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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57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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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 신호로부터 복수의 합성 신호들을 생성하는 단계, 합성 신호를 퓨리에 변환하는 단계, 합성 신호를 구성하는 주파수 성분 각각에 대한 순음의 PR(Prominence Ratio) 값을 연산하는 단계, 합성 신호 각각에 대하여, PR 값과 w1(α) 및 w2(f,β)로 구성된 토날리티(Tonality) 모델을 각각 생성하는 단계, 합성 신호별 피검자의 청음평가 결과에 대응하는 주관적 평가치들과, 합성 신호 별 토날리티 모델에 임의의 α 및 β 값을 대입하여 획득된 토날리티 값들 사이의 상관 계수를 연산하는 단계, 상관 계수가 기준치 이상이 되는 α 및 β 값을 선택하는 단계, 및 선택된 α 및 β 값을 각각의 토날리티 모델에 대입하여 얻어진 학습용 토날리티 값들과 주관적 평가치들을 인공 신경망 회로에 적용하여 액슬 기어 소음에 대한 음질 인덱스 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방법을 제공한다.상기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방법 및 장치에 따르면, SUV 차량의 액슬 기어에 따른 화인 소음에 대한 토날리티 모델을 이용하여 액슬 기어의 음질 평가에 사용되는 음질 인덱스를 신뢰성 있게 제공할 수 있으며, 실제 차량 실내의 액슬 기어 소음에 대한 음질 지수를 청음평가 없이 예상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G01M 17/00 (2006.01) G01H 3/00 (2006.01)
CPC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83114 (2012.07.30)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14043-0000 (2013.09.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0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7.3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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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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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태진 대한민국 경기 안산시 상록구
2 이상권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3 장지욱 대한민국 인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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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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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오씨모바일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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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7.30 수리 (Accepted) 1-1-2012-0607916-2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09 수리 (Accepted) 9-1-2013-0055241-69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9.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50135-6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7.22 수리 (Accepted) 4-1-2015-5098802-1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4-1-2016-5127132-4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2 수리 (Accepted) 4-1-2018-5036549-3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액슬(axle) 기어에 따른 소음 신호로부터 복수의 합성 신호들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합성 신호를 시간 축에서 주파수 축으로 퓨리에 변환하는 단계;상기 합성 신호를 구성하는 주파수 성분(f) 각각에 대한 순음의 PR(Prominence Ratio) 값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합성 신호 각각에 대하여, 상기 PR 값과 임계치 w1(α) 및 주파수 가중 함수 w2(f,β)로 구성된 토날리티(Tonality) 모델을 각각 생성하는 단계;상기 합성 신호별 피검자의 청음평가 결과에 대응하는 주관적 평가치들과, 상기 합성 신호 별 상기 토날리티 모델에 임의의 α 및 β 값을 대입하여 획득된 토날리티 값들 사이의 상관 계수를 연산하는 단계;상기 상관 계수가 기준치 이상이 되는 α 및 β 값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선택된 α 및 β 값을 상기 각각의 토날리티 모델에 대입하여 얻어진 학습용 토날리티 값들과 상기 주관적 평가치들을 인공 신경망 회로에 적용하여 서로 학습시킴에 따라, 상기 액슬 기어의 소음에 대한 음질 인덱스 식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토날리티 모델(T)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방법:여기서, C는 1kHz 및 60dB 조건의 참조 신호(reference signal)로부터 결정되는 보정상수, N은 상기 주파수 성분의 개수로서 i번째 주파수 성분을 의미하는 지수 값, 상기 α 및 β는 상기 주관적 평가치들과 상기 토날리티 값들 간의 상관 계수를 결정짓는 요소로서 양의 상수 값을 갖는다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PR 값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방법:여기서, PRi(f)는 상기 합성 신호를 구성하는 주파수 성분 중 i 번째 주파수에서의 PR 값, XM(f)는 상기 i 번째 주파수 대역에서의 음압 레벨, XL(f)와 XU(f)는 i-1 번째 및 i+1 번째 주파수 대역에서의 음압 레벨을 각각 나타낸다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임계치 w1(α)=α이고, 상기 주파수 가중 함수 w2(f,β)는 아래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액슬 기어의 소음에 대한 음질 인덱스 식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각각의 토날리티 모델에 상기 선택된 α 및 β 값을 대입하여 얻어진 학습용 토날리티 값들과, 상기 합성 신호 별로 미리 획득한 라우드니스(loudness) 요소값들을 상기 인공 신경망 회로의 입력 데이터로 각각 사용하고, 상기 주관적 평가치들을 상기 인공 신경망 회로의 출력 데이터로 사용하여 상기 음질 인덱스 식을 생성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임의 차량에 대한 액슬 기어로부터 발생한 임의 소음 신호를 시간 축에서 주파수 축으로 퓨리에 변환한 다음 상기 PR 값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된 PR 값, 상기 선택된 α 및 β 값을 상기 토날리티 모델에 대입하여 얻어진 상기 임의 소음 신호에 대한 토날리티 값을 상기 음질 인덱스 식의 입력 항에 대입하여 상기 임의 소음 신호에 대한 인덱스 값을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방법
6 6
차량의 액슬(axle) 기어에 따른 소음 신호로부터 복수의 합성 신호들을 생성하는 합성신호 생성부;상기 합성 신호를 시간 축에서 주파수 축으로 퓨리에 변환하는 퓨리에 변환부;상기 합성 신호를 구성하는 주파수 성분(f) 각각에 대한 순음의 PR(Prominence Ratio) 값을 연산하는 PR 값 연산부;상기 합성 신호 별로, 상기 PR 값과 임계치 w1(α) 및 주파수 가중 함수 w2(f,β)로 구성된 토날리티(Tonality) 모델을 각각 생성하는 토날리티 생성부;상기 합성 신호별 피검자의 청음평가 결과에 대응하는 주관적 평가치들과, 상기 합성 신호 별 상기 토날리티 모델에 임의의 α 및 β 값을 대입하여 획득된 토날리티 값들 사이의 상관 계수를 연산하는 상관계수 연산부;상기 상관 계수가 기준치 이상이 되는 α 및 β 값을 선택하는 상관계수 판단부; 및상기 선택된 α 및 β 값을 상기 각각의 토날리티 모델에 대입하여 얻어진 학습용 토날리티 값들과 상기 주관적 평가치들을 인공 신경망 회로에 적용하여 서로 학습시킴에 따라, 상기 액슬 기어의 소음에 대한 음질 인덱스 식을 생성하는 음질인덱스 생성부를 포함하며,상기 토날리티 모델(T)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장치:,여기서, C는 1kHz 및 60dB 조건의 참조 신호(reference signal)로부터 결정되는 보정상수, N은 상기 주파수 성분의 개수로서 i번째 주파수 성분을 의미하는 지수 값, 상기 α 및 β는 상기 주관적 평가치들과 상기 토날리티 값들 간의 상관 계수를 결정짓는 요소로서 양의 상수 값을 갖는다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PR 값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장치:여기서, PRi(f)는 상기 합성 신호를 구성하는 주파수 성분 중 i 번째 주파수에서의 PR 값, XM(f)는 상기 i 번째 주파수 대역에서의 음압 레벨, XL(f)와 XU(f)는 i-1 번째 및 i+1 번째 주파수 대역에서의 음압 레벨을 각각 나타낸다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임계치 w1(α)=α이고, 상기 주파수 가중 함수 w2(f,β)는 아래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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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음질인덱스 생성부는,상기 각각의 토날리티 모델에 상기 선택된 α 및 β 값을 대입하여 얻어진 학습용 토날리티 값들과, 상기 합성 신호 별로 미리 획득한 라우드니스(loudness) 요소값들을 상기 인공 신경망 회로의 입력 데이터로 각각 사용하고, 상기 주관적 평가치들을 상기 인공 신경망 회로의 출력 데이터로 사용하여 상기 음질 인덱스 식을 생성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장치
10 10
청구항 6에 있어서,임의 차량에 대한 액슬 기어로부터 발생한 임의 소음 신호를 시간 축에서 주파수 축으로 퓨리에 변환한 다음 상기 PR 값을 계산한 다음, 상기 계산된 PR 값, 상기 선택된 α 및 β 값을 상기 토날리티 모델에 대입하여 얻어진 상기 임의 소음 신호에 대한 토날리티 값을 상기 음질 인덱스 식의 입력 항에 대입하여 상기 임의 소음 신호에 대한 인덱스 값을 출력하는 음질 테스트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의 액슬 기어 소음의 음질평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연구재단 한국연구재단 도약연구(도전) 생리음향과 심리음향 이용 휴먼 청각계를 모방한 음질요소의 개발과 감성 음질 구현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