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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및 연속압출공법

  • 기술번호 : KST201516022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중을 가로지르는 형태의 수중교량을 연속압출공법으로 가설하기 위하여, 단독으로 또는 끝단압출장치와 힘을 합하여 교량본체를 전진 이송시킴으로써 수중교량의 시공성을 향상시키고 특히 연장길이가 길고 수심이 깊은 수중교량도 쉽게 가설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서는 이러한 장치를 매우 간단한 구조에 의해 실현할 수 있는 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그리고 특히 수심이 깊고 연장길이가 긴 수중교량을 쉽게 가설할 수 있는 수중교량 연속압출공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수중교량 연속압출장치는, 교량본체(10)의 상부를 덮어 지지하는 하우징(110); 상기 하우징(110)을 수저 지반에 고정하는 지지구조물(111); 상기 하우징(110) 내에 상, 하 방향으로 이동가능하게 설치되고, 하면에는 압출 방향 전방으로 갈수록 상향 경사진 미끄럼면(121)이 형성되어 있는 상부승강블록(120); 하면에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미끄럼면(121)에 대응한 경사면(131)이 형성되어, 상기 경사면(131)이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미끄럼면(121)에 미끄럼 이동 가능한 상태로 결합되는 하부미끄럼블록(130); 및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상부 하우징(110)에 장착되어 상하방향으로 신축함으로써 상부승강블록(120)과 하부미끄럼블록(130)을 상승 및 하강시키는 승강용 잭장치(140)를 포함한다. 이러한 본 발명의 수중교량 연속압출장치는, 상기 승강용 잭장치(140)를 신장시켜 상기 상부승강블록(120) 및 하부미끄럼블록(130)을 아래로 누르는 것에 의해 상기 교량본체(10)가 아래로 밀려 내려가서 상기 하우징(110)으로부터 이격되고, 상기 하부미끄럼블록(130)이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미끄럼면(121)을 따라 전방으로 상향하여 미끄러지면서 이동되는 것에 의해 교량본체가 전방으로 이동된다. 수중, 부유, 교량, 터널, 압출, 하우징, 경사면
Int. CL E01D 15/14 (2006.01) E01D 15/10 (2006.01)
CPC E02D 29/067(2013.01) E02D 29/067(2013.01) E02D 29/0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31618 (2008.04.04)
출원인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등록번호/일자 10-0955991-0000 (2010.04.26)
공개번호/일자 10-2009-0106105 (2009.10.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5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4.0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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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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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정일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2 장승필 대한민국 경기 과천시
3 고현무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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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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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4.04 수리 (Accepted) 1-1-2008-0245852-86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8.04.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8-0051210-38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08.04.16 수리 (Accepted) 1-1-2008-0264858-49
4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09.16 수리 (Accepted) 1-1-2009-0570210-64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1.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2.11 수리 (Accepted) 9-1-2010-0007644-8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50897-2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2 수리 (Accepted) 4-1-2014-5100909-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20 수리 (Accepted) 4-1-2015-503604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내부에 통로가 형성되어 있는 교량본체를 제작장에서 세그먼트로 제작하여 뒤쪽에서 잇대어 가면서 수중으로 차례로 밀어내어 가설하는 연속압출공법에서 상기 교량본체를 수중으로 밀어내기 위한 연속압출장치로서, 상기 교량본체(10)의 상부를 덮어 지지하는 하우징(110); 상기 하우징(110)을 수저 지반에 고정하는 지지구조물(111); 상기 하우징(110) 내에 상, 하 방향으로 이동가능하게 설치되고, 하면에는 압출 방향 전방으로 갈수록 상향 경사진 미끄럼면(121)이 형성되어 있는 상부승강블록(120); 하면에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미끄럼면(121)에 대응한 경사면(131)이 형성되어, 상기 경사면(131)이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미끄럼면(121)에 미끄럼 이동 가능한 상태로 결합되는 하부미끄럼블록(130); 및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상부 하우징(110)에 장착되어 상하방향으로 신축함으로써 상부승강블록(120)과 하부미끄럼블록(130)을 상승 및 하강시키는 승강용 잭장치(140)를 포함하며, 상기 승강용 잭장치(140)를 신장시켜 상기 상부승강블록(120) 및 하부미끄럼블록(130)을 아래로 누르는 것에 의해 상기 교량본체(10)가 아래로 밀려 내려가서 상기 하우징(110)으로부터 이격되고, 상기 하부미끄럼블록(130)이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미끄럼면(121)을 따라 전방으로 상향하여 미끄러지면서 이동되는 것에 의해 교량본체가 전방으로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미끄럼블록(130)을 상부승강블록(120)의 미끄럼면(121)을 따라 미끄럼 이동시키기 위한 이동장치(200)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장치(200)는, 상기 하우징(110)의 내부 양측에 설치되는 권양기(210)(220)와, 상기 권양기(210)(220)에 각각 권취되고 그의 단부가 각각 상기 하부미끄럼블록(130)의 전, 후단에 연결되는 와이어 로프(212)(222)를 포함하여, 양쪽 권양기(210)(220)를 선택적으로 구동함에 따른 와이어 로프(212)(222)의 권취 또는 인출에 의해 하부미끄럼블록(130)이 상부승강블록(120)의 미끄럼면(121)을 따라 이동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4 4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110)의 전방 내벽에는, 상기 하부미끄럼블록(130)의 전방 단부면이 접촉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구(300)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5 5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미끄럼블록(130)과 상기 상부승강블록(120)의 접촉면 중 어느 한쪽의 면에는 구름 접촉을 위한 구름부재(400)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110)의 하면에는 상기 교량본체(10)의 이동방향으로 교량본체(10)의 상면과 구름접촉하는 롤러(500)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구조물(100)의 하우징(110)은 부양력을 제공하는 부체로 이루어지고, 상기 하우징(110)은 텐션 레그(111)에 의해 수저 지반에 연결되어 정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가설용 연속압출장치
8 8
내부에 통로가 형성되어 있는 교량본체를 제작장에서 세그먼트로 제작하여 뒤쪽에서 잇대어 가면서 수중으로 차례로 밀어내어 가설하는 연속압출공법에서 상기 교량본체를 수중으로 밀어내기 위한 연속압출공법으로서, 청구항 제1항에 기재된 연속압출장치를 수중교량 연장 구간의 복수 지점에 설치하고; 수중교량의 전체 연장구간을 복수의 단위구간으로 구획하여 해당 단위구간의 길이에 대응하는 길이를 가지는 독립된 단위교량유닛들을 선단 및 후단에 차수벽을 설치한 형태로 제작하면서 각 단위교량유닛들을 상기 연속압출장치를 이용하여 순차적으로 압출하며; 압출 이후, 전, 후 방향으로 인접한 단위교량유닛들을 서로 연결하여 일체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연속압출공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단위교량유닛의 내부에는 부력을 줄이기 위해 중량체를 넣어서 압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연속압출공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중량체는 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교량 연속압출공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건설교통부 서울대학교 건설핵심기술연구개발사업 교량 설계 및 설계 선진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