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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분사식 내연기관의 연료시스템 진단방법 및 진단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65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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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고압연료펌프의 이상 및 고압연료관의 노화 또는 누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연료시스템 진단방법 및 진단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진단방법은 직접 분사식 내연기관 연료시스템의 이상을 검출하는 진단방법에서 연료압력센서로 실제연료압력을 검출하는 압력검출단계, 목표연료압력에 대한 실제연료압력의 압력편차를 감소시키기 위해 피드백 연료 압력제어를 실행하는 압력제어단계, 실제연료압력을 모니터링하여 연료시스템의 비정상을 검출하는 시스템 진단단계, 정상이지만 압력편차가 지속되면 고압연료관의 누유를 진단하는 누설연료 검출단계, 상기 시스템 진단단계에서 소정의 연소모드를 강제로 희박 연소모드와 균질 연소모드로 변환시키면서 진단하는 연소모드 변환단계, 그 연소모드 변환단계와 함께 시스템의 비정상 부위를 검출하는 비정상 검출단계 및 비정상이 검출되면 소정의 균질 연소모드에서 피드백 공연비 제어를 실행하는 균질 연소모드 실행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종래의 연료시스템 진단방법에서 진단하지 못하는 고압연료펌프의 이상 및 고압연료관의 노화 또는 누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효과를 나타낸다.직접 분사, 엔진, 진단
Int. CL F02D 45/00 (2006.01)
CPC F02D 41/221(2013.01) F02D 41/221(2013.01) F02D 41/221(2013.01) F02D 41/221(2013.01)
출원번호/일자 1019990045826 (1999.10.21)
출원인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1-0038021 (2001.05.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1999.10.21)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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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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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승욱 대한민국 경기도수원시팔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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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감동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뉴서울빌딩 ***호 신우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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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1999.10.21 수리 (Accepted) 1-1-1999-0134149-0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0.05.12 수리 (Accepted) 4-1-2000-0063305-6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0.05.18 수리 (Accepted) 4-1-2000-0066277-9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1.12.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2.01.23 수리 (Accepted) 9-1-2002-0034248-6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2.0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2-0024881-56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2.06.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2-0200843-1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12.16 수리 (Accepted) 4-1-2004-5105415-3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12.16 수리 (Accepted) 4-1-2004-5105550-9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8.08 수리 (Accepted) 4-1-2007-5123887-9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3.23 수리 (Accepted) 4-1-2010-5049999-7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3 수리 (Accepted) 4-1-2013-5092832-7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03 수리 (Accepted) 4-1-2014-0054125-2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03 수리 (Accepted) 4-1-2014-5041626-2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9.02 수리 (Accepted) 4-1-2019-5177074-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직접 분사식 내연기관 연료시스템의 이상을 검출하는 진단방법에 있어서,

연료압력센서로 실제연료압력을 검출하는 압력검출단계;

목표연료압력에 대한 상기 실제연료압력의 압력편차를 감소시키기 위해 피드백 연료 압력제어를 실행하는 압력제어단계;

상기 실제연료압력을 모니터링하여 연료시스템의 비정상을 검출하는 시스템 진단단계;

정상이지만 압력편차가 지속되면 고압연료관의 누유를 진단하는 누설연료 검출단계;

상기 시스템 진단단계에서 소정의 연소모드를 강제로 희박 연소모드와 균질 연소모드 또는 성층연소모드로 변환시키면서 진단하는 연소모드 변환단계;

상기 연소모드 변환단계와 함께 시스템의 비정상 부위를 검출하는 비정상 검출단계; 및

비정상이 검출되면 소정의 균질 연소모드에서 피드백 공연비 제어를 실행하는 균질 연소모드 실행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분사식 내연기관의 연료시스템 진단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연료압력은 변수 또는 상수로 선택하는 선택변수 입력값에 의하여 결정되어지되 목표연료압력이 변수로 선택될 경우에는 엔진회전수와 엔진부하를 나타내는 흡기관의 공기량과 같은 엔진 작동 변수에 따라 결정되고, 목표연료압력이 상수로 될 경우에는 연료압력의 제어목표로 하나의 상수항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분사식 내연기관의 연료시스템 진단방법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 진단단계는 목표연료압력 대비 연료압력센서로부터 수집한 현재의 연료압력 사이의 차이가 일정수준 이상으로 정해진 시간 이상을 유지하고 상기 현재의 연료압력이 목표연료압력 이상 또는 이하인지를 판단하여 제어장치의 이상 또는 고압연료관의 이상인지를 판단하며,

상기 누설연료 검출단계는 연료압력 차이가 일정수준 이하이지만 목표연료압력 대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고압연료관의 노화 또는 증발가스의 발생을 검출하고,

상기 비정상 검출단계는 목표 연료압력에 대한 실제연료압력의 편차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실행되고, 상기 시스템 진단단계는 현재의 연소모드에서 균질연소모드로 전환하고 여기에서 순차적으로 희박 연소모드로 전환하면서 목표공연비 대비 실제 공연비의 편차에 대한 피드백 공연비제어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실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분사식 내연기관의 연료시스템 진단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 진단단계는 공연비 제어의 피드백 보정량이 정해진 상한값 또는 하한값 중 하나에 고정되면 연료압력센서의 이상을 나타내고, 피드백 보정량이 상한값 또는 하한값에 고정되지 않으면 고압 레귤레이터의 진단으로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분사식 내연기관의 연료시스템 진단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고압 레귤레이터의 진단은 1차적으로 발생한 압력편차가 양수이거나 음수이면 레귤레이터를 닫거나 열어 압력편차가 없거나 음수 또는 양수로 변경되면 고압폄프의 이상으로 판단하고,

상기 고압 레귤레이터의 조절에 의한 압력편차의 변화가 없고 상기 시스템 진단단계에서 압력편차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의 여부에 따라 정해진 공연비 값에 대한 피드백 보정량의 편차가 양수 또는 음수로 나타나면 고압 레귤레이터의 이상으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접 분사식 내연기관의 연료시스템 진단방법

6 6

직접 분사식 내연기관의 연료시스템의 이상을 검출하는 진단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

실제연료압력을 검출하는 연료압력센서;

목표연료압력에 대한 상기 연료압력센서에 의해 검출된 실제연료압력의 압력편차를 감소시키기 위해 피드백 연료 압력제어를 실행하는 압력제어부;

상기 실제연료압력을 모니터링하여 연료시스템의 비정상을 검출하는 비정상 검출부;

정상이지만 연료압력이 목표치 대비 일정한 수준으로 낮은 압력이 일정시간 이상 지속되면 고압연료관의 노화 또는 누설연료를 진단하는 연료누설 진단부;

상기 비정상 검출부에서 비정상이 검출되면 균질연소모드, 희박연소모드 및 성층연소모드 순으로 전환하면서 피드백 공연비 제어를 실행하는 연소모드 전환부;

피드백 공연비 제어를 모니터링하면서 비정상이 연료압력센서에 기인하는지 여부를 판정하는 진단부; 및

연료시스템의 진단결과를 제어유니트에서 보관하여 자동차의 정비시 사용하며 진단결과에 대해 운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표시 또는 경고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진단제어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