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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 및 이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7964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천연가스와 공기가 유입되고, 고압의 디젤연료가 분사되어 연소함으로써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디젤엔진부, 디젤엔진부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토출력을 이용하여 흡기부로 공기를 과급하는 터보차져, 터보차져의 후방에 구비되어 터보차져에 의하여 과급되는 공기를 냉각하는 인터쿨러, 인터쿨러 후방의 흡기부 상에 구비되어 공급되는 공기의 흡입공기량을 제어하는 쓰로틀부, 삼원촉매, 삼원촉매의 전후단의 배기관에 각각 구비되는 산소센서 및 산소센서로부터 수신된 정보를 근거로 삼원촉매의 최적 환원율을 얻을 수 있도록 쓰로틀부를 구동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을 제공한다. 따라서 디젤 분사량을 최소화하여 PM발생량을 극소화시킬 수 있으며, 삼원촉매를 통하여 그 외 다른 유해 배출가스인 THC, NOx 등의 배출가스의 발생량도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으며, 쓰로틀부를 흡기부에 직결식으로 설치하여, 흡입공기량 제어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삼원촉매에 의한 배출가스 저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당량비 제어가 용이하고, 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에 터보차져를 구비하여, 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 뿐만 아니라, 디젤엔진 시스템으로의 전환도 가능하다.
Int. CL F02D 19/08 (2006.01) F02D 41/14 (2006.01) F02M 21/02 (2006.01)
CPC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F02D 1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2687 (2012.08.24)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81034-0000 (2014.03.27)
공개번호/일자 10-2014-0026906 (2014.03.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4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8.24)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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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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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창언 대한민국 서울 강서구
2 심주현 대한민국 경기 부천시 원미구
3 이옥재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4 황인철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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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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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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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24 수리 (Accepted) 1-1-2012-0680103-7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02 수리 (Accepted) 9-1-2013-0050339-7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29566-3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07231-1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05 수리 (Accepted) 1-1-2013-1007232-69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95295-6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14 수리 (Accepted) 1-1-2014-0037047-7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37045-8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93395-1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7.22 수리 (Accepted) 4-1-2015-5098802-1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4-1-2016-5127132-4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2 수리 (Accepted) 4-1-2018-5036549-3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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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부를 통하여 천연가스와 공기가 유입되고, 고압의 디젤연료가 분사되어 연소함으로써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디젤엔진부;상기 디젤엔진부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토출력을 이용하여 상기 흡기부로 공기를 과급하는 터보차져;상기 터보차져의 후방에 구비되어 상기 터보차져에 의하여 과급되는 공기를 냉각하는 인터쿨러;상기 인터쿨러 후방의 상기 흡기부 상에 구비되어, 공급되는 상기 공기의 흡입공기량을 제어하는 쓰로틀부;상기 디젤엔진부로부터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배기관에 구비되어 상기 배기가스 내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삼원촉매;상기 삼원촉매의 전후단의 상기 배기관에 각각 구비되어 상기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감지하는 산소센서부; 및상기 산소센서부로부터 수신된 정보를 근거로 상기 삼원촉매의 최적 환원율을 얻을 수 있도록 상기 쓰로틀부를 구동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삼원촉매의 최적 환원율은,상기 삼원촉매의 전후단의 상기 산소센서부로부터 측정된 상기 삼원촉매 후단의 당량비와 상기 삼원촉매 전단의 당량비 차이를 통하여 계산되며, 0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디젤연료는 디젤공급부를 통하여 상기 디젤엔진부로 공급되고,상기 디젤공급부는, 연료탱크와, 상기 연료탱크로부터 상기 디젤연료를 흡입하여 고압으로 압출하는 고압분사펌프와, 상기 연료탱크와 상기 고압분사펌프 사이에 구비되는 연료필터와, 상기 고압분사펌프와 연결되어 공급되는 고압의 디젤연료를 저장하는 커먼레일과, 상기 커먼레일과 연결되고 상기 제어부로부터 제어되어 공급되는 디젤연료를 상기 디젤엔진부로 분사하는 디젤인젝터를 포함하는 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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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천연가스는 가스공급부를 통하여 상기 흡기부로 공급되고,상기 가스공급부는, 액상의 천연가스를 저장하는 가스탱크와, 상기 가스탱크와 연결되어 액상으로 공급되는 천연가스를 기화시키는 기화기와, 상기 기화기와 상기 흡기부 사이에 구비되고, 상기 제어부에 의하여 구동 제어되어 상기 천연가스를 공급 또는 차단하는 차단밸브와, 상기 기화기와 상기 차단밸브 사이에 구비되어 기화된 상기 천연가스를 여과하는 가스필터와, 상기 차단밸브의 후방에 구비되어 공급되는 상기 천연가스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레귤레이터와, 상기 제어부로부터 제어되고 상기 레귤레이터로부터 배출되는 상기 천연가스를 상기 흡기부로 분사하는 가스인젝터를 포함하는 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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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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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부를 통하여 천연가스와 공기가 유입되고, 고압의 디젤연료가 분사되어 연소함으로써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디젤엔진부와, 상기 디젤엔진부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토출력을 이용하여 상기 흡기부로 공기를 과급하는 터보차져와, 상기 터보차져의 후방에 구비되어 상기 터보차져에 의하여 과급되는 공기를 냉각하는 인터쿨러와, 상기 인터쿨러 후방의 상기 흡기부에 구비되어, 공급되는 상기 공기의 흡입공기량을 제어하는 쓰로틀부와, 상기 디젤엔진부로부터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배기관에 구비되어 상기 배기가스 내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삼원촉매와, 상기 삼원촉매의 전방에 구비되는 제1산소센서와, 상기 삼원촉매의 후방에 구비되는 제2산소센서를 포함하여 상기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감지하는 산소센서부를 포함하는 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상기 디젤엔진부의 엔진회전수와, 흡입공기유량과, 액셀레이터페달 개도량과, 상기 쓰로틀부의 개도량을 포함하는 디젤엔진조건과, 상기 제1산소센서를 통하여 당량비를 각각 측정하는 단계;상기 디젤엔진조건과 상기 당량비를 통하여 상기 천연가스의 분사량을 설정하고, 목표 흡입공기량 및 목표 당량비를 각각 설정하는 단계;상기 목표 흡입공기량과 상기 목표 당량비에 대응하여 상기 쓰로틀부의 개도량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쓰로틀부의 개도량에 의한 실제 흡입공기량과 상기 목표 흡입공기량의 차이를 비교하는 단계;상기 실제흡입공기량과 상기 목표 흡입공기량의 차이가 설정범위인 경우 상기 목표 당량비와 실제 당량비를 비교하는 단계; 상기 목표 당량비와 상기 실제 당량비의 차이가 설정범위인 경우, 상기 제1산소센서와 상기 제2산소센서 각각의 값을 비교하여 상기 삼원촉매의 환원율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삼원촉매의 환원율이 설정범위를 벗어난 경우 상기 천연가스 분사량을 다시 조절하는 단계; 및상기 삼원촉매의 환원율이 설정범위인 경우 상기 목표 공연비와 상기 목표 당량비를 수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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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실제 흡입공기량과 상기 목표 흡입공기량의 차이를 비교한 후, 상기 실제흡입공기량과 상기 목표 흡입공기량의 차이가 설정범위를 벗어난 경우 상기 쓰로틀부의 개도량을 다시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디젤-천연가스 혼소 엔진 시스템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지원사업 Tier 4/EU Stage IIIB 규제 수준의 농기계용 엔진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