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ND개의 디스크로 구성되며, 각각의 디스크는 NR개의 속도 레벨(속도 레벨 k에서의 회전 속도를 R(k)라고 나타낼 경우, R(1) < … < R(NR)이라고 가정함)을 가지며, 속도 레벨 사이의 변화 시간이 To인 멀티-스피드 디스크(multi-speed disk)이며, 작업 부하가 각각의 디스크들 사이에 균등하게 분배되는 비디오 서버에서,속도 레벨의 변화 기간 동안 사용될 데이터에 대한 프리페칭(prefetching)이 사용되고, 프리페칭이 허용되는 동안의 라운드의 개수인 프리페칭 윈도우의 크기는 pf이며, 프리페칭 동안 서버가 추가로 수용할 수 있는 고객의 수는 이고, 프리페칭 이후의 고객들 수에서의 변화를 나타내는 파라미터는 Q이며(프리페칭이 시작되는 경우 Q가 0으로 설정됨),디스크 헤드가 디스크의 표면을 따라 앞뒤로 스캔하며, 헤드가 고객에 의해 요청되는 블록을 지나갈 때 해당 블록이 검색되는 SCAN 스케줄링이 사용되며,시간이 라운드(rounds)라고 지칭되는 동일한 크기의 주기들로 분할되고, 각각의 인가된 고객은 각각의 라운드에서 한 번씩 서비스를 받게 되는 라운드-기반 스케줄링(round-based scheduling)이 사용되며, 각각의 라운드의 길이는 R이며,모든 비디오 스트림이 요구하는 디스플레이 속도는 dr(비트/초)이고, 각각의 디스크들에 대한 디스크 검색 시간(disk seek time)은 Ts이며, 버퍼 크기는 B이고,속도 레벨 k에서 동작하는 디스크의 데이터 전송 속도(transfer rate)는 tr(k)이고, 회전 레이턴시는 L(k)이며,프리페칭이 없다고 가정하는 경우에, 속도 레벨이 k이고, 고객의 수가 NA명일 경우의 디스크 대역폭 이용도 DUno(NA,k) 및 버퍼 이용도 BUno(NA)는 각각 다음 수학식 1 및 2와 같이 주어지고,<수학식 1>(여기서, STno(NA,k)는 프리페칭을 위한 부수적인 대역폭을 무시하는 경우에 있어서, 속도 레벨이 k이고, 고객의 수가 NA명일 경우의 디스크 하나에 대한 서비스 타임으로서, 로서 주어짐)<수학식 2>프리페칭이 있다고 가정하는 경우에, 속도 레벨이 k이고, 고객의 수가 NA명일 경우의 디스크 대역폭 이용도 DUpr(NA,k) 및 버퍼 이용도 BUpr(NA)는 각각 다음 수학식 3 및 4와 같이 주어지는 경우,<수학식 3>(여기서, STpr(NA,k)는 프리페칭을 위한 부수적인 대역폭을 고려하는 경우에 있어서, 속도 레벨이 k이고, 고객의 수가 NA명일 경우의 디스크 하나에 대한 서비스 타임으로서, 로서 주어지며, 여기서 SFpr(k)는 속도 레벨 k에서 비디오 스트림 하나를 프리페칭하기 위해 요구되는 서비스 시간으로서, 로서 주어짐)<수학식 4>상기 비디오 서버를 관리하는 방법으로서,(1) 고객이 비디오 스트림을 요청하는 경우, 현재 선택된 속도 레벨(CR)을 선택 가능한 최대 속도 레벨(NR)과 비교하는 단계;(2) 상기 단계 (1)의 비교 결과, CR = NR인 경우, 현재 선택된 속도 레벨 CR 및 현재 인가된 고객의 수 CA에 대하여, (조건 1) 및 (조건 2)를 만족하는지 확인하여, 상기 조건 1 및 2를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 상기 고객을 인가하고,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고객을 거절하는 단계;(3) 상기 단계 (1)의 비교 결과, CR < NR인 경우, 프리페칭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4) 상기 단계 (3)의 확인 결과, 프리페칭이 현재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경우, 현재 선택된 속도 레벨 CR 및 현재 인가된 고객의 수 CA에 대하여, (조건 3), (조건 4) 및 (조건 5)를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단계;(5) 상기 단계 (4)의 확인 결과, 상기 조건 3 내지 5를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 상기 고객을 인가하고, ~ (여기서, ro는 현재 라운드임) 범위의 데이터에 대하여 속도 레벨 증가를 위한 프리페칭을 시작하며, Q를 0으로 설정하는 단계;(6) 상기 단계 (4)의 확인 결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속도 레벨을 유지하며, 동시에 현재 선택된 속도 레벨 CR 및 현재 인가된 고객의 수 CA에 대하여, (조건 1) 및 (조건 2)를 만족하는지 확인하여, 상기 조건 1 및 2를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 상기 고객을 인가하고,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고객을 거절하는 단계; 및(7) 상기 단계 (3)의 확인 결과, 프리페칭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우, Q의 값을 1만큼 증가시킨 후, 이면 상기 고객을 인가하고, 아니면 속도 변화 완료시까지 상기 고객의 인가를 지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8) 고객이 비디오 스트림을 닫는 경우, 프리페칭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9) 상기 단계 (8)의 확인 결과, 프리페칭이 현재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경우, 현재 선택된 속도 레벨 CR 및 현재 인가된 고객의 수 CA에 대하여, (조건 6) 및 (조건 5)를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단계;(10) 상기 단계 (9)의 확인 결과, 상기 조건 5 및 6을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 ~ (여기서, ro는 현재 라운드임) 범위의 데이터에 대하여 속도 레벨 감소를 위한 프리페칭을 시작하며, Q를 0으로 설정하는 단계;(11) 상기 단계 (9)의 확인 결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속도 레벨을 유지하는 단계; 및(12) 상기 단계 (8)의 확인 결과, 프리페칭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우, Q의 값을 1만큼 감소시킨 후, 이면 프리페칭을 취소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