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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58030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선박 내에 기 배치된 N개(N은 4 이상의 정수)의 지그비 노드로부터 거리에 따른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값들을 측정하는 단계와, 상기 RSSI에 따른 수신반경에 대응하는 RSSI 분포를 상기 지그비 노드 별로 각각 획득하는 단계와, 동일한 RSSI를 가지는 상기 N개의 지그비 노드들 사이의 RSSI 분포를 분석하여, N개의 교차점을 생성시키는 RSSI 중에서 최대 값을 가지는 RSSI에 대응하는 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를 연산하는 단계, 및 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연산하여 신규 지그비 노드의 배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방법을 제공한다.상기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방법 및 그 장치에 따르면, 선박 내에 기 설치되어 있는 지그비 노드 외에 추가적인 지그비 노드의 배치가 필요한 경우, 상기 기 설치된 지그비 노드에 대한 RSSI 정보를 바탕으로 추가 지그비 노드를 최적의 위치에 배치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H04W 84/18 (2009.01)
CPC H04W 84/18(2013.01) H04W 84/18(2013.01) H04W 84/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28727 (2013.03.18)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97648-0000 (2014.05.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5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3.1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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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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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호 대한민국 인천 서구
2 김대석 대한민국 경남 진주시
3 이정민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계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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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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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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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3.18 수리 (Accepted) 1-1-2013-0232644-5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4.16 수리 (Accepted) 1-1-2013-0330739-6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1.10 수리 (Accepted) 9-1-2014-0004098-8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98658-8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29 수리 (Accepted) 1-1-2014-0410193-2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410194-7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08569-1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7.22 수리 (Accepted) 4-1-2015-5098802-1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4-1-2016-5127132-4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2 수리 (Accepted) 4-1-2018-5036549-3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 내에 기 배치된 N개(N은 4 이상의 정수)의 지그비 노드로부터 거리에 따른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값들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RSSI에 따른 수신반경에 대응하는 RSSI 분포를 상기 지그비 노드 별로 각각 획득하는 단계;동일한 RSSI를 가지는 상기 N개의 지그비 노드들 사이의 RSSI 분포를 분석하여, N개의 교차점을 생성시키는 RSSI 중에서 최대 값을 가지는 RSSI에 대응하는 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연산하여 신규 지그비 노드의 배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교차점이 N개가 발생하는 최초의 RSSI 값에 대한 각 지그비 노드별 수신 반경과, 각 지그비 노드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를 연산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N은 4로서, 4개의 지그비 노드는 정방형으로 배열되며, 인접한 두 지그비 노드 사이의 거리는 D인 경우, 4개의 교차점의 위치는 아래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방법:, , 여기서, 상기 4개의 교차점의 위치는 (x1, y1), (x2, y2), (x3, y3), (x4, y4)이고, 상기 d1, d2, d3, d4는 4개의 지그비 노드별 수신 반경을 나타낸다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신규 지그비 노드의 배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교차점 중에서 상기 표준편차보다 큰 편차를 가지는 교차점을 제외한 나머지 교차점의 위치에 대한 평균 값을 재연산하고, 상기 재연산된 평균 값을 상기 신규 지그비 노드의 배치 위치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방법
5 5
선박 내에 기 배치된 N개(N은 4 이상의 정수)의 지그비 노드로부터 거리에 따른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값들을 측정하는 RSSI 측정부;상기 RSSI에 따른 수신반경에 대응하는 RSSI 분포를 상기 지그비 노드 별로 각각 획득하는 RSSI 분포 획득부;동일한 RSSI를 가지는 상기 N개의 지그비 노드들 사이의 RSSI 분포를 분석하여, N개의 교차점을 생성시키는 RSSI 중에서 최대 값을 가지는 RSSI에 대응하는 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를 연산하는 교차점 연산부; 및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연산하여 신규 지그비 노드의 배치 위치를 결정하는 배치 위치 결정부를 포함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교차점 연산부는,상기 교차점이 N개가 발생하는 최초의 RSSI 값에 대한 각 지그비 노드별 수신 반경과, 각 지그비 노드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를 연산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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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N은 4로서, 4개의 지그비 노드는 정방형으로 배열되며, 인접한 두 지그비 노드 사이의 거리는 D인 경우, 4개의 교차점의 위치는 아래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장치:, , 여기서, 상기 4개의 교차점의 위치는 (x1, y1), (x2, y2), (x3, y3), (x4, y4)이고, 상기 d1, d2, d3, d4는 4개의 지그비 노드별 수신 반경을 나타낸다
8 8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배치 위치 결정부는,상기 N개의 교차점의 위치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연산한 다음,상기 교차점 중에서 상기 표준편차보다 큰 편차를 가지는 교차점을 제외한 나머지 교차점의 위치에 대한 평균 값을 재연산하여, 상기 재연산된 평균 값을 상기 신규 지그비 노드의 배치 위치로 결정하는 선박 내의 지그비 노드 배치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국책 기본 연구 자기정보관리형 선박 기술
2 지식경제부 (주)이마린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국제 해양 GIS 표준기술 기반 차세대 항행 정보지원 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