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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박리점을 갖는 운송체의 항력 감소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6039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구(sphere)형 3차원 표면을 갖는 운송체가 공기나 물 등에서 이동할 경우 공기나 물 등에 의해 받게 되는 저항, 즉 항력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서, 박리점이 고정되지 않은 구 또는 럭비공 등의 3차원 표면을 갖는 가변 박리점을 갖는 운송체의 항력 감소 장치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운송체의 표면에 슬릿을 형성하고, 상기 슬릿을 통해서 공기나 물 등의 유체를 주기적으로 분사 및 흡입하는 경계층 교란장치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경계층 교란장치는, 상기 슬릿에 연접하여 형성되는 진동막; 상기 진동막과 서포터에 의해 연결되고, 전자석을 이용하여 상기 진동막을 특정 주파수로 진동시키는 전자석 액츄에이터; 및 상기 진동막의 진동 주파수를 제어하도록 상기 전자석 엑츄에이터에 제어신호를 인가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가진부이며, 상기 제어부는, 유체 흐름의 속도에 따라 상기 진동막의 진동 주파수를 쉐딩 주파수의 10배 이상으로 연속적으로 조절하여 항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유체 흐름 및 운송체의 속도 및 바람의 속도 등을 센서로 실시간 감지하여 미리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 상기 전자석 액츄에이터에 제어신호를 연속적으로 인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가변 박리점을 갖는 소형 및 대형 운송체에 널리 적용되어 항력을 능동적으로 감소시킴으로써 운송체의 연료절감은 물론, 이동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효과를 갖는다.
Int. CL B62D 37/02 (2006.01)
CPC B64C 21/00(2013.01) B64C 2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20056809 (2002.09.18)
출원인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등록번호/일자 10-0539968-0000 (2005.12.23)
공개번호/일자 10-2004-0025021 (2004.03.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1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2.09.18)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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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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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해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용산구
2 전세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관악구
3 전우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서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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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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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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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2.09.18 수리 (Accepted) 1-1-2002-0305425-7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09.14 수리 (Accepted) 9-1-2004-0053775-7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4.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489509-94
5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5.01.21 수리 (Accepted) 1-1-2005-0035768-19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2.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093323-65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2.22 수리 (Accepted) 1-1-2005-0093321-74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5.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233532-98
9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7.05 수리 (Accepted) 1-1-2005-0363679-14
10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7.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363680-50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10.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514242-10
12 출원인변경신고서
Applicant change Notification
2005.12.23 수리 (Accepted) 1-1-2005-5152183-1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1.29 수리 (Accepted) 4-1-2008-5015497-7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2 수리 (Accepted) 4-1-2014-5100909-62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20 수리 (Accepted) 4-1-2015-503604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박리점이 고정되지 않은 구 또는 럭비공 등의 3차원 표면을 갖는 가변 박리점을 갖는 운송체의 항력 감소 장치를 구성함에 있어서,상기 운송체의 표면의 박리점 이전에 슬릿을 형성하고, 상기 슬릿을 통해서 공기나 물 등의 유체를 주기적으로 분사 및 흡입하는 경계층 교란장치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경계층 교란장치는,상기 슬릿에 연접하여 형성되는 진동막;상기 진동막과 서포터에 의해 연결되고, 전자석을 이용하여 상기 진동막을 특정 주파수로 진동시키는 전자석 액츄에이터; 및상기 진동막의 진동 주파수를 제어하도록 상기 전자석 엑츄에이터에 제어신호를 인가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가진부이며, 상기 제어부는, 유체 흐름의 속도에 따라 상기 진동막의 진동 주파수를 쉐딩 주파수의 10배 이상으로 연속적으로 조절하여 항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유체 흐름 및 운송체의 속도 및 바람의 속도 등을 센서로 실시간 감지하여 미리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 상기 전자석 액츄에이터에 제어신호를 연속적으로 인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박리점을 갖는 운송체의 항력 감소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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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슬릿은, 박리가 일어나는 운송체 표면의 기존 박리점 위치 이전(구형상일 경우, 정체점으로부터 75도 이전)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박리점을 갖는 운송체의 항력 감소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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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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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분사와 흡입의 속도는 외부 유동속도의 5% 이고, 레이놀즈 수 8 ×104 내지 2 × 105 까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 박리점을 갖는 운송체의 항력 감소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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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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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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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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