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인휠 전기자동차의 주행 중 타이어의 공기압 제어 방법 및 공기압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6422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인휠 전기자동차의 주행중 타이어의 공기압 제어 방법 및 공기압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인휠 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인휠 전기자동차에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여 주행 중에 각 휠의 공기압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인휠 전기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제어 방법 및 공기압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인휠 전기자동차의 주행중에 타이어의 공기압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전기 자동차내에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여 주행중인 전기자동차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단계; 각 타이어에 대한 정지상태의 정적 수직항력(fz)와, 측정된 가속도 값을 이용하여 주행중에 발생된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Fz)을 계산하고, 계산된 각 휠의 정적 수직 항력(fz) 및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Fz)을 바탕으로 주행중의 각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량(△ρ)을 계산하는 단계; 계산된 각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량을 바탕으로 각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거나 배출시켜 각 타이어의 공기압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C 23/14 (2006.01) B60C 23/10 (2006.01)
CPC B60C 23/14(2013.01) B60C 23/14(2013.01) B60C 23/14(2013.01) B60C 23/14(2013.01) B60C 23/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21657 (2012.10.30)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49366-0000 (2014.01.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1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0.3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하현욱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부곡로 **, ***동
2 김종무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성산구
3 김지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4 문석환 대한민국 부산 부산진구
5 박병건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성산구
6 서해용 대한민국 부산 영도구
7 오창훈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8 이기창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0.30 수리 (Accepted) 1-1-2012-0890329-0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05 수리 (Accepted) 9-1-2013-0051255-1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42611-7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20320-3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97714-4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인휠 전기자동차의 주행중에 타이어의 공기압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전기 자동차내에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여 주행중인 전기자동차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단계;각 타이어에 대한 정지상태의 정적 수직항력(fz)와, 측정된 가속도 값을 이용하여 주행중에 발생된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Fz)을 계산하고, 계산된 각 휠의 정적 수직 항력(fz) 및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Fz)을 바탕으로 주행중의 각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량(△ρ)을 계산하는 단계;계산된 각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량을 바탕으로 각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거나 배출시켜 각 타이어의 공기압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공기압 제어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정지상태의 정적 수직항력(fz)은 , ,여기서, 은 왼쪽 전륜에 작용하는 정적 수직항력, 은 오른쪽 전륜에 작용하는 정적 수직항력, 은 왼쪽 후륜에 작용하는 정적 수직항력,은 오른쪽 후륜에 작용하는 정적 수직항력,lf은 전기자동차의 무게 중심에서 전륜 중심까지의 거리, lr은 전기자동차의 무게 중심에서 후륜 중심까지의 거리,m은 전기자동차의 질량, g는 중력가속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공기압 제어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Fz)은,, , 이며, 여기서,△Fzfr은 오른쪽 전륜에 작용하는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Fzfㅣ은 왼쪽 전륜에 작용하는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 △Fzrr은 오른쪽 후륜에 작용하는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Fzrl은 왼쪽 후륜에 작용하는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 h은 지면으로부터 전기자동차의 무게중심까지의 높이, W는 윤거(전기자동차의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 사이의 거리), lf은 전기자동차의 무게 중심에서 전륜 중심까지의 거리,lr은 전기자동차의 무게 중심에서 후륜 중심까지의 거리, m은 전기자동차의 질량,ax는 가속도 센서에 의해 측정한 x축(종축) 방향의 가속도, ay는 가속도 센서에 의해 측정한 y축(횡축) 방향의 가속도,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공기압 제어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각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량(△ρ)은, ,여기서, k: 적정 공기압 비율, fzi는 정적 수직항력, △Fzi는 주행중의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Pmax는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공기압 제어 방법
5 5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인휠 전기자동차의 주행중에 타이어의 공기압을 제어하는 공기압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 전기 자동차내에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여 주행중인 전기자동차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가속도 센서; 정지상태의 정적 수직항력(fz), 및 상기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한 가속도 값을 이용한 계산된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Fz)을 바탕으로 각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량(△ρi)을 계산하고, 계산된 각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량에 따라 각 타이어에 대한 공기의 주입 내지 배출 여부에 대한 공기압 제어 신호를 발생시키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의 공기압 제어신호에 따라 각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거나 배출시켜, 각 타이어의 공기압을 제어하는 공기압 조절 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공기압 제어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공기압 조절 수단은 상기 제어부의 공기압 제어신호에 따라 작동하는 컴프레샤, 상기 컴프레샤와 타이어 사이에 설치되어 공기압의 완충역할을 하는 공기압 버퍼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공기압 제어 시스템
7 7
제 5항에 있어서, 각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량(△ρi)은, 여기서, k: 적정 공기압 비율, fzi는 정적 수직항력, △Fzi는 주행중의 동적 수직항력 변화량,Pmax는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공기압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