해석법을 이용한 차량 파워트레인의 구조기인 소음의 예측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7538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 파워트레인의 실제 진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여 기진력이 차량 실내에서 소음의 형태로 나타나는 구조-음향 전달함수를 실험적인 방법으로 구하는 단계; 실제 차량 파워트레인의 진동 특성을 반영하는 가상모델을 만드는 단계; 차량 파워트레인의 가상모델을 이용하여 파워트레인의 기진력을 해석하는 단계; 및 가상모델에 의해 해석된 기진력과 실험적 방법으로 구한 구조-전달함수를 입력하여 파워트레인 구조기인 소음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전달경로해석법을 이용한 차량 파워트레인의 구조기인 소음의 예측방법이 제공된다. 개시된 하이브리드 전달경로해석법을 이용한 차량 파워트레인의 구조기인 소음의 예측방법에 의하면, 실제 차량 파워트레인의 진동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가상모델을 이용하여 파워트레인의 기진력을 예측하고, 이렇게 예측된 기진력이 차량 실내에서 소음의 형태로 나타나는 소음-음향 전달 특성은 시험적인 방법으로 측정한다. 따라서 기진력을 구하기 위해 다양한 오차발생 요인이 존재하던 종래의 전달경로해석법의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할 수 있으며, 실내소음 저감을 위한 파워트레인의 구조변경 등과 같은 대책 마련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시험차량을 제작하지 않고도 용이하게 파워트레인의 구조기인 소음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비용 절감 및 개발기간 단축 등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Int. CL G01M 17/007 (2006.01) G01M 13/02 (2006.01) B60K 17/00 (2006.01) G01M 15/00 (2006.01)
CPC B60K 17/00(2013.01) B60K 17/00(2013.01) B60K 17/00(2013.01) B60K 17/00(2013.01) B60K 17/00(2013.01) B60K 1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34735 (2009.04.21)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0-0116025 (2010.10.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4.21)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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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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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성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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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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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4.21 수리 (Accepted) 1-1-2009-0241318-6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9.05.04 수리 (Accepted) 1-1-2009-0268975-1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0.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1.12 수리 (Accepted) 9-1-2009-0062166-7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4-1-2009-5220324-8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29197-1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3.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195915-4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3.17 수리 (Accepted) 1-1-2011-0195914-05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55599-0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7.22 수리 (Accepted) 4-1-2015-5098802-1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4-1-2016-5127132-4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2 수리 (Accepted) 4-1-2018-5036549-3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파워트레인의 실제 진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여 기진력이 차량 실내에서 소음의 형태로 나타나는 구조-음향 전달함수를 실험적인 방법으로 구하는 단계(S10); 실제 차량 파워트레인의 진동 특성을 반영하는 가상모델을 만드는 단계(S20); 상기 파워트레인의 가상모델을 이용하여 파워트레인의 기진력을 해석하는 단계(S30); 및 가상모델에 의해 해석된 상기 기진력과 실험적 방법으로 구한 구조-전달함수를 입력하여 파워트레인 구조기인 소음을 예측하는 단계(S40)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전달경로해석법을 이용한 차량 파워트레인의 구조기인 소음의 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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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파워트레인의 기진력을 해석하는 단계(S30)는, 상기 파워트레인의 가상모델과 실제모델의 진동 특성을 비교하는 단계(S31)와, 차량의 구동원리 및 구속조건 등을 입력하여 상기 파워트레인 가상모델의 동력학 모델링을 수행하는 단계(S32)와, 상기 동력학적 가상모델에 대해 동적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S3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달경로해석법을 이용한 차량 파워트레인의 구조기인 소음의 예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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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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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자원부 인하대학교 자동차기반기술개발사업 파워트레인 진동소음 시뮬레이션 기반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