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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모선(bus)에 설치되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시간에 동기된 페이저 정보를 측정하는 제1 정보 수집부인 PMU(Phasor Measurement Unit);상기 PMU에 의해 측정된 페이저 정보에 따라 상태변수인 상기 제1 모선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을 추정하는 페이저 측정모선 상태추정부;상기 추정된 제1 모선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과, 제2 정보 수집부에 의해 측정된 상기 제1 모선에 제2 모선을 연계하는 송전선의 유효 전력, 무효 전력, 및 선로 정수에 근거하여, 상태변수인 상기 제2 모선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을 추정하는 페이저 측정 인접 모선 상태추정부; 및제3 정보 수집부에 의해 측정된 상기 제1 모선 및 상기 제2 모선을 제외한 모선들 각각의 전압크기, 유효전력, 무효전력, 및 상기 모선들 각각에 주입(injection)되는 유효 전력 및 무효 전력에 근거하여, 상기 모선들 각각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을 추정하는 전체 모선 상태추정부를 포함하는 시각 동기 전력 측정 정보를 이용한 분할 전력계통의 혼합 상태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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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체 모선 상태추정부에 의해 모선들 각각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이 추정될 때 뉴턴 랩손법(Newton-Raphson Method)이 이용되는 시각 동기 전력 측정 정보를 이용한 분할 전력계통의 혼합 상태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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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제1 모선(bus)에 설치된 제1 정보 수집부인 PMU(Phasor Measurement Unit)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시간에 동기된 페이저 정보를 측정하는 단계;(b) 페이저 측정모선 상태추정부가 상기 PMU에 의해 측정된 페이저 정보에 따라 상태변수인 상기 제1 모선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을 추정하는 단계;(c) 페이저 측정 인접 모선 상태추정부가 상기 추정된 제1 모선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과, 제2 정보 수집부에 의해 측정된 상기 제1 모선에 제2 모선을 연계하는 송전선의 유효 전력, 무효 전력, 및 선로 정수에 근거하여, 상태변수인 상기 제2 모선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을 추정하는 단계; 및(d) 전체 모선 상태추정부가, 제3 정보 수집부에 의해 측정된, 상기 제1 모선 및 상기 제2 모선을 제외한 모선들 각각의 전압크기, 유효전력, 무효전력, 및 상기 모선들 각각에 주입(injection)되는 유효 전력 및 무효 전력에 근거하여, 상기 모선들 각각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시각 동기 전력 측정 정보를 이용한 분할 전력계통의 혼합 상태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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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전체 모선 상태추정부에 의해 모선들 각각의 전압 크기 및 전압 위상각이 추정될 때 뉴턴 랩손법(Newton-Raphson Method)이 이용되는 시각 동기 전력 측정 정보를 이용한 분할 전력계통의 혼합 상태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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