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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이상 진단 방법 및 그 진단 방법의 기록매체

  • 기술번호 : KST201516664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하면, 차량의 진동 신호를 웨이블릿 변환 및 노이즈 제거에 따른 단순한 진동 신호로 변환하고 이로부터 피크를 검지하고 피크 간격 데이터를 획득함으로써 차량의 진단 상태를 정확하고 용이하게 출력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를 위해, 특히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차량의 진동에 대응하는 진동 신호를 감지하는 센서; 웨이블릿 변환에 기반하여 감지된 진동 신호를 2 이상의 웨이블릿 계수로 분류하는 웨이블릿 변환부; 분류된 각 웨이블릿 계수에서 노이즈 신호를 제거하는 노이즈 제거부; 노이즈 신호가 제거된 2 이상의 웨이블릿 계수를 결합하여 검지용 진동신호를 생성하는 신호 결합부; 검지용 진동 신호에서 소정 검지선을 상회하는 피크를 검지하는 피크 검지부; 및 검지된 피크의 피크 간격의 규칙성 정도에 기반하여 차량의 진단 상태를 출력하는 진단 상태 출력부;를 포함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를 포함한다.
Int. CL G01M 17/007 (2019.01.01) G01H 17/00 (2006.01.01) G01R 31/00 (2006.01.01) G01M 7/02 (2006.01.01) G07C 5/08 (2006.01.01) G01P 15/00 (2006.01.01)
CPC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G01M 17/0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39524 (2011.04.27)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식회사 사이로직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121621 (2012.11.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4.27)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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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주식회사 사이로직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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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진 대한민국 경기도 과천시 별양로 **,
2 오세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동구
3 서해윤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4 이태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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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다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길 **, 신관 *층~*층, **층(역삼동, 광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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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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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4.27 수리 (Accepted) 1-1-2011-0313269-9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5 수리 (Accepted) 4-1-2011-5200199-5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5.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6.29 수리 (Accepted) 9-1-2012-0054158-6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0.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88397-8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1.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995156-8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1.30 수리 (Accepted) 1-1-2012-0995150-17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45183-1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9 수리 (Accepted) 4-1-2015-5029677-0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2.28 수리 (Accepted) 4-1-2019-0019280-1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1 수리 (Accepted) 4-1-2019-5211768-7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진동에 대응하는 진동 신호를 감지하는 센서;웨이블릿 변환에 기반하여 상기 감지된 진동 신호를 2 이상의 웨이블릿 계수로 분류하는 웨이블릿 변환부;상기 분류된 각 웨이블릿 계수에서 노이즈 신호를 제거하는 노이즈 제거부;상기 노이즈 신호가 제거된 2 이상의 웨이블릿 계수를 결합하여 검지용 진동 신호를 생성하는 신호 결합부;상기 검지용 진동 신호에서 소정 검지선을 상회하는 피크를 검지하는 피크 검지부; 및상기 검지된 피크의 피크 간격의 규칙성 정도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의 진단 상태를 출력하는 진단 상태 출력부;를 포함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진동은 상기 차량의 엔진 진동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는 가속도 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감지된 진동 신호는 순차적으로 획득되는 진동 데이터의 가속도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검지선은 상기 진동 신호의 절대치에 기반하여 상기 피크보다 낮은 값으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피크 간격의 규칙성 정도는 불순도 최소화 데이터 분할 알고리즘을 통해 획득되는 분류 기준선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불순도 최소화 데이터 분할 알고리즘은 지니 지수 또는 엔트로피 지수를 이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8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분류 기준선은 분할 전 데이터의 불순도와 분할 후 데이터의 불순도의 차가 최대값을 갖도록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진단 상태는 상기 차량의 정상 또는 비정상에 대한 차량 상태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장치
10 10
센서가 차량의 진동에 대응하는 진동 신호를 감지하는 단계(S10);웨이블릿 변환부가 웨이블릿 변환에 기반하여 상기 감지된 진동 신호를 2 이상의 웨이블릿 계수로 분류하는 단계(S20);노이즈 제거부가 상기 분류된 각 웨이블릿 계수에서 노이즈 신호를 제거하는 단계(S30);신호 결합부가 상기 노이즈 신호가 제거된 2 이상의 웨이블릿 계수를 결합하여 검지용 진동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S40);피크 검지부가 상기 검지용 진동 신호에서 소정 검지선을 상회하는 피크를 검지하는 단계(S50); 및진단 상태 출력부가 상기 검지된 피크의 피크 간격의 규칙성 정도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의 진단 상태를 출력하는 단계(S60);를 포함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웨이블릿 변환부의 웨이블릿 계수 분류단계(S20)에서,상기 감지된 진동 신호는 순차적으로 획득되는 진동 데이터의 가속도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방법
12 12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피크 검지부의 피크 검지단계(S50)에서,상기 검지선은 상기 진동 신호의 절대치에 기반하여 상기 피크보다 낮은 값으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방법
13 13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진단 상태 출력부의 진단 상태 출력단계(S60)에서,상기 피크 간격의 규칙성 정도는 불순도 최소화 데이터 분할 알고리즘을 통해 획득되는 분류 기준선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불순도 최소화 데이터 분할 알고리즘은 지니 지수 또는 엔트로피 지수를 이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방법
15 15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분류 기준선은 분할 전 데이터의 불순도와 분할 후 데이터의 불순도의 차가 최대값을 갖도록 결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방법
16 16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진단 상태 출력부의 진단 상태 출력단계(S60)에서,상기 진단 상태는 상기 차량의 정상 또는 비정상에 대한 차량 상태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이상 진단 방법
17 17
제 10항 내지 제 16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차량의 이상 진단 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